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주택바우처 시행,주택바우처 자격,저소득층 주택바우처 신청 '주택바우처제도란?' 서울시 주택바우처

주택바우처 시행,주택바우처 자격,저소득층 주택바우처 신청'주택바우처제도란?' 서울시 주택바우처

 

내년부터 저소득층을 보호하기 위해서 주택바우처 시행이 되는데요. 현재 주거급여는 최저생계비 4인가구 기준 월 소득 127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지급되고 있는데 이번 개정안에 따라 중위소득 40% 154만원 이하인 가구인 경우 주택 바우처를 지급 받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월 평균 10만 원씩, 연간 1조 원 가량을 예산범위 안에서 지급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주택바우처 시행,주택바우처 자격 및 주택바우처 신청 '주택바우처제도란?'

 

주거급여는 현재까지 복지부가 전담해왔지만 앞으로 주택바우처는 국토교통부가 관리하고 지급하게 되는데요.별도의 법을 만드는것은 아니고 기존의 주택법을 활용해서 그 내용을 개정해 세부 내용들을 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현재 주거 급여는 4인가구 기준으로 월소득이 127만원 이하인 경우에 지급되고 있는데요.이 가운데 세입자는 전액 현금으로, 주택 보유자는 70%는 현금, 나머지 30%는 주택개량비로 받고 있습니다.하지만 내년부터는 현금 대신 임차료와 주택 수선비의 일정액을 주택바우처로 주게 됩니다.

 

추천은 로그인 없어도 됩니다.손가락 버튼 꾹 눌러주세요^^

 

주택바우처 제도란? 서울시 주택바우처 제도 살펴보기

 

주택바우처 시행,주택바우처 자격 및 주택바우처 신청 '주택바우처제도란?'

 

주택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임대료 보조정책의 대표적인 수단으로서 자기소득의 일정 수준(보통은 25∼30%)을 넘는 임대료에 대해 그 차액을 정부가 쿠폰 형태의 바우처로 보조해 주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서울시는 2010년부터 주택바우처를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가구당 월 4만 3000~6만 5000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주택바우처 지원 대상을 살펴보면 2010년까지는 장애인 1~4급, 한부모 가정, 국가유공자, 탈북 주민 등으로 한정되었으나 그 이후 2010년 11월 영구임대주택 선정대기자 혹은 탈락자, 주택정비사업 철거세입자, 영구임대주택 자격상실 퇴거자 등으로 확대된 데 이어, 2011년 2월 지하주택 거주자와 일시적으로 긴급주거지원이 필요한 자로 한층 더 확대되었습니다.

 

 

지원자격은 서울시에 2년 이상 거주한 가구 중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의 120% 이하인 가구여야만 하는데요. 다만, 영구임대주택의 선정대기자 혹은 탈락자나 주택정비사업 철거세입자의 경우에는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의 150% 이하면 됩니다.

 

주택바우처 시행,주택바우처 자격 및 주택바우처 신청 '주택바우처제도란?'

 

1인 가구 4만3천원, 2인 가구 4만7천5백원, 3인 가구 5만2천원, 4인 가구 5만8천5백원, 5인 가구 6만5천원, 6인 이상 가구 7만2천5백원이 지급이 됩니다.

 

서울시에 사는분들중 주택바우처를 신청하고자 한다면 신분증 및 임대차계약서를 들고 가까운 주민자치센터에 가서 신청서 작성하시고 제출하면 되는데요. 심사를 거쳐 바우처 대상자로 선정이 되며 바우처를 지급받게 됩니다

 

주택바우처 지급 대상 확대 나는 주택바우처 지급 대상일까?

 

현재 주거급여는 최저생계비 4인가구 기준 월소득 127만원 이하 세입자와 주택 보유자에게 모두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지만 앞으로 기준 소득 이하 주택 보유자에게는 주택 개보수(유지·수선) 비용 지급으로 바뀌는 것인데요.

 

주택바우처 시행,주택바우처 자격 및 주택바우처 신청 '주택바우처제도란?'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중위소득 40% 이하, 4인 가구 기준 월소득 154만원 이하인 가구에 월평균 10만원씩 주거비를 지급 한다는 말입니다.

 

중위소득 40% 154만원 이하인 가구인 경우 주택바우처 지급을 받게 되는데요.이 때 소득뿐만 아니라 부동산이나 자동차·예금 등 재산들도 인정액만큼 소득으로 간주해 중위소득의 40% 이하 여부를 따지게 됩니다.

 

바우처 지급 대상자는 대략 100만 가구 정도가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현재 주거급여의 대상자가 72만여 가구인 것에 비하면 30만가구 가까이 수혜자가 늘어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택바우처 지급 및 관리는 전국의 지사를 보유한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임대차계약서·주택 상태 점검 등 주택 바우처 집행과 검증 기능을 맡길 예정이며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 시범사업을 거쳐 임차료는 내년 10월1일부터, 유지·수선비는 2015년 1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지급한다는 방침입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 대출,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자격 조건

직장인 평균 연봉 '당신은 얼마 받나요?'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국민행복기금 지원대상,신청방법

국민연금 인상,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내 연금보기

전기요금 인상,전기요금 계산방법,전기요금 누진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