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스케일링 가격,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

스케일링 가격이 부담되어서 스케일링 받지 못했던분들 계실꺼예요.하지만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으로 인하여 1년에 한번 스케일링 가격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한데요.이밖에도 올해에는 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이 75세에서 70세로 낮춰졌습니다.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가격은 현재 100만원이면 60만원정도에 받을 수 있는데요.하지만 한 사람당 임플란트 갯수는 2개로 정해져있습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했을 경우의 스케일링 가격부터 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스케일링 가격 얼마?

 

 

스케일링 치과에서 한번 받으려면 5만원정도 비용이 드는데요.하지만 치과 스케일링 비용이 치아 스케일링 의료보험 적용이 되면 가격은 많이 달라진답니다.

 

 

 치아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시 동네 치과에서는 진찰료를 포함해 본인부담금으로 스케일링 가격이 약 1만3천원선, 치과병원에서는 약 1만9천원만 내면 되거든요.단 1년에 딱 한번만 이렇게 저렴하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도대체 스케일링이 뭐길래?'

 

 

딱딱한 물질을 긁어내거나 비늘을 벗긴다는 뜻으로 치아의 표면에서 접합상피의 상부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법을 말하는데요.강 내의 자연 치아나 인공 치아에 부착된 경성 침착물이나 연성 침착물을 물리적으로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활택하게 함으로써 거칠어진 치아 표면을 매끄럽게 하거나 재부착을 방지할 목적으로 하는 예방하는것을 말합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기준 일자는?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기준 일자를 살펴보면 올해 7월 1일부터 다음해 6월 30일까지인데요.1년동안 딱 한번만 스케일링 가격이 저렴한것이 1회를 쓰고 나면 치과 스케일링 가격은 4~5만원선입니다.그러니 치아 스케일링 6개월마다 하면 당연히 좋겠지만 스케일링 가격 부담이 되는분들은 1년에 1회정도만 하셔도 될 듯 싶네요.

 

스케일링 가격 저렴하니 꼭 이용해보세요

 

 

올바른 양치질과 함께 치실을 사용하는 것도 깨끗한 치아 청소를 위한 방법이지만 이런 것만으로는 완전하지 못하므로 세균성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하기 위한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즉 우리가 양치질을 열심히 한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충분하지가 않다는것이죠.그래서 치아 스케일링을 해야된다는것이구요.

 

또한 치석은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게 하는데요.치석 때문에 잇몸 염증이 계속되면 치아를 잡아주는 뼈(치조골)까지 녹아 결국 치아를 잃게 된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잇몸은 한번 내려앉으면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받아 예방을 해야된다는것입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스케일링 효과는?'

 

 

치아 스케일링 효과로는 크게 잇몸질환과 치주 질환을 예방과 풍치 예방에 좋다는것인데요.하지만 치과 스케일링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출혈이나 통증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요.그래서 스케일링 받을때에도 좋은 병원에서 실력있는 치과의사에게 받는게 좋습니다.

 

 

1.충치-충치때문에 시리는 경우도 생기지만 충치치료후에도 시린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저같은경우가 그렇거든요. 처음에는 치료가 잘못된줄 알았는데 물어보니깐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고 얘기하시더라구요. 짧게는 몇주이지만 길게는 1년이상 걸린다구요. 지금은 좋아졌지만 처음에는 찬 물만 고집하는 저에게는 무지 힘들었답니다.

 

2.치주질환-잇몸뼈가 염증에 의해서 녹아내리면 치아는 외부자극에 그대로 노출되어버리고 이로 인해서 이가 시리게 됩니다.

3.치아마모-치아의 목 부위가 양치질등으로 깍이게 되어버리면 신경이 자극을 받게 됩니다. 양치질 할때 주의하셔야겠지만 앞부분으로 음식물을 씹는 습관이 있는 분들도 조심하셔야합니다.

 

스케일링 심장병 위험을 낮춘다?

 

 

구강이 청결하지 못한 사람은 심장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정기적으로 치과에 들러 치아의 세균막과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을 받아야 심장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대만 재향군인 종합병원의 첸주인 교수는 2007년 이래 대만건강보험 데이터베이스에 오른 10만여 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는데 대상자는 과거에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앓은 일이 없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 결과 2년에 2 차례 이상 스케일링을 받는 사람들은 전혀 받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심장발작 위험은 24%, 뇌졸중 위험은 13%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같은 효과는 일년에 한차례 이상 스케일링을 받는 사람에게서 특히 두드러졌다고 하는데요.. 스케일링이 심장병을 일으킬 수 있는 염증 유발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스케일링에 대한 오해와 진실은?

 

 

스케일링 후 이가 시리다.스케일링 하고 나니 이와 이사이의 공간이 더 커졌다.또는 스케일링 후 잇몸이 없어져서 뿌리가 더 많이 보인다는 등의 부정적인 반응도 있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부정적인 반응의 원인은 치료 과정에서 생기는 치료 후 4~8주 이내의 일시적인 현상이거나 염증이 없어지면서 잇몸의 부기가 빠지는 치주 조직의 정상화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며 실제로는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 7월부터 바뀌어

 

 

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 현재는 75세이지만 앞으로는 70세부터 가능하게 바뀌는데요.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뿐만 아니라 틀니 또한 의료보험 적용이 됩니다.

 

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란 이식이 가능한 특수금속으로 만들어진 인공 치아를 말하는데요.플란트 시술은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치아를 잇몸 뼈 속에 심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임플란트 한번 심으면 영구히 사용할 수 있으나 문제는 임플란트 가격이 만만치 않다는것이죠.

 

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 70세 '임플란트 가격은?'

 

 

임플란트 가격 100만원선인데요. 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이 되면 100만원 정도의 가격이 60만원이 됩니다.그런데 이건 지금도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이 되고 있지만 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이 75세였습니다.허나 올해 7월부터는 이 시기를 70세로 낮추게 된 것이죠.

 

 

허나 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에 해당된다고 횟수까지 무제한인것은 아닙니다.일생에 딱 2개까지만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되어 60만원에 할 수 있다는것이죠.

 

치아 건강 상식 이것만을 알아두자

 

 

치아 건강과 관련된 잘못된 지식이 많은데요.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 제공하는 치아 건강 상식 내용입니다.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같네요.

 

찬물을 마시거나 칫솔질을 할 때 치아가 시리면 무조건 잇몸 질환이다?

 

 

잇몸 쪽에서 치아가 시릴 경우 충치나 잇몸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그러나 대부분은 잘못된 칫솔질로 인해 치아와 잇몸의 경계 부위가 닯아 이가 시린 경우가 많은데요. 잇몸과 치아 사이가 갈라진 치경부 마모증이 이에 해당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우선 칫솔질 방법을 개선해야 하는데 칫솔은 부드러운 모를 사용하고 경계 부위가 심하게 패여 있다면 치아와 같은 색깔인 수복제를 사용해 치료해야합니다.


잇몸 질환은 치석에 의해서만 생긴다?

 

 

잇몸 질환은 일반적으로 구강내의 세균이나 치태, 치석에 의해 생기는데요.특히 스트레스가 극심해도 잇몸 질환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잇몸 질환은 대부분 만성질환으로 심한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인데요. 몸의 컨디션에 많이 좌우되므로 방치하기 쉬워 결국 치아를 빼야 할 확률이 높은 구강 질환입니다.

잇몸 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은 칫솔질을 했는데도 입안이 개운하지 않고 차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치아가 시리며 칫솔질을 할 때 잇몸에서 출혈이 있는 경우이며 잇몸이 간질간질하거나 피곤하고 과로 후에 잇몸이 붓고 피가 나면 잇몸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외부로 보이지 않는 빠진 치아는 내버려 둔다?

 

 

사고로 치아를 잃었거나 충치, 잇몸 질환으로 인해 발치했다면 반드시 인공 치아를 해 넣어야 하는데요. 치아가 없는 상태를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기게 된답니다. 먼저 음식물을 한쪽으로만 씹게 되면서 치아의 한쪽만 닯게 되며 치아가 빠져 있는 쪽은 사용하지 않아 기능이 위축되고 잇몸 질환이 발생해 상하악 치아 간에 교합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아울러 인접 치아와의 접촉은 느슨해져 음식물이 끼고, 빠진 치아 쪽으로는 치아가 쏠려 치아 사이가 벌어져 이차충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효과적인 칫솔질을 위해서는 강한 칫솔모가 좋다?

 

 

칫솔모는 부드럽고 머리 부분은 작으며 전체 모양은 직선형이어서 구석구석 잘 닦을 수 있는 것이 좋은데요. 칫솔질 방법은 치아의 빰쪽은 물론 혀가 있는 안쪽까지 위에서 아래로, 즉 잇몸에서 치아 쪽으로 비로 쓸어 내리 듯이 3분 정도 닦아냅니다.또한 음식을 먹은 후 칫솔질이 힘들 경우 물로 입안을 헹궈도 치아 건강이나 구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으로 인하여 스케일링 가격이 많이 저렴해진데다가 올해부터 노인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대상 나이도 낮춰주니 치과치료 받으실분들은 참고하시구요.올바른 칫솔질 방법  http://happy-box.tistory.com/3809 참고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꺼예요.그리고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가 있는데요.http://happy-box.tistory.com/3783 보시면 어떤것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고 도움이 되지 않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