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세자연맹 기자회견 국민연금 폐지운동 폐지서명 7만명 돌파
국민연금 폐지운동 브리핑이 21일 서울 종로구 한국납세자연맹 회의실에서 열렸는데요.오늘 국민연금 폐지운동 브리핑에서 한국납세자연맹 김선택 회장은 앞으로 국민연금폐지 홈페이지 오픈과 폐지천사대를 통해 온라인 운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국민연금은 얼마전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통합하는 국민행복연금으로 새롭게 탄생하였고 세부안을 확정하기 위한 국민행복연금위원회가 출범하기도 하였습니다.
허나 국민연금 관련 논란은 오히려 커지고 있는데요. 현재 납세자연맹의 국민연금 폐지서명은 무려 7만명을 넘어서고 있네요.
국민연금 폐지운동 왜 하는것일까?
지난달 한국납세자연맹에서 신 국민연금 8대 비밀이라는 자료를 내놓으며 국민연금은 저축이 아니라 세금이기 때문에 금융위기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받지 못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 젊은세대에게 국민연금에 대한 불만 중 하나가 바로 국민연금을 꾸준히 냈는데 혹시 내가 나이 들어서 받게 될때에는 혹시 받지를 못하는것은 아닐까? 라는 불안감이 가장 큰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납세자연맹은 국민연금이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과 다르며 국민연금은 저축이 아니라 세금이라고 주장을 한 것이죠.
그리고 세금이기때문에 금융위기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받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하였는데 이 부분이 저는 가장 신경이 쓰이더군요.항상 받을 수 있을까? 아니면 결국 30년 40년후에는 국민연금 고갈 문제로 돈을 그냥 기부했다고 생각해야되는걸까? 고민이 되었는데 납세자연맹에 주장을 보면 국민연금은 중간에 환불도 안되고 해지도 안되고 게다가 강제로 걷어가기에 이걸 저축으로 보기에는 힘들다는것이죠.
납세자연맹 국민연금 폐지 서명 내용 보기
납세자 연맹은 "국민연금의 잠재부채 413조 보험료는 계속 오를 수 밖에 없고, 건강보험료는 매년 올라가고, 기초연금에 복지지출증가로 세금은 계속 오르고, 세금 낼 사람은 줄어들고, 경제활동 인구 중 절반만 국민연금가입자 그 중 3분의1은 지역가입자, 20년 후 젊은이 한 명이 노인 한 명 부양해야하며 국민연금 보험료는 41배나 역진적으로 걷고 혜택은 부자들이 누려, 가계부채 1000조, 국민 다수는 빚내고 연금내고 있다”며 국민연금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납세자연맹 국민연금 8대 비밀 전문 살펴보기
1.납세자연맹 국민연금기금은 책임준비금이다?
-저축상품의 준비금과 다르게 국민연금기금은 복지실행을 하고 남은 잉여고 미래의 위험을 일부 대비하는 비상금인데 사보험은 준비금이 없으면 보험금을 지금하지 못하지만 국민연금은 기금이 없어도 세금을 징수하거나 국채를 발행하여 지금하면 된다.
2.납세자연맹 국민연금기금이 많을수록 국민의 노후는 안정적이다?
-기금이 많을수록 좋고, 기금이 고갈되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우리나라처럼 기금을 적립하고 있는 나라는 일본, 미국, 캐나다 등 소수국가이고 유럽의 대다수 나라 기금을 적립하지 않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의 기금규모는 국내총생산(GDP)의 31.2%인 400조원으로 국민총생산대비로는 세계최고 수준이고, 30년 후 GDP의 52%인 2465조원까지 늘어난다. 강제저축으로 인한 과다한 기금은 민간소비를 감소시키고, 관치경제를 키워고 시장경제를 위축시켜 빈대(노후보장)잡으려다가 초가삼가(몸통인 경제) 태울 수 있다. 현재 보험요율과 기금규모를 낮추는 것이 경제성장에 이롭다면 그것이 국민 노후보장을 위해서 더 좋다는 것이다
3.납세자연맹 국민연금을 못 받는 경우는 없다?
-국민연금을 못 받을 수도 있다. 기금이 고갈되어서 국민연금을 못 받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처럼 세금을 더 거둘 수도 없고, 대외신인도가 낮아 국채발행을 할 수 없을 때이다. 아무리 많은 기금이 있더라도 1997년 외환위기나 2008년 금융위기기 지속되면 수천조의 기금도 하루아침에 휴지가 된다.
국민 노후를 가장 잘 대비하는 것은 경제성장을 지속시켜 일자리를 만들고 세수기반을 튼튼히 하고, 국채발행을 할 수 있는 대외신인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4.납세자연맹 국민연금기금에는 내가 저축한 내 몫의 기금이 있다?
-많은 가입자들이 금융기관에 예금하거나 보험에 드는 것과 같이 기금안에 내 재산이 저축되어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연금이 내 봉급에서 원천징수 되는 순간 이는 개인재산이 아닌 국가나 공기업의 자산이다. 환불을 요구할 수도 중도에 해지할 수도 없고 내 이름으로 된 개인 저축계좌도 없다. 이는 기금은 내 사유재산이 아니고 공공의 재산이란 뜻이다.
공공의 재산은 필연적으로 권력관계를 만들고, 더 많은 권력(기금)을 차지하기 위해 권력투쟁이 벌여진다. 돈은 내가 내었지만 권력은 딴 사람이 누리다는 것이다. 기금이 많아지면 최대의 수혜자는 보건복지부관료, 공단직원, 정치인, 수수료수입을 누리는 금융기관등이다. 각 개인의 호주머니에서 돈을 움직일 때보다 더 효과적으로 부의 증식활동이 되지 않고 대리 비용만 크다면 기금은 국민에게 재앙이 될 수 있다.
5.납세자연맹 국민연금은 내 노후를 대비하는 저축성연금이다?
-국민연금은 어렵고 힘든 사람을 도와주는 공적연금이다. 자기를 위한 제도가 아닌 이타적인 제도라는 것이다. 국민연금의 본래 취지도 일하는 젊은 세대가 노인을 부양하는 제도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자신의 노후를 위한 저축성보험 내지는 사보험보다 수익률이 높은 재테크로 수단으로 변질되었다.
최근의 박근혜당선자의 기초연금지급논란에서의 "임의가입자 형평성문제"의 핵심은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사회보험을 마치 재테크수단으로 홍보한 결과이다. 진작에 국민연금 징수하여 과다한 기금을 쌓아둘 필요 없이 현재 노인들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였어야 했다. 지금과 같이 자기 노후를 스스로 준비할 수 있는 사람에게 국가가 모든 국민을 근시안적이고 배짱이로 취급 강제저축(기초연금초과분)을 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 소득비례연금(현 국민연금) 필요성의 이론적 근거는 미약하다
6. 기초연금을 세금으로 충당하면 가입자에게 유리하다?
-많은 가입자들이 기초연금을 왜 세금으로 주지 내 돈을 왜 노인들에게 주나"고 하지만 기초연금재원을 국민연금기금에서 충당하는 것이 국민연금가입자의 현재 가처분소득을 감소시키지 않아 가입자에게 가장 유리하다.
기초연금을 조세로 충당하면 그 조세부담 증가액의 일부를 국민연금가입자가 부담할 수밖에 없고, 국채를 발행하여 충당하면 그 국채의 대부분은 국민연금기금이 매입하게 되고, 그 국채이자는 현재세대가 부담하는 반면 기초연금 재원을 국민연금기금에서 충당하면 가입자들이 이전에 납부한 보험료에서 사용하게 되어 추가적인 부담이 발생하지 않는다.
7. 납세자연맹 국민연금은 사회보험으로 세금과 다르다?
-우리나라와 같은 대륙법체계인 독일, 일본등은 본인의 기여와 연계하여 받는 사회보험료와 직접적인 대가관계 없이 징수하는 세금을 구분하나, 미국은 우리나라와 유사한 국민연금을 사회보장세로 징수하고 있는데, 기여에 따라 받더라도 사보험과 달리 기여에 정비례하여 받지 않는 공보험도 세금으로 분류하고 있다.
국민연금가입자들이 먼저 왼쪽주머니에서 꺼낸 돈으로 연금보험료를 내어 그 돈이 국민연금기금이 되고, 그 기금으로 국채를 매입하고, 이어 오른쪽주머니에서 꺼낸 돈으로 세금을 내어 그 돈으로 국채이자를 갚게 되는데 연금보험료나 세금이나 납부순간 내 재산이 아니고 국민의 가처분소득을 강제적으로 줄여주고, 국가에서 사용할 재원을 늘여준다는 면에서는 동일하다(물론 납세자간, 세대간 부담의 형평성문제는 있지만).
따라서 납세자 입장에서는 세금과 사회보험료를 합친 금액의 부담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보험료와 세금은 실질적으로는 동일한데 국가가 국민호주머니를 더 털기 위해 구분한 트릭이다. 정치가들의 입장에서는 대규모국책사업(사대강 사업등)의 재원으로 세금보다 국채나 공채발행을 선호하는데 국민연금기금은 아주 좋은 물주다. 국민연금공단입장에서 국채구입은 자산이지만 국가입장에서는 부채이다. 채권자도 국민이고 채무자도 국민이다.
8. 납세자연맹 국민연금은 소득재분배기능이 있어 저 소득자에게 유리하다?
-국민연금은 소득재분배기능이 있어 저소득자들은 자기가 낸 돈 보다 많은 연금을 많기 때문에 고소득자보다 저소득자에게 더 좋은 제도이다. 이 논리는 저소득자들이 국민연금을 고소득자들과 같이 여유자금(투자자금)으로 연금으로 낸다는 말도 안되는 가정하에 나온 논리다. 저소득자들이 국민연금에 대해 가장 반발하는 것은 빚내서 연금내고, 식료품비 등 생계를 줄여 연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반발하는 것이다.
어차피 국가는 시장에서 실패한 가난한 노인들에게 연금을 줄 수밖에 없는데, 그 것이 기초연금이다. 최하계층은 원래 국민연금 안내도 최소한의 연금은 국가에서 주는 것이 국가의 의무이다.
현재 연봉 2500만원 근로자는 국민연금보험실효요율이 9%이지만, 연봉 10억 근로자의 보험료실효요율은 0.22%로 연봉 2500만원근로자가 연봉 10억인 근로자보다 41배나 역진적인 보험요율이 적용된다. 2012년 말 국민연금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주식 시가총액의 5.7%(대부분대기업투자), 채권 발행 잔액의 14.9%를 차지하고 있는데 금융자산의 수익률을 높여주는데 절대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보험료는 역진적으로 걷고 그 기금의 혜택은 부자들이 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국민연금 폐지 사이버 서명하기(링크)
연금에 대한 불안함때문에 많은 분들이 서명 운동에 동참하고 계시는데요.현재 7만5천명이 서명을 하셨는데요.동참하고자 하는분들은 납세자연맹 사이트 들어가셔서 사이버 서명하시면 됩니다.근데 서명에 참여했을 경우 세테크 정보들이 메일로 올 수 있습니다.
행복박스의 다른 글 보기
국민연금 논란 '국민연금 해지 가능할까?' http://happy-box.tistory.com/2068
재형저축 출시,재형저축 가입조건,재형저축 가입서류 http://happy-box.tistory.com/2117
자차보험료 4월 인상 어떤 자동차 모델들이 인상이 되나? http://happy-box.tistory.com/2125
연말정산 추가환급 받자 http://happy-box.tistory.com/2131
국민행복기금이란? 국민행복기금 지원대상은? http://happy-box.tistory.com/2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