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운동 잘못된 상식 조심하세요. '복부비만에 도움이 되는 운동과 음식'

당신의 뱃살의 두께는 몇cm 인가요? 

무심코 배를 잡았는데 살이 잡힌다고요 ? 그렇다면 복부비만을 의심해봐야 한답니다 .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인 복부비만 .. 단순하게 “배가 나왔네 ?” 라고 생각 하고 지나칠 수도 있지만 , 이러한 복부비만으로 인해 심각한 경우에는 체내의 불균형이 일어나 오장육부가 제 기능을 못 하게 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고 질병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

외모 가꾸는데 가장 중요한것이 몸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얼굴도 중요하지만 툭 튀어나온 뱃살 보기 안 좋겠죠?

복부비만이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흔히 복부 비만은 허리둘레가 남자 36인치 , 여자 32인치 이상을 복부비만 이라 하는데요 . 복부비만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 하나는 내장지방 으로 인한 복부비만 이고 다른 하나는 피하지방 으로 인한 복부비만 입니다 .


복부비만은 전신비만보다 위험하고 내장지방형 복부비만은 피하지방형보다 훨씬 위험한데요 . 내장에 지방이 많으면 혈액에도 지질이 많아져서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준답니다 .

한마디로 뱃속에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을 안고 사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 지금은 괜찮을지 몰라도 언젠가는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거든요 .

 보기 좋은 S라인, 몸에도 좋은 벨리라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때 S라인이 유행이였다면 최근에는 벨리라인이 뜨고 있습니다 .벨리라인은 쏙 들어간 허리라인을 말하는데요 . 날씬하고 군살 없는 복부를 표현하는 신조어라고 합니다 . 벨리라인 하니깐 떠오르는 것이 있죠 .
 
최근에 모 광고에서 날씬한 허리라인을 자랑하는 가수 손담비입니다 .

예전에는 허리하면 이효리가 떠올랐는데 요즘은 그 광고 때문인지 손담비가 떠오르더군요 . 모든 여성들이 바라는 몸매를 갖고 있지요 .항상 볼 때마다 부럽더라고요 .

내 벨리라인, 비만일까 아닐까?

복부 비만도=허리둘레÷엉덩이둘레

남자는 0.9이상 여자는 0.8 이상이면 복부 비만이고 0.8 이하라도 허리둘레가 32인치 이상이면 비만에 속합니다 . 이때 허리둘레는 배꼽을 지나는 배의 둘레를 , 엉덩이둘레는 둔부의 최대 돌출 부위를 측정하면 됩니다 .

여러분들도 측정해 보세요. 복부비만으로 나온다면, 겉모습도 문제지만 배 안의 건강도 걱정하셔야 하거든요.

운동 잘못된 상식-주말에만 운동하는데 뱃살이 빠질까?

아무래도 직장인들은 평일에 시간이 잘 나지 않는 편입니다.이것도 어떤면에서는 게으르다고 할 수 있지만 정말 시간이 안 나는 경우가 생긴답니다.그래서 저도 가끔은 주말에 운동을 몰아서 한꺼번에 하기도 하는데요.주말에 운동을 몰아서 한다고 효과가 적은것은 아니랍니다.다만 몸에 무리가 올 수 있고 꾸준히 한 사람에 비해서는 조금은 떨어지겠죠.그리고 가장 중요한것 아무리 주말에 운동을 몰아서 한다고 해도 적당하게 하셔야합니다.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수가 있거든요.

그리고 바로 뛰는 운동을 하지마시고 천천히 걷는것부터 시작해서 빨리 걷기 ,뛰기 이런순으로 하시면 몸에 무리도 안가고 뱃살 빼는데는 빨리 걷기 만큼 좋은것도 없답니다.대신 보폭을 크고 빠르게 그리고 팔을 90도 정도 높게 올렸다가 내려주는것을 반복하면 팔뚝살빼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복부비만에 좋은 차

1. 현미는 왜 벨리라인에 좋을까?
-현미는 섬유질이 많아 소화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그만큼 포만감을 오래 느낄 수가 있는데요 . 흰쌀밥보다는 현미밥이 영양가가 더 좋고 포만감도 오래 지속시켜주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 게다가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를 주식으로 하고 야채를 곁들이면 충분한 영양 공급이 가능하고 적당한 운동까지 한다면 많은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위장운동을 정상화시키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
-중금속 유해물질의 배설을 촉진 하고 해독작용
-지구력향상과 스테미너 향상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좋다

2. 벨리라인을 위한 간편한 대안, 현미로 만든 현미쏙차

- 현미가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집에서 일일이 현미차를 만들어먹기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현미차를 활용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최근 판매되고 있는 “ 오늘의차 현미쏙차 ”를 보니 장기능 활성화를 통해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는 현미 외에도 소화 촉진을 통해 노폐물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는 보리와 누룽지쌀 , 체지방 분해 기능성을 갖고 있는 차 카테킨과 그린 마테가 함유되 어 있더군요.

그린마테란?
-마테차는 남미 산악지대에서 육식 중심의 식사를 했던 목동들의 채소섭취 부족에서 오는 건강을 돌보아주었던 차로 시작했는데요 . 현대인들에게는 철분이 부족한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는 치료제로 음식을 갈망하는 욕구를 억제해주는 다이어트 차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

차 카테킨이란?
-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류의 총칭으로 녹차의 건조엽 중에는 8~20%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 카테킨류에는 에피카테킨 , 에피카테킨갈레이트 , 에피갈로카테킨 ,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 , 갈로카테킨갈레이트 등이 있고 , 차의 떫은 맛 성분으로서도 알려져 있습니다 .

마른 녹차잎에 많게는 20%까지 함유되어있는 차 카테킨은 체지방감소 , 피부미용 , 노화방지 , 암 예방 등에 효과적인데요 . 과잉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 차 카테킨 은 이 외에도 체내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어 주고, 충치 예방에도 좋고 구취방지 ,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여러모로 쓸모 있는 성분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내가 체험해 본 현미쏙차

-저는 녹차를 자주 마시지만 시중에서 펫트병에 들어있는 거 말고 그냥 녹차 잎을 사다가 우려먹습니다. 아니면 티백을 이용하구요. 아무래도 마트에서 사다 먹으면 편하긴 하지만 떫은맛이 너무 강하더라고요. 그래서 마트가면 녹차말고 일부러 다른 차 종류를 선택하는데요. 우연히 현미가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 혼합차 제품을 먹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녹차와 비교했을 때에는 떫은맛이 전혀 없고 시중에 파는 옥수수수염차와 비교하면 단맛이 없어서 깔끔합니다.

옥수수염차가 구수하고 맛은 좋은데 마시다 보면 끝 맛이 너무 달아서 개운치가 않은데 이건 첫 맛은 구수하고 끝맛은 깔끔해서 가지고 다니면서 마시기 좋더라고요 . 보리차와 비슷한 듯 하지만 그것에 비해서 산뜻한 맛이라고 하면 될 거 같네요.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고 하니깐 뱃살 때문에 요즘 걱정인데 그 점에서 마음에 들더군요. 아무래도 날씨가 더워지고 옷이 얇아지면서 보이는 부분도 많아지고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거든요. 게다가 요즘은 다들 너무 말라서 웬만해서는 비교 대상이 될 수도 없더라고요.

하여간 뱃살 때문에 걱정이신 분들은 한번 드셔보세요. 제가 되게 까다로운 편인데 맛이 좋더라고요 . 집에서 현미 사다가 끓여서 마시는 방법도 좋지만 그건 상당히 귀찮거든요.(제가 메밀을 끓여서 마시는데 그거 몇 시간씩 끓여야 되어서 엄청 귀찮습니다.또한 날씨가 더워지니깐 집안이 열기로 엄청 덥더라고요)

복부비만에 좋은 음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1.곤약

곤약의 주성분은 글루코만난이라는 함수탄소인데 이것은 물을 흡수하면 끈끈한 풀처럼 되고 여기에 잿물이나 석회와 같은 알칼리를 넣으면 응고되어 굳습니다 . 글루코만난은 전혀 소화되지 않아서 흡수도 되지 않지만 장관을 통과하면서 장내의 잡균을 중화하고 장을 청소해주는 특수효소가 있어서 우수한 정장작용을   나타내는데요 .지방의   흡수를 조절하는 작용이 있으며 피를 맑게 해줍니다 .

곤약은 또한 소화가 전혀 되지 않고 배설이 되며 위장 관에 아주 부드러운 자극을 주므로 변비증인 사람에게 매우 좋으며 특히 고지혈증 , 당뇨병 등의 만성병이나 노인변비 , 임신부 변비 , 육식을 즐겨 하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

곤약은 열량이 거의 없고(100g=1KCal), 게다가 수분이 대부분(97.3%)인 것으로, 많이 먹어도 체중이 늘지 않고 다이어트 식품으로서 뛰어납니다.

허나 곤약의 문제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 저걸 그냥 먹기에는 왠만한 사람이 아니고서는 버겁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에는 김치와 채소 ..그리고 김만 넣고 비벼서 들어보세요 . 한결 맛이 좋답니다 . 다른 양념 하지 않아도 김치만으로 해결이 되거든요 .

2.양배추

양배추는 지방분해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변비예방에도 좋으며 이게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답니다 .

또한 양배추는 효능이 참 많죠 . 피를 맑게 해주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 여성의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칼슘 함유량이 시금치보다도 많고 흡수도 우유만큼 잘 되며 마그네슘도 풍부합니다 . 하지만 양배추를 익히면 비타민이 파괴되므로 꼭 생으로 드셔야 되요 .

100g당 29kcal의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요. 비타민 U가 풍부한 양배추는 위궤양의 치료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흡수가 잘되고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

저는 그냥 양배추를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얇게 채 썰어서 샐러드 소스를 뿌려서 먹기도 한답니다 . 헌데 이때 주의할 점은 샐러드 소스가 저지방인지 무지방인지 .. 그리고 칼로리는 낮은지 , 높은지를 따져보는 것입니다 . 다이어트 한다고 양배추 먹는데 샐러드 드레싱 때문에 살이 더 찌면 안되잖아요 .

그런데 양배추가 오래 먹다보면 질립니다. 이럴때에는 퓨전 방식으로 먹는 방법이 있는데요. 대부분 계란말이 하실줄 아시죠.그리고 전 부칠줄 아시죠. 양배추와 계란 ,풋고추,당근 ,깻잎을 넣고 잘 섞습니다. 그리고 전 부치듯 동그랗게 후라이팬에 부쳐주세요.그리고 모짜렐라 치즈 살짝 얹히고 후라이팬 뚜껑 닫은 후 치즈가 잘 녹을때 먹으면 피자 부럽지 않답니다. 그러나 이건 너무 자주 드시지 마세요. 어쩌다가 피자가 먹고 싶거나 부치기가 먹고 싶을때 이용하면 좋지만 평소에 먹으면 칼로리가 너무 높거든요

복부비만 예방과 복부  운동

 1. 복부비만 예방
- 식사 전에 물을 마시거나 과일을 먹어주면 공복감이 줄어들어 과식을 막아주고 김ㆍ미역등 해조류는 열량을 적게 내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므로 즐겨먹어야 합니다 .

-천천히 여유 있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급하게 음식을 먹으면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기도 전에 너무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거든요 .
 
-하루 8컵정도의 물을 마시고 저녁은 잠들기 전 최소 4시간 전에 먹습니다 . 밤에는 물도 안 마시는 게 좋다는 것도 기억해두세요

- 과식과 편식 ...그리고 폭식은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특히 아침은 꼭 먹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

2. 복부비만에 효과적인 운동방법
- 편안하게 누워 양쪽 무릎을 90도로 굽혀 올리고 양손을 위로 뻗습니다 . 이 때 숨을 들이쉬며 양손과 양다리를 최대한 위아래로 뻗었다 숨을 내쉬며 모아주세요 . 절대 운동은 한번만 하면 안됩니다 .반복이 중요하지요 .20회를 한꺼번에 합니다 .그래야지 뭔가 땅기는 듯한 신호가 온답니다 .그리고 이 신호가 바로 살 빠진다는 신호이 고 요 .

-또한 복부비만에는 유산소 운동만큼 좋은 게 없는데요 . 달리는 것이 힘들다 ..하는 분들은 빠르게 팔을 크게 휘두르면서 파워워킹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 3회 이상 1번에 30분 이상씩 조금 땀이 날 정도의 운동량이 좋습니다.

복부비만의 원인과 위험성

1. 복부비만의 원인
- 현대인의 복부비만은 과식 , 폭식 , 고칼로리의 인스턴트 식품을 즐기는 생활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 스트레스 또한 복부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극심한 스트레스는 순간적으로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소화액이 줄어들고 위장관의 움직임이 약해져 식욕이 억제되지만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오히려 식욕이 왕성해지면서 뱃살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 게다가 잦은 폭식을 유발함으로써 이것이 나중에는 심각해지면서 스트레스성 폭식으로 발전할 수가 있습니다 .

2. 복부비만 어디가 안 좋을까?
-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이것이 뇌혈관 질환으로도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 이 밖에도 당뇨병 , 관절염 , 불임 등 다양한 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뱃살이 조금 나왔다고 뭐 크게 문제 되겠어 ? 라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 복부비만은 성인병과 높은 연관성 을 가지고 있답니다 . 이제 몸에 좋고, 보기에도 좋은 벨리라인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