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끈 콩나물국밥 '시원하게 콩나물국 끓이는 방법과 콩나물의 효능 알아보자'
어릴적에는 콩나물 먹으면 쑥쑥 큰다는 말에 매일 엄마에게 콩나물 무침,콩나물 밥,콩나물국을 해달라고 졸랐던 기억이 있는데요.키와는 상관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제 키가 더 이상 크지 않을걸로 봐서는요..
콩나물국에 김치 넣고 시원하게 끓여보자
대부분 콩나물국 끓일때에는 콩나물만 넣어서 끓이는데요.요즘처럼 쌀쌀한 날씨 해장을 하고 싶거나 조금은 자극적이고 얼큰하며 시원한 국물을 드시고 싶은 분들은 김치를 이용해보세요. 방법은 일반 콩나물국 끓이는것과 같은데요.단지 김치를 넣으면 훨씬 시원하답니다.또한 뚝배기를 이용하면 오랫동안 따뜻하게 드실수 있으면 여기에 밥을 넣고 말아먹으면 아주 휼륭한 김치콩나물국밥이 완성이 되지요.
콩나물의 효능
-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탄수화물 등이 비교적 많은 영양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콩이 콩나물로 성장하면서 단백질, 지방, 사용성 질소 화합물 등의 함량은 줄어들며 섬유소의 함량은 증가한다고 합니다.또한 콩에는 비타민 C가 전혀 없으나 콩나물 성장 중에 생합성 되므로 비타민 C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콩나물에 함유된 아미노산인 아스파라진은 알코올 섭취시 생성되는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함으로서 과음에 의한 해독작용을 합니다.술 많이 먹고 난 뒤에 콩나물국을 먹으면 해장이 되는 이유가 다 있었던 것이죠.
-일본에서는 콩나물이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 기억력을 증진시키며 사포닌과 레시틴, 비타민B 그리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나 몸살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온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과 뼈가 아플 때 치료되고 제반 염증소견을 억제하고 수분대사를 촉진하며 위의 울열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쓰여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