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깨끗한 치아 관리 '칫솔질 제대로 하는 방법과 칫솔 보관 방법'

깨끗한 치아 관리 '칫솔질 제대로 하는 방법과 칫솔 보관 방법'

양치질 할때 치약에 물을 묻히지말고 바로 사용해야 좋다는 말을 한번쯤 들어보셨을꺼예요.그런데 전 그게 좋다는걸 알면서도 자꾸 치약에 물을 묻히게 되더라구요. 물을 묻히지않으면 뻑뻑한게 부드럽지 않아서 칫솔질을 할때 좀 힘들더라구요.

헌데 왜 치약에 물을 묻히지 말라고 했을까요?

-바로 치약에는 연마제가 포함되어 있는데 연마제는 항상 뻑뻑한 상태로 닦아야 잘 닦입니다. 그렇기에 치약의 효과를 제대로 보면서 이도 깨끗하고 광택이 나도록 닦으려면 칫솔에 물을 안 묻히는 것이 좋다는것입니다. 즉 치약에 물을 묻히면 치약이 희석이 되어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죠

치약 불소 독성 성분 괜찮을까?
-불소 성분이 충치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어린아이들이 삼켰을때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어린이가 치약을 삼키거나 먹으면 치아얼룩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거든요.

치약의 성분

연마제-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해준다
발포제-거품을 일게 해준다
습윤제-적당한 습기를 갖게 해준다
결합제-치약이 균일하고 안정된 형태를 유지하게 해준다
착향료-상쾌한 기분을 만들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은 칫솔을 고르는 방법

1.목이 가늘면서 탄력이 있고 손에 잘 잡히는 칫솔
2.잇몸이 약한 경우 - 칫솔모가 부드러운 느낌의 칫솔
  잇몸이 건강한 경우- 칫솔모가 탄력이 좋은 칫솔
3.칫솔 머리는 치아 앞니에 2-3개 정도의 크기가 적당합니다.
4.칫솔 머리와 목,손잡이가 일직선인 칫솔이 좋습니다.
5.항균 처리된 칫솔로 닦아주세요.

칫솔의 교환시기-
칫솔은 오래 쓰면 탄력이 없어지므로 3개월마다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좋은 칫솔질-칫솔을 가볍게 쥐고 치아뿌리에서 45도 각도로 작은 원을 그리듯 닦아주는 것이 좋은 칫솔질입니다

칫솔 보관 방법

-칫솔은 따로 따로 보관하는게 좋은데요.대부분 한 통에다가 넣고 가족들이 모두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꺼예요.그러나 칫솔모가 서로 닿을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칫솔에서 세균이 옮을 수 있으므로 꼭 따로 따로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칫솔꽂이 바닥에 물이 고이지 않게끔 조시해야되고 일주일이나 이주일에  한번 정도는 소독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소독은 어떻게 해야될까요? 집에 베이킹 소다가 있으면 칫솔꽂이 주변을 닦아주면 된답니다.청소할때 베이킹소다만큼 좋은게 없거든요.

이것도 저것도 다 귀찮다.하는 분들은 가장 쉬운것은 칫솔살균기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가격도 많이 저렴해서 그렇게 부담되는 가격은 아닐꺼예요~

혀도 닦아주자

-혀에는 530여 가지의 세균이 붙어 있으며 그 수는 10만~100만개에 이른다고 합니다.최근에는 혀닦는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혀를 왜 닦아야 하냐면 혀를 닦는 것이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랍니다. 현재 입냄새 제거법으로 다양한 방법들이 나와있고 제품들도 많지만 그중에서 껌을 씹고 가그린을 해도 입냄새가 가시지가 않는다면 혀를 한번 닦아보세요.입냄새가 덜하다는 걸 느끼실수 있을꺼예요.

이는 왜 시리는 것일까?

1.충치-충치때문에 시리는 경우도 생기지만 충치치료후에도 시린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저같은경우가 그렇거든요. 처음에는 치료가 잘못된줄 알았는데 물어보니깐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고 얘기하시더라구요. 짧게는 몇주이지만 길게는 1년이상 걸린다구요. 지금은 좋아졌지만 처음에는 찬 물만 고집하는 저에게는 무지 힘들었답니다.

2.치주질환-잇몸뼈가 염증에 의해서 녹아내리면 치아는 외부자극에 그대로 노출되어버리고 이로 인해서 이가 시리게 됩니다.

3.치아마모-치아의 목 부위가 양치질등으로 깍이게 되어버리면 신경이 자극을 받게 됩니다. 양치질 할때 주의하셔야겠지만 앞부분으로 음식물을 씹는 습관이 있는 분들도 조심하셔야합니다.

자기전에 씹는 껌 자일리톨 효과는 있을까?

-자일리톨이 양치질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광고에서는 충치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내세워서 사람을 헷갈리게 만들죠.저또한 양치질을 못했을 경우에 자일리톨을 씹었는데요. 지난번에 스펀지를 보니깐 껌이라는 것 자체가 몸에 안 좋더군요. 또한 자일리톨도 마찬가지였구요. 그렇다고 해서 충치예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랍니다.다만 양치질에 비해서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이죠. 그러니 양치질을 하고 난 후에 껌을 씹는게 좋습니다.그리고 껌은 절대 삼켜서는 안된다는 것 명심하세요.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

솔잎-충치나 잇몸 질환은 세균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데 이런 세균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녹차와 감잎차-충치를 예방합니다.
섬유질식품-오래 씹는 것은 치아 건강에 효과적인데요.섬유질은 치아의 표면을 문질러서 프라그를 제거하고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것은 하루 세 번, 3분 동안, 식사 후 3분 안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랍니다.지키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노력은 해보는게 좋겠죠. 저같은경우 작년에 어금니 하나 하는데 50만원 들었거든요.게다가 이번에 또 새로 하나 해야하는데 어째 치과 한번 갈때마다 충치는 계속 생기고 돈은 텅텅 비어만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