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나른해지는 이유 춘곤증 때문에 피곤 만성피로 춘곤증에 좋은 에너지 음식
잠을 자도 졸립고 푹 쉬는 것 같은데도 피곤하고 오히려 많이 자면 피곤합니다.이럴때에 피로회복에 좋다는 약을 먹어도 별로 효과가 없지요.게다가 월요일만 되면 왜 이리도 힘이드는지 이래저래 몸도 고단하고 마음도 고단하네요.그러다보니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듭니다.그래도 참 신기한게 알람 울리기 전에는 꼭 일어나더군요.^^
만성피로증후군
-별다른 원인질환없이 심한 피로감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감기, 기관지염, 간염 등 바이러스 질환에 걸린 후에도 올 수 있지만 최근에는 사회적인 스트레스 후에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통계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2-4배 많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만성피로 진단법
1. 충분히 쉬고 일을 줄여도 여전히 피곤하다.
2. 피로 탓에 이전에 비해 업무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3.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진다.
4. 인두통, 목부분이나 겨드랑이 부분 임파선의 비대 및 통증이 생겼다.
5. 근육통, 관절통(관절 부위가 붓거나 붉게 되는 증상은 없다).
6. 평소와는 다른 색다른 두통이 생겼다.
7. 잠을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다.
8. 평소와는 달리 운동한 뒤 24시간 이상 심한 피로감이 지속된다.
월요병,만성피로 치료방법
1.과로로 인한 피로는 휴식으로 회복될수 있다
2.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3.술과 담배는 끊는다
4.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은 잊지말자
5.소염진통제나 근육이완제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복용한다
6.비타민 B군, C, A, 무기질의 섭취를 충분히 한다
7.신맛을 내는 과일은 피로회복이 빨리 되는 것을 돕는다
춘곤증
-계절의 변화를 신체가 따라가지 못해 일시적으로 생기는 생리적 부적응 현상으로, 일종의 계절병입니다. 충분히 수면을 취했는 데도 졸음이 쏟아지거나 권태감으로 인해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으며 운동부족인 사람, 과로가 겹친 사람, 고연령층일 경우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운동부족인 사람, 과로가 겹친 사람, 고연령층일 경우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춘곤증의 원인
-추운 겨울철 움츠렸던 인체가 환경변화로 인해서 생체 리듬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봄이 되면서 일조시간이 길어지고 기온이 상승하면서 근육이 이완되어 나른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외출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단백질·비타민·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의 필요량이 증가하는데, 이를 충분하게 섭취하지 못해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춘곤증 예방
1.규칙적인 생활
2.신체가 피로하지 않도록 뇌의 활동을 돕는 단백질,비타민,무기질 섭취
3.충분한 수면
4.아침식사는 거르지 말자
5.과식은 피하자
6.가벼운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준다
-달래는 비타민 C, B2, 칼슘, 칼륨 등의 다양한 무기질과 식물성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춘곤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레시피는 제 블로그에서 달래라고 검색해보세요.
피로회복음료 마시면 좋을까?
피로회복음료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과 비타민c가 들어있는데요.우선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과 항스트레스 작용, 간 보호작용, 강심 작용 등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등 성인병에 도움이 되고, 이온의 세포막 투과성 조절, 항산화 작용, 과도한 신경흥분을 억제하여 신경안정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는 근육, 인대, 잇몸조직, 혈관 등의 구성 성분인 콜라겐(collagen)의 합성에 필수성분이며,항산화 작용과 함께 감기, 백내장, 심혈관계 질환, 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기때문에 같은 제품을 마셔도 효과를 보는 사람과 별 효과를 보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 드링크 부작용
-하지만 몸에 좋다고 해도 과다 섭취했을 경우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너무 많이 마시다보면 카페인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지는데요.자꾸 마시고 싶고 각성 상태로 고생하게 됩니다.또한 심장이 약한 사람은 두근거리는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딸기는 비타민C의 여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피로회복에도 좋고 피부미용에도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