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희망키움통장 지급기준 차상위계층 기준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희망키움통장 지급기준 차상위계층 기준

 

보건복지부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을 차상위계층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는데요.희망키움통장이란 무엇이고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및 희망키움통장 지급기준 차상위계층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희망키움통장 14일부터 신청가능하니 희망키움통장이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두시고 희망키움통장 꼭 신청하세요~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차상위계층 확대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이란 보건복지부가 2010년부터 일하는 수급자의 근로유인을 제고하고, 탈수급을 지원하는 저소득층의 자산형성지원 프로그램으로서 일하는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약 2만7000가구가 가입하였는데요.. 3년 만기가 도래한 2010년 가입가구의 경우 60%가 기초수급자에서 벗어났으며 대부분 근로·사업 소득의 증가(93.0%)로 기초수급자에서 벗어나는 등 높은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및 희망키움통장 신청 기간은?'

 

 

보건복지부는 오는 월 14일부터 23일까지,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전국 17개 시도에서 '차상위계층 희망키움통장' 가입자를 모집한다고 하니 이번에 신청 못하더라도 다음 기회가 또 있습니다.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희망키움통장 지급기준'

 

 

요즘 일반 은행 금리가 3%가 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자소득세까지 떼어나가면 은행에 돈을 넣어도 얼마받지를 못하는데요. 희망키움통장 경우 기본금리 연 3.45%에 우대금리가 연 0.8% 입니다. 상당히 높죠..허나 우대금리 경우 해당이 되어야지만 받을 수 있으므로 모든 사람이 희망키움통장을 신청한다고 금리가 4.25%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확대 '차상위계층 기준은?'

 


복지부는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을 사업을 일하는 수급자에서 차상위계층까지 확대 시행하기로 결정하였는데요.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차상위계층이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보다 조금 사정이 나은 사람들로 최저 생계비 대비 소득이 12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차상위계층 기준은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이해하기가 쉬우실꺼예요.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차상위계층 기준 '법적 차상위계층은?'

 

법정 차상위계층으로는 건강보험료 경감대상자, 자활 대상자, 장애수당 및 장애인연금 차상위 부가급여 대상자, 한부모가족지원 대상자가 있습니다. 법정 차상위계층에 해당이 된다면 중고교생 학비 및 급식비 지원, 대학 장학금, 이동통신 요금,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차상위계층 신청은 어떻게 하나?

 

-가까운 시군구청,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보건복지부 129번으로 전화를 걸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차상위계층 준비서류 >
 
- 주민등록증
- 소득관련서류(월급명세서, 소득재산신고서, 소득금액증명원)
- 재산관련서류(전월세임대차계약서류)
- 부채증명원 등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뭐가 좋길래?

 

 

희망키움통장이란? 차상위 대상 '희망키움통장 Ⅱ'는 최저생계비 120% 이하인 차상위계층 중 근로사업 소득이 90% 이상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데요. 매월 본인이 10만원씩 저축하면, 정부가 일대일로 매월 10만원씩 매칭 지원하게 됩니다.

희망키움통장 Ⅱ 적립기간은 3년이며 3년 동안 가입하고, 재무·금융 교육 이수할 경우 적립금 약 720만원(본인적립금 360만원, 정부지원금 36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지원금은 주택구입·임대, 본인·자녀의 교육·훈련, 사업의 창업·운영자금 등으로 제한이 됩니다.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은? 희망키움통장 신청하려면'

 


희망키움통장 가입을 희망하는 차상위가구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는데요. 지자체는 신청 가구의 자립 의지와 적립금 활용 계획 등 서류 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신청 후 소득재산 조사를 거쳐 익월 최종 가입대상자로 결정된 후 장려금이 지급이 됩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희망키움통장 만기 해지 가구 현황

 

희망키움통장이란? 2010년 가입가구 10,685가구 대상
 
(가입자 현황) 20대 이하 12.8%. 30대 7.9%, 40대 44.8%, 50대 29.4%, 60대 이상 5.1%
(가입자 성별) 남 33.7%, 여 66.3%
(지역별 현황)

 

 

(만기 해지 현황) 총 10,685가구 중 6,404가구(59.9%)가 탈수급 해지, 나머지 31.4%가 지급요건 미충족 해지(나머지 8.6% 해지 진행 중)

 

 

(탈수급 사유) 근로·사업 소득 증가 93.0%, 가구원 변동 3.1%, 재산소득 증가 등 3.9% - (적립금 사용용도) 주택구입·임대 85.5%, 본인·자녀의 교육비 6.8%, 창업·운영자금 7.7%

 

 

(지급요건 미충족 해지 사유) 중도포기 42.4%, 탈수급 실패 14.2% 등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및 희망키움통장 신청절차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I VS 희망키움통장 II 비교'

 

 

희망키움통장 VS 내일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이란?'

 

 

내일키움통장은 최근 자활근로사업단에 3개월 이상 성실 참여중인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 매월 일정 금액을 적립하는것을 말하는데요. 5만원 10만원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3년이내 일반시장 취,창업시 적립금 전액을 지급하면 평균 1100만원이며 최대 13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희망키움통장 지급기준 차상위계층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희망키움통장 해당이 되는분들은 신청기간에 맞춰서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행복박스의 다른 글 더 보기

 

국가장학금 신청자격 및 국가장학금 신청방법은?

기초연금 지급대상,기초연금 신청방법은?

국민연금 인상,국민연금 수령액 조회,내 연금보기

국민행복기금 지원대상,신청방법

다주택자 세부담 완화,임대소득 분리과세 내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