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수산물 검출 노로바이러스 증세 및 노로바이러스 치료 예방법
한국 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중인 수산물 100건을 조사했는데 굴 1건과 바지락 2건 그리고 홍합 1건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이 되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일본에서 작년 12월에만 3524명의 환자가 생겼으며 11명이 사망하기도 하였는데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들은 조심하셔야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24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12~60시간 동안 오심, 구토, 복통 및 설사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소아인 경우에는 구토가 흔한 증상이며 성인의 경우에는 설사증세가 나타납니다.또한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약 14주간만 지속되므로 재감염도 가능하기에 조심하셔야합니다.
그러고보면 제가 작년에 한번 초밥을 먹고 1주일을 넘게 고생했던적이 있는데 그때에는 단순하게 탈 난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게 아니였던것 같아요.원래 배탈이 자주 있는것도 아니고 장 하나는 튼튼하다고 자부해왔는데 그때 초밥부페집 갔다가 완전 난리도 아니였는데 구토와 설사 증상이 상상을 초월할정도로 심하더라구요. 약도 진짜 꾸준히 먹었는데도 뭘 먹을래야 먹을수가 없더라구요.이건 진짜 그냥 배탈 수준을 넘어서요. 그러니 그런 증상이 보이는분들은 꼭 병원 가보세요.저는 단순 배탈로 약만 며칠 먹었는데 쉽게 안 나서 엄청 고생했거든요.
대부분의 성인은 노로바이러스 감염 후 1~3일 이내에 자연 치유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현재로서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나 치료제는 개발되지 않았거든요. 다만 수분관 영양을 공급하는 대증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당분간은 수산물을 피하시는게 좋으며 꼭 그래도 나는 먹어야겠다.라는분들은 익혀서 드세요.익혀서 먹으면 무슨맛이냐?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익혀서 드셔야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노로바이러스의 위력을 실감하실꺼예요.일상생활 하기 힘들정도로 화장실에 붙어 있어야되거든요.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은?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셔야하는데요.외출에서 돌아온 후에나 또는 화장실을 사용하면 반드시 손을 씻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야채 및 과일 등 생으로 섭취하는 채소류는 깨끗한 물에 씻어서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음식을 완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조개 등 패류 섭취 시에는 꼭꼭꼭 완전히 익히셔야해요.
그리고 지하수 등 물을 마실때에는 끓여서 드시는게 좋으며 주변 환경도 청결하게 관리하는것이 필요한데요. 주방 도구 중 칼과 도마등 자주 사용하는것은 85℃로 1분 이상 가열해서 사용하는거이 좋고 조리기구, 조리대, 개수대 등은 중성세제로 세척한 후 200배 희석한 가정용 염소소독제로 소독해주세요.
- 염소소독 : 장난감 등(200mg/L), 바닥청소․ 화장실(100mg/L), 토사물 등(5,000mg/L)
- 가열소독 : 70℃에서 5분간 가열 또는 100℃에서 1분간 가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