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코골이도 질병이다 코골이에게 잠자는 좋은 자세 습관?

코골이도 질병이다 코골이에게 잠자는 좋은 자세 습관?

집에 누군가가 코를 고는 잠버릇이 있다면 밤마다 전화 울리는 소리보다 더 큰 코고는 소리에 잠을 못 잘때가 있습니다.저희집에는 코고는 사람이 딱 둘이 있는데요.가장 큰 코골이는 저희 아빠이시고 또 다른 작은 코골이는 강아지랍니다.아니 무슨 강아지가 코골이가 이리도 심한지 둘이서 동시에 코를 골면 안방에 있는 엄마는 물론이거니와 바로 옆방에서 자고 있는 저도 깜짝 놀라고는 합니다.

그런데 코골이게 좋은 자세가 있더군요.그래서 아빠께 바로 알려드렸는데 그렇게 잠을 주무시면 효과가 분명 있는데 문제는 사람이 한 자세로 잘 수 없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래도 확실하게 효과는 있으니 만약 주변에서 코를 심하게 골고 있다면 이 방법을 이용해보세요.하지만 강아지에게는 이 방법도 소용이 없답니다.^^

코골이에게 좋은 자세는 옆으로 30도가량 누워서 자면 되는 것인데요.목 뒤는 약 6㎝, 어깨는 2㎝ 이상 올려주고, 측면으로 누운 각도를 30도로 유지해야합니다.한번 자와 각도기를 들고 정확하게 재보세요~

그러면 무조건 옆으로 눕거나 목 받쳐주면 되는거 아닌가? 할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 코골이 증상은 없어지지 않고 오히려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코골이는 피곤해서 나타나는것 아닐까요?

-코를 고는 것은 피곤해서 그런거 아닐까? 하는 생각을 대부분 합니다.저 또한 예전에는 피곤해서 그런것인줄 알고 있었는데요.실제로는 코로부터 목을 거쳐 폐로 가는 숨쉬는 길 가운데 목 부분이 좁아져서 숨을 쉬기가 어려워 코골이가 생기는 것이랍니다.

게다가 코를 골면 오히려 보통 잠을 자는 것보다 더 피곤해서 잠에서 자주 깨게 되고 이로 인해서 낮에는 또 졸립고 이게 악순환이 되는 것이죠.또한 코를 고는 사람 가운데 많게는 10% 정도에서는 잠 자는 동안 숨을 10~30초 동안 쉬지 않는 수면 중 무호흡증이 나타나며 이 가운데 40% 정도가 당뇨에 걸릴 위험성이 크다고 합니다.

코골이를 예방하려면

1. 과체중, 또는 비만인 경우 반드시 체중감량을 합니다.
2. 잠자리 전 6시간 전부터 카페인 함유음료를 마시지 않습니다
3. 잠들기 전 1시간에서 2시간 전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4.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5. 항산화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