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수족구병 초기증상,영유아 수족구병 예방 백신 없어,수족구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

영유아 수족구병 증가하고 있다보니 수족구병 초기증상 및 수족구병 예방과 수족구 치료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가장 큰 문제는 수족구병 예방으로는 면역력을 키운다거나 손을 씻는다거나 등의 방법밖에 없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수족구병 예방접종이 따로 있는게 아니거든요.질병관리본부에서 최근 영유아 수족구병이 급증하고 있어 위생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였는데요.수족구 초기증상 및 수족구 치료법 그리고 영유아 수족구병 예방 어떤것들이 있고 수족구에 좋은 음식 뭘 먹으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 수족구병 급증 '수족구병 조심하자'

 

 

수족구병은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환이므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집단 생활을 하는 아이는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요.수족구병 초기증상 발견하지 못하고 증상이 심각해지는 경우 무시무시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족구병은 백신도 없고 수족구 치료법도 딱히 없기에 평소에 수족구병 예방 하기 위해서는 손씻기 습관이 중요하며 면역력을 키우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수족구병 급증 이른 유행 이유는?

 

 

수족구병 일찍 찾아온 더위로 평년 보다 두 달 빨리 찾아왔는데요.올해 급격히 날이 따스해지면서 수족구병의 유행시기가 빨라진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영유아 수족구병 급증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병은 피코르나바이러스과의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질병으로서 2008년 5월에 중국 안후이 성에서 발생한 엔테로바이러스 EV71에 의해 중국 각 지역에 크게 번졌습니다.매년 4월께 생후 6개월에서 5살까지의 영유아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병을 말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영·유아는 100%,어린이는 38%, 어른은 11%가 발병합니다.그렇기때문에 아이의 나이가 어릴수록 더 조심해야하는 병입니다

 

수족구병 초기증상은?

 

 

수족구병 초기증상은 3~5일 정도의 잠복기 뒤에 손바닥이나 손가락의 옆면, 발뒤꿈치나 엄지발가락의 옆면 곳곳에 수포가 생기며 입안에도 물집과 궤양을 동반합니다.

 

 

수족구병 초기증상으로 39도의 고열이 있거나 38도 이상의 열이 48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 구토,무기력증,경련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 이 경우 정밀 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수족구병 초기증상으로 생긴 후 단시간에 터지기 때문에 보통은 빨갛게 선이 둘려진 지름 5~6mm의 궤양으로 보이며 이 상처로 아픔을 느끼는 아이가 밥을 못먹는 것은 물론 물을 마시지도 못해 심하면 탈수의 위험까지 있습니다.

 

수족구병 초기증상 발견이 중요해

 


수족구병 치료법이 딱히 없어서 수족구병 초기증상일때 빨리 발견하는것이 중요한데요.게다가 수족구병이 자칫하다가 합병증으로 인하여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거든요.수족구병의 병원체인 장 바이러스는 입으로 들어와 장점막을 통해 혈액을 타고 곳곳으로 돌아다니는데 피부에 침투하면 수족구병을, 뇌에 침투하면 뇌수막염을, 간에서는 간염을, 심장에서는 심근염을 발병시키기도 합니다.

 

수족구병 치료법 없어,수족구병 예방 하려면.....

 

 

보통 콕사키 A16에 의한 수족구병의 경우 증상이 경미하고 치료 없이 7~10일 안에 회복되지만 엔테로바이러스 71에 의한 감염과 함께 간혹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게다가 더 문제인것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아직 없기때문에 감염 되지 않게 예방하는게 중요하답니다. 수족구병으로 사망까지 할 수도 있으므로 항상 신경쓰셔야 합니다.

 

 

수족구병 예방 1.손을 자주 씻고 물은 끓여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수족구병 예방 2.사람 많은 곳은 피하고 체력소모가 큰 일은 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병 예방 3.아이들이 자주 갖고 노는 장난감이나 놀이기구등은 청결하게 해주시는거 잊지마세요.

 

 

수족구병 예방 4.환자와의 접촉은 피하고 증상이 있다면 바로 소아과 병원을 찾아가셔야합니다

 

수족구병 예방 실패 수족구병에 걸렸다면....

 

 

수족구병이 발병하면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해야하는데요. 이 경우 맞벌이 부부들은 큰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정부와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아이돌보미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자세한 사항은 건강가족지원센터 또는 아이돌보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 예방 '수족구에 좋은 음식 챙겨먹자'

 

 

수족구병 치료법 없다는거 다들 아실꺼예요.그래서 수족구병 예방 중요한데요.수족구병 예방을 위해서는 면역력을 키우는 음식을 먹어야합니다. 수족구에 좋은 음식들이 면역력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들인데요.어떤 음식들이 수족구에 좋은 음식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수족구에 좋은 음식 1.바나나

 

 

영유아 수족구병 예방,수족구에 좋은 음식 바나나는 백혈구를 구성하는 비타민 B6, 면역 증강 및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이 들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답니다.요즘은 이걸로 다이어트 하는분들도 많지만 면역력 강화에는 바나나만큼 좋은게 없지요

 

수족구에 좋은 음식 2.황도

 

 

영유아 수족구병 예방,수족구에 좋은 음식 황도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요.게다가 황도는 백도보다 베타카로틴.유기산,무기질이 더 많이 들어있기에 니코틴을 제거하며 독성물질을 없애줍니다.담배 많이 피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이랍니다

 

수족구에 좋은 음식 3.김치

 

 

영유아 수족구병 예방,수족구에 좋은 음식 김치는 향균성,소염성,항돌연변이성,항암성등을 통한 질병을 예방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데요.특히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며 생체리듬을 조절하기도 하지요

 

수족구에 좋은 음식 4.버섯

 

 

영유아 수족구병 예방,수족구에 좋은 음식 항암효과가 좋은 버섯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항산화작용을 하고 다당류인 글루칸은 세포의 면역성분을 증가시켜준답니다.

 

수족구에 좋은 음식 5.콩과 청국장

 

 

영유아 수족구병 예방,수족구에 좋은 음식으로 콩과 청국장이 있는데요.콩과 청국장은 심혈관 기능을 높여주고 항암작용을 합니다

 

수족구에 좋은 음식 6.호박

 

 

영유아 수족구병 예방,수족구에 좋은 음식 호박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과 칼륨 섬유질 비타민C 등이 풍부하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답니다.

 

 

이밖에도 현미,마늘.커리.녹차도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인 음식이기에 수족구에 좋은 음식들인데요. 밥을 먹을떄에는 현미밥으로 먹고 버섯이나 호박등을 반찬으로 자주 드시고 커피 대신 녹차로 바꾸면 좋습니다.

 

 

영유아 수족구병 초기증상 및 수족구병 예방과 수족구병 치료법,수족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수족구병 예방만이 최선입니다.아이 있는 집은 신경 쓰고 또 신경쓰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