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은?'

치아 건강 신경쓰지 않다보면 결국 치아가 망가지게 되고 그로 인하여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요.평상시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들이 있는데 이 중 나도 해당이 되는것은 아닌지? 확인을 해보시구요.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 어떤것들이 있는지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두시고 평상시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챙겨드셔보세요.

 

 

치아 건강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 1.얼음 씹기'

 

 

얼음에는 설탕 성분이 없어 치아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것처럼 보이지만 그러나 얼음을 씹어 먹다가는 이가 깨질 수 있답니다.그러니 얼음 대신 무설탕 껌을 씹는것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차게 먹는걸 좋아해서 얼음을 넣고 시원하게 마신 후에 남은 얼음을 깨물어 먹는데요.아직까지 이가 깨진적은 없지만 그래도 좋지 않다고 하니 앞으로 조심해야겠습니다.


치아 건강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 2.이로 병 따기'

 

 

어떤분들은 병을 딸때 이로 따거나 포장지를 뜯을때에도 이를 이용하는데요.이러한 것은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 중 가장 나쁜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치아 건강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 3.연필 깨물기'

 

 

 

얼음을 씹어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연필을 씹는 것은 이를 부서지게 하기 쉬운데요.학창 시절 한번쯤은 연필 씹어보신분들 있을꺼예요.나이가 들면서 연필과는 멀어지기는 하지만 연필뿐만 아니라 볼펜 씹는것 또한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이랍니다. 

치아 건강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 4.흡연'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으로 흡연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담배의 나쁜 성분은 이를 착색시키고, 잇몸병을 유발한답니다.. 또한 담배는 구강암과 설암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치아 건강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 5.폭식'

 

 

과도하게 많이 먹게 되면 일단 당분의 양도 많아져 이를 썩게 합니다.그리고 과하게 먹고 토하게 될 경우 강한 산이 이를 부식시켜 약하게 만듭니다.

치아 건강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 6.젖병 물린 채 아기 재우기'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으로 젖병 물린 채 아기 재우는것도 좋지 않은데요.치아를 보호하는 일은 일찍 시작할수록 좋은데 아기에게 주스나 우유가 든 젖병을 물린 채 잠들게 하면 이를 썩게 만든다고 합니다.


치아 건강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 7.혀 피어싱'

 

 

혀를 뚫어 장신구를 설치하게 되면 금속성 장신구가 이를 부서뜨릴 수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잇몸도 다치게 할 수 있고, 입안에 세균을 들끓게 해 감염 위험을 높이게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라 할 수 있는것이죠.

치아 건강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 8.이갈기'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으로 이 갈기가 있습니다.이를 갈게 되면 조금씩 이가 마모되는데요.이갈기의 원인은 스트레스와 잠자는 습관인데 이갈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마우스 가드를 끼고 자면 된다고 합니다.헌데 이거 불편하지 않을까요?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어떤것들이 있을까?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사과'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사과는 사과의 아삭아삭한 질감이 잇몸을 강화시켜 잇몸병이나 치아 손실 위험을 감소시키는데요. 특히 수분이 풍부한 사과는 침을 많이 나오게 해 입속 세균을 줄여줍니다.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2.카카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카카오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테오브로민이 효과를 발휘하는데요.. 테오브로민은 치아의 에나멜(사기질)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며 또한 에나멜 표면을 감싸 보호함으로써 착색을 막아줍니다.하지만 당분이 첨가된 밀크 초콜릿에는 이런 효과가 없습니다.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3.치즈'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치즈가 좋다고 하는데요.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치즈를 자주 먹은 아이들은 입 속의 산성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4.건포도'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건포도에 함유된 천연 당분은 입 속에서 박테리아가 고착되는 것을 막아줍니다.또한 충치를 형성하는 플라크를 죽이는데 효과적이구요.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5.채소류'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과일, 채소류의 섬유질 식품들은 씹는 동안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특히 과일중 비타민C 가 많은 귤과 유자는 잇몸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6.녹차'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녹차에는 타닌산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치아에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착색을 방지합니다.또한  입 냄새를 막는 효과도 있구요.이밖에도 치아에 좋은 차 녹차에는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입 속 세균을 퇴치하며 입안에서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여 치아 에나멜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7.석류차'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석류차는 치통과 구강내 지혈작용에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치통 경우 약을 먹어도 해결이 안될때가 있는데요.그럴때 치아에 좋은 차 석류차를 드셔보세요.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8.옥수수차'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옥수수차가 있습니다.잇몸질환 치료에 옥수수차가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옥수수차는 이밖에도 치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저는 옥수수차 하면 브이라인 밖에 생각이 안나는데 치아에 좋은 차라니 의외죠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9.감초차'

 

 

 

감초는 독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감초차는 함염 작용 및 인후두염에 좋습니다.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0.매실차'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ㅇ,로는 매실차가 있는데 염증을 완화시키고 입냄새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1.보이차'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보이차는 구강내 살균 작용과 향균 작용을 하여 입냄새 제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치아 건강법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과 이와 반대로 치아 건강 망치는 습관 알아보았는데요.가장 중요한것은 양치질 자주 하는 습관이겠죠.그리고 칫솔 선택도 중요합니다.특히 칫솔모는 강한게 좋은거야? 라고 생각하면서 쓰시는분들 계시는데요.오히려 이것은 더 치아건강에 좋지 않답니다.칫솔모는 부드럽고 머리 부분은 작으며 전체 모양은 직선형이어서 구석구석 잘 닦을 수 있는 것이 좋은데요.칫솔질 방법은 치아의 빰쪽은 물론 혀가 있는 안쪽까지 위에서 아래로, 즉 잇몸에서 치아 쪽으로 비로 쓸어 내리 듯이 3분 정도 닦아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