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만물상 물 잘 마시는 법,물과 건강 물 건강하게 마시기 (물 하루 권장량,물 많이 마시면 좋은 점)

만물상 물 잘 마시는 법,물과 건강 물 건강하게 마시기 (물 하루 권장량,물 많이 마시면 좋은 점)

 

물과 건강 밀접한 관련이 있고 물이 좋은걸 알고 있지만 하루 2리터 이상 마시는것은 쉽지 않습니다.만물상 물 잘 마시는 법부터 물 건강하게 마시기 방법 그리고 나에게 맞는 물 하루 권장량 계산방법 알아보도록 할텐데요.가장 먼저 도대체 왜 이렇게 물을 많이 마시라는것인지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부터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 많이 마시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로 암과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하루에 물을 4잔 이상 마신사람이 2잔 이하의 물을 마신 사람보다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50%이하 방광암 발병빈도는 80%나 낮아진다고 미국 허치슨 암연구센터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게다가 물만 제대로 마셔도 질병의 1/3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 물 한잔은 탁해진 피를 맑게 하고 잠자고 있던 내장 기관을 화들짝 깨워 노폐물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물과 건강 '물 많이 마시면 좋은 점 어떤것들이 있나?

 


물 많이 마시면 좋은 점 첫번째는 세포의 형태를 유지하고 대사작용을 높여줍니다.또한 물 많이 마시면 좋은 점으로는 혈액과 조직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이밖에도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으로는 영양소를 용해하여 이를 흡수,운반해서 필요한 세포에 공급하며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체외로 배설시켜줍니다.

 

 

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 너무나도 많은데요.물 많이 마시면 좋은점 네번째는 혈액을 중성내지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시켜주며 체내의 열을 발산시켜서 체온조절을 합니다.그러니 평상시 건강을 위해서라도 많이 마시세요.

 

만물상 물 잘 마시는 법 '물 마시기 좋은 온도가 있다?

 

 

찬물 따뜻한 물 어떤걸 드시나요? 저는 따뜻한물이나 미지근한물보다는 찬물을 선호하는데요.적절한 물의 온도가 있다고 합니다.20도 이하 가장 적절하다고 하는데요.5도 이하의 물을 마시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되기에 고혈압 환자는 찬물 드시면 아무래도 좋지 않겠죠?

 

 

또한 가장 맛있는 물의 온도는 10도 라고 합니다.그럼 어떻게 그 온도를 맞추느냐? 바로 냉장고에서 꺼낸 후 5~10분 뒤에 먹으면 되는것입니다.그리고 10~15도의 물을 마시는게 가장 건강에 좋구요.

 

만물상 물 잘 마시는 법 '물과 건강 물 건강하게 마시기'

  

 

 

물이 온도가 높을수록 비릿하고 느끼하며 끈적거리는데요.그렇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바로 레몬만 있으면 해결이 됩니다.레몬은 비리고 느끼한 물맛을 해소해주는데요.

 

 

무엇보다도 레몬은 산도가 높은 과일이여서 따뜻한 물에서 느껴지는 비릿함을 한번에 확 ~잡아주는것이죠.

 

만물상 물과 건강 물 건강하게 마시기 '물 하루 권장량은?'

 

 

물이 좋은것은 알겠지만 무조건 2리터 이상 마셔야 되는것일까요? 물 하루 권장량은 하루에 2.5리터라고 합니다.헌데 모든 사람이 2.5 리터 이상 마셔야되는것은 아닙니다.

 

 

물 하루 권장량은 체격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체중과 키를 더해서 100으로 나눈 값이라 할 수 있습니다.쉽게 예를 들자면 몸무게 40kg에 150cm라면 물 하루 권장량이 1.9리터 정도이며 몸무게 80kg에 키 180cm라면 물 하루 권장량이 2.6리터입니다.

 

 

물과 건강 '물건강하게 마시기 이것만 기억하자'

 

 

물 잘 마시는 법 1.각종 천연미네랄이 풍부한 생수를 마신다

 


물 잘 마시는 법 2.한꺼번에 마시기보다 조금씩 자주 마셔주세요.벌컥벌컥 마시는것도 좋은것은 아닙니다.

 


물 잘 마시는 법 3.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반드시 1컵 이상의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물 잘 마시는 법 4.잠자기 1시간 전에 1컵을 마신다

 


물 잘 마시는 법 5.식사 30분 전후에는 마시지 않는다

 


물 잘 마시는 법 6.하루에 적어도 2~2.5L 정도는 마시는 것이 좋다

 


물 잘 마시는 법 7.생수의 음용온도는 10˚C 이하로 차게 해서 마시면 좋다

 


물 잘 마시는 법 8.땀 흘린 뒤에는 물을 천천히 마신다

 

물 잘 마시는법 '물 건강하게 마시기 자기전에는 절대 안돼'

 

 

자기전에 물을 마시면 불면증 증세가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그런데 논란이 참 많은 부분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전에 물을 마시면 좋다고 애기하거든요. 무엇보다도 피부에 좋다고 합니다. 그러니 물을 드실때에는 잠자기 바로 전이 아니라 1~3시간 전에 드시고 잠을 청하는게 좋습니다.물은 하루 2리터 이상이 권장량이거든요.허나 이때 물을 벌컥벌컥 들이마시지말고 천천히 드셔야합니다. 물 중독의 위험이 있을수 있거든요.

 

물 잘 마시는 법 '물 건강하게 마시기 운동중에 물 마시면?'

 

 

운동을 하다보면 목이 마르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런데 운동중에 물을 마시면 안좋은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오히려 마시는게 더 좋답니다. 20분마다 물을 마시거나 못해도 한시간마다 마시는게 탈수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노폐물제거,신진대사활동도 활발하게 해줍니다.

 

물 잘 마시는 법,물 건강하게 마시기 '물 다이어트 방법은?'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 안의 에너지 소비가 높아집니다.즉 칼로리 소모 체질이 되는 것이죠.게다가 몸안에 들어온 물을 흡수하는 과정에서도 몸에 저장되어 있는 칼로리가 소모되는 점도 있습니다.



-식사전이나 공복에 생수를 1~2컵 마시는 다이어트입니다.아무것도 안 먹고 물만 마시는 것은 절대 아니랍니다.이렇게 물 마시는 습관을 바꾸면 식사량이 감소되고 밥을 빨리 먹는 습관도 고치게 되는데요.식사전 공복시에 2리터의 물을 8회정도 나누어 마시는게 좋습니다.

 

물 건강하게 마시기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들은?'

 

물 잘 마시는 법,물 건강하게 마시기  1. 비스페놀A 물병 사용 no

 

 

BPA로도 불리는 이 화학물질은플라스틱 물병에서 주로 발견이 되는데요. 물병에서 유출된 BPA가 녹아든 물을 마실 경우 유아와 어린이는 물론 성인의 건강까지도 해칠 위험이 있습니다.

물 잘 마시는 법,물 건강하게 마시기  2. 세척하지 않은 물병 안돼요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진 물병은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있고 친환경적이기 때문에 일회용 물병의 대안으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하지만 아무리 환경친화적인 제품이라 할지라도 세척에 소홀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특히 따뜻하고 습한 곳에 방치하면 박테리아 번식은 더욱 쉬워진답니다.

물 잘 마시는 법,물 건강하게 마시기 3. 수분 과잉 섭취하지마세요.

 

 

수분이 필요 이상 몸 안으로 들어오면 나트륨 농도가 떨어지고 세포 안으로 수분이 들어가 저나트륨혈증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발작을 일으키거나 혼수상태에 빠지게 만드는 위험이 있는데요.물을 마시는것은 중요하지만 과다 섭취하는것은 절대 좋지 않습니다.

물 잘 마시는 법,물 건강하게 마시기  4. 인공 감미료 타지마세요.

 

 

맹물을 마시기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그래서 맛을 낼 수 있는 감미료를 섞어 마시는데 문제는 인공 감미료는 뇌나 골격 등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것입니다.그러니 신선한 레몬 슬라이스처럼 천연 원료를 넣어 맛을 내어보세요.

 

 

물은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제대로 물 마시는 법을 아는분들은 별로 없습니다. 물 건강하게 마시기 방법 잘 알아두시고 물로 건강도 챙기고 물로 다이어트도 하시길 바랍니다.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만물상으로 일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