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소음성 난청 증상 및 소음청 난청 기준,10대 소음성난청 증가 소음성 난청 예방 이어폰 사용법

소음성 난청 증상 및 소음청 난청 기준,10대 소음성난청 증가 소음성 난청 예방 이어폰 사용법

 

소음성 난청 증상을 보이는 10대 소음성 난청 증가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데요.아무래도 평상시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크게 듣다보면 난청이 생길 수 있는데 요즘 지하철을 타도 버스를 타도 많은 사람들이 이어폰을 끼고 있는 모습이 대부분입니다.특히 학생들은 이어폰 끼지 않은 학생보다 이어폰 끼고 있는 학생들이 더 많은데요.소음성 난청 증상 및 진단 기준은 어떻게 되고 소음성 난청 예방 올바른 이어폰 사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대 소음성 난청 증가 음악 크게 듣다 난청

 

 

음량을 너무 크게 해놓고 지속적으로 듣다보면 청력을 잃을 수 있는데요.최근엔 젊은층에 소음성 난청 환자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한 여학생이 보청기를 맞추러 왔는데 이유가 친구들하고 말할때도 불편하고 멀리서도 잘 들리지 않아서라고 합니다. 18살 밖에 되지 않는 학생이 보청기가 왠 말입니까?

 

 

10대 소음성 난청 증가 이유는?

 

 

소음성 난청 증상을 보이고 있는 10대 소음성 난청 환자는 최근 5년 사이 30% 가까이 늘었는데요.소음성 난청 증상을 보이는 원인을 크게 인터넷 강의 열람, 음악 청취 등으로 이어폰 사용이 많은 생활 습관을 꼽을 수 있습니다.

 

 

맨날 이어폰을 끼고 이어폰을 끼고 자고 이어폰이 귀에서 떨어지는 일이 많다보니 결국 소음성 난청 진단을 받게 될 수 있다는것이죠.저도 예전에는 이어폰 끼고 하루 시작하고 하루를 마무리 할때에도 이어폰을 끼고 잤는데 빨리 습관 바꾸길 잘했네요..

 

소음성 난청 지하철에서 실험을 해보니

 

 

소음성 난청 지하철에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청력이 정상인 10대와 20대 남녀 5명을 대상으로 평소 지하철 안에서 어느 정도 크기로 음악을 듣는지 확인한 결과 5명 평균 100데시벨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이는 지하철의 평균 소음 80데시벨보다 더 크게 음량을 키운 겁니다.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이 이정도로 들을꺼예요.

 

 

저도 일부러 주변 소리가 들리지 않게 볼륨을 키우거든요.그래야 완전 몰입도 되고 다른 주변 소음 들리지 않아서 편하기도 하구요.그런데 이러한 것들이 결국 소음성 난청 증상을 키우는 원인이라 할 수 있는 것이죠.

 

10대 소음성 난청 증가 '소음성 난청 주의 하자'

 

 

85데시벨로 하루 8시간 이상, 95데시벨로 4시간 이상, 105 데시벨로 2시간 이상 노출되면 소음성 난청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큰 소리가 한꺼번에 달팽이관에 전달되면서 달팽이관의 청력 세포를 손상시키기 때문이랍니다.

 

소음성 난청 진단 및 소음성 난청 기준은?

 

 

소음성 난청의 다양한 원인 중 어떤 문제로 인하여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지를 밝혀내기 위해서는 우선 소음성 난청의 양상에 대한 자세한 상담과 더불어 외이도와 고막의 상태를 진찰받아야 하는데요.이때 각종 청력검사로 난청의 여부와 정도를 판단하게 됩니다..

 

 

소음성 난청 기준은 근로자가 연속음으로 85dB[dB(A)] 이상의 소음에 노출되는 작업장에서 3년 이상 종사하고 있거나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고, 한 귀의 청력 손실이 40dB 이상이 되는 감각 신경성 난청의 증상이나 소견이 있는 경우 별도로 정하는 요건을 모두 충족하면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하게 되는데요.(산재보험법 시행령 제34조 제3항 참조).

 

소음성 난청 증상은 어떻게 되나?

 

 

소음성 난청 증상은 크게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되묻는 횟수가 늘어난다면 소음성 난청 증상을 의심해봐야합니다.무엇보다도 소음성 난청 증상 경우 초기에는 별 다른 증상이 크게 없다고 합니다.다만 이게 차츰차츰 진행이 되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깁니다.

 

 

학생 경우 선생님 말씀이 들리지 않는일이 발생하기도 하는것이죠.소음성 난청 증상 특별하게 나타나는것은 아니지만 평상시 너 사오정이냐? 이런 말 듣는분들 경우 왜 자꾸 되묻는거야? 라는 말 자주 듣는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음성 난청 예방 1.올바른 이어폰 사용

 

 
전문가들은 소음성 난청에 대해 달팽이관의 섬모가 손상돼 기능이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다시 청각을 회복하기 어렵다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그러니 소음성 난청 예방만이 최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특히 소음성 난청 예방하려면 올바른 이어폰 사용법이 중요한데요.

 

 

소음성 난청 예방을 위해 이어폰 사용을 가급적 줄이고 이어폰으로 1시간 정도 들었다면 5분에서 10분 정도 귀를 쉬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어폰보다는 헤드폰이 그나마 낫다고 하니 헤드폰 사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이어폰 안 낄 수는 없잖아요.

 

소음성 난청 예방 2.볼륨을 줄이자

 

 

또한 시끄러운 곳에서 음악을 들을 때 소리를 너무 높이지 말아야 합니다.특히 최근 나오는 MP3 플레이어의 경우 100dB 이상 올라가는 기종이 많으므로 볼륨을 50~60% 선에서 듣는 것이 적당합니다.

 

소음성 난청 예방 3.시끄러운곳에 가지 말자

 

 

소음성 난청 예방으로 아주 큰 소리가 나는 장소는 피하세요. 클럽, 록 콘서트, 나이트클럽은 110㏈ 정도의 소음을 내는 곳인데요. 개인차가 있지만 특히 달팽이관 내 청각세포가 약한 사람은 충격을 받아 돌발성 난청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소음성 난청 예방 4.스트레스 과로를 피하자 

 

 

소음성 난청 예방하려면 과음과 과로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귀도 신체의 일부이기에 몸이 피곤하면 귀도 약해지게 되는데 이럴 때는 소음에 충격을 받기가 더욱 쉽습니다.

 

 

10대 소음성 난청 증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데요.평상시 올바른 이어폰 사용법으로 소음성 난청 예방하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시력을 잃으면 사물에서 멀어지고 청력을 잃으면 사람에게서 멀어진다고 하니 평상시 이어폰 자주 끼고 계시는분들은 지금부터라도 내 청력을 위해서 줄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