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 자격,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대상 확대 '주택연금 계산'

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 자격,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대상 확대 '주택연금 계산'

 

주택연금 기존에는 9억원이하 한주택이 주택연금 가입자격에 해당이 되었지만 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대상 확대로 인하여 9억원이하의 다주택자도 주택연금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쉽게 얘기하자면 집 한채만 가능했었는데 9억원이하라면 여러채도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대상 확대 오랫만에 좋은 소식인것 같은데요.주택연금 아직도 모르는분들을 위해 주택연금이란 무엇이고 주택연금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대상 확대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만 특별한 소득원이 없는 고령자에게 주택을 담보로 노후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연금 형태로 대출해주는 상품을 말하는데요.쉽게 얘기하자면 만60세 이상의 고령자가 소유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매월 평생 동안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자금을 지급받는 국가가 보증하는 금융상품이라고 보시면 될꺼같네요

 

 

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 자격 어떻게 바뀌나?

 

 

주택연금 가입대상이 합산가격 9억원이하의 다주택자까지 확대가 됩니다.현재 '1세대 1주택'이거나 3년내 비거주주택 처분을 조건을 만족하는 '일시적 2주택자'로 제한하던 주택연금 가입대상을 합산가격 9억원이하 다주택자까지 확대한다는것인데요.소액의 여러채 집을 갖고 있던 사람들은 주택연금 가입 자격이 되지 않았지만 이제 바뀌게 되는것이죠.아무리 여러채 있어도 9억원이 넘지 않는다면 주택연금 가입대사 해당이 됩니다.

 

갑자기 왜 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자격 확대 한것인가?

 


소액의 집을 여러채 재산으로 보유한 채 실제 소비활동에 소극적인 노년층의 주택연금 가입을 유도해 이들을 소비시장을 불러내려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하지만 이외에도 소비여력을 확충해 내수부진을 보완하려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자격,주택연금 가입대상은?

 

 

주택연금 가입조건,주택연금 가입자격은 60세 이상, 부부기준으로 1주택 소유자인데요,이때  담보대상 주택은 시가 9억원 이하의 일반 주택 및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이면 됩니다.그러나 이제 바뀌면서 1주택이 아니라 집이 모두 합쳐 9억원이하면 주택연금 가입자격에 해당이 됩니다

 

 

주택연금이 왜 좋은것일까?

 

 

평생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와 연금지급을 보장하며 국가가 연금지급을 보증하므로 연금지급 중단 위험이 없습니다.또한 일반주택담보대출금리보다 낮은 금리를 적용하며 저당권 설정시 등록세, 지방교육세, 농어촌특별세, 국민주택채권매입의무가 면제됩니다. 주택연금 대상 주택은 재산세 25% 감면 (단, 5억원 초과주택은 5억원에 해당하는 만큼 감면, 본세에 한함)되며, 이자비용은 연금소득공제(200만원 한도) 대상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택연금은 언제든지 별도의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전액 또는 일부 정산이 가능 합니다( 다만 초기보증료는 환급 되지 않음).

 

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대상 확대 '주택연금 계산 어떻게 하나?'

 

 

http://www.hf.go.kr/hfp/pension/simulator/pay_search.jsp 에 들어가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주택가격은 ‘한국감정원 인터넷시세’, KB국민은행 인터넷시세’,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주택공시가격’, ‘한국감정원 감정평가가격’을 순차 적용하며, 한국감정원 시세는 중간값, KB시세는 일반평균값을 기준으로 담보주택가격이 결정됩니다(최저층은 하한가를 적용)

 

 

 

가교형 주택연금 12월 출시 '앞으로 달라지는것들은?'

 


정부는 주택연금 활성화를 위해 가교형 주택연금을 12월 출시하는 등 관련 상품도 다양화할 방침인데요.가교형 주택연금은 민간의 역모기지 상품 가입자가 60세 도달시 주택연금으로 전환해 지속적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그리고 10월중 소비자 부담 완화와 주택거래 활성화를 위한 중개보수(수수료)체계 개선방안도 확정할 방침인데요..현재 매매 6억원 임대차 3억 이상의 주택 고가구간과 주거용 오피스텔 요율의 인하가 추진이 됩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20여개 대학이 있는 서울 동북권 지역에 한국사학진흥재단이 도심 유휴 국공유지를 활용해 짓는 1500명 수용 규모의 행복(연합)기숙사 건설도 서두를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내수보완 추가대책의 일환으로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500억원 한도 내에서 체불임금 해소를 지원해 근로자의 생계지원도 도울 방침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중소의원과 약국 등의 경영상 어려움 해소를 위해 12월 신청하는 건강보험공단 급여를 연내 지급할 계획입니다.

 

 

다주택자 주택연금 가입 자격 허용으로 인하여 주택연금 가입대상 확대가 되는데요.그동안 9억원이하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여러주택을 보유하고 있어 주택연금 가입하지 못했던분들은 다시 한번 주택연금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하지만 아직 언제부터 하겠다.라는 정확한 시기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행복박스의 다른 글 더 보기

 

공무원연금개혁 논란 '공무원명예퇴직 신청 급증'

주택청약저축이란? 청약조건 1순위가 되려면...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자격과 디딤돌대출 금리 얼마?

희망키움통장이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