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자격(디딤돌대출 한도 및 디딤돌대출 서류)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자격(디딤돌대출 한도 및 디딤돌대출 서류)

 

디딤돌대출은 무주택 서민의 주택구입 지원 자금인데요.22일부터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 됩니다.기존에는 연 3.3% 였지만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로 3.1%가 됩니다.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자격은 어떻게 되고 디딤돌대출 한도 및 디딤돌대출 서류는 어떤것들을 챙겨야되는지 디딤돌대출에 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22일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되기에 내집마련하고자 하는분들은 이 내용을 꼭 숙지하셔야될꺼 같네요.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 '금리 0.2% 인하된다'

 

 

디딤돌대출 금리인하 이유로는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계속 떨어지면서 소득 수준과 만기에 따라 금리가 여러 구간으로 나누어진 디딤돌 대출의 일부 구간에서 시중 금리와 디딤돌 대출 금리 간 역전 현상이 가장 큰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뿐만 아니라기존에 변동금리로 지원했던 생애최초나 근로자서민구입자금 등의 대출금리도 0.2%포인트 함께 인하됩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 내용 자세히 살펴보자

 

 

국토부는 우선 무주택 서민들의 내집마련 부담을 낮추기 위해 주택기금의 디딤돌대출 금리를 0.2%p 일괄 인하해 시중 최저수준인 2.6~3.4%(고정금리)로 지원하기로 한 것인데요. 고정금리는 말 그대로 금리가 변동이 되지 않는것을 말합니다.

 

디딤돌대출 신규신청자에 대해 대출실행일 기준으로 9월22일부터 적용되며, 기존 변동금리로 지원됐던 생애최초 및 근로자서민 구입자금 등의 대출금리도 동일하게 인하되는데요.9월22일 전 대출신청자라도 대출실행일이 기준일 이후라면 인하된 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 '청약저축 장기 가입자 혜택은?'

 

 

본인 또는 배우자 명의로 청약(종합)저축을 2년 이상 가입한 자가 디딤돌대출을 이용할 경우 적용이 되는데요.다자녀가구(0.5%), 생애최초주택구입자(0.2%) 등 기존 우대금리와도 중복 적용이 가능하답니다.
 
이에 따라 청약통장 2년·24회 이상 납입자는 0.1%, 4년·48회 이상 납입자는 0.2% 인하받을 수 있고, 민영주택 청약 최소 예치금액 납입 후 2년이 지났다면 0.1%, 4년이상은 0.2% 추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부합산 소득이 5000만원인 무주택 세대주가 청약저축 4년간 가입 후 1억원 대출시 종전보다 거치기간 이자는 연 40만원, 상환기간 원리금 상환액은 연 26만원이 감소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 '주택기금 디딤돌대출의 LTV·DTI기준 합리적으로 조정'

 

 

 


지난 8월부터 총부채상환비율(DTI)과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완화·시행됨에 따라 디딤돌 대출의 DTI·LTV 기준도 시중은행 수준으로 조정됩니다.

지금은 DTI 40% 이하일 때 LTV 70%까지, DTI 40∼100%일 때 LTV 60%까지 허용되는데, 앞으로는 DTI가 60% 이하일 때만 LTV는 70%까지 허용됩니다.

또 2년간 한시적으로 DTI가 60∼80%인 경우 LTV 60%를 적용하고, DTI가 80%를 초과하는 경우엔 대출을 해주지 않기로 했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 '전세 세입자 지원 확대'

 
타 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역내 세입자를 위해 국민주택기금 근로자·서민 전세자금의 지원대상을 현행 부부합산 소득 5000만원에서 6000만원 이하로 확대했습니다.


대출한도는 수도권 1억원, 기타 8000만원, 금리는 3.3%가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깡통전세로부터 세입자를 보호하기 위해 2013년 9월부터 시행해 온 전세금반환보증 대상 주택도 수도권은 전세보증금 4억원 이하, 기타 지역은 3억원 이하 주택까지 확대가 됩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 '디딤돌대출 자격 및 디딤돌대출 한도는?'

 

 

디딤돌대출 자격1.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연간 6천만원(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연간 7천만원)이하
디딤돌대출 자격2.대출신청인은 대출 신청일 현재 대한민국 국민
디딤돌대출 자격3. 대출신청인은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으로 단독세대주를 포함하되 만 30세 미만 단독세대주 제외

 

* 세대주란 세대별 주민등록표상에 배우자,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또는 직계비속인 세대원으로 이루어진 세대의 세대주 및 다음에 해당하는 자

- 세대주의 배우자가 주택소유예정 또는 소유권 이전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인 경우 그 배우자

- 주민등록표상에 세대원으로 등록된 자가 대출신청일 현재 2개월 이내에 결혼으로 세대주로 예정된 자

- 만 30세 미만 단독세대주로 민법상 미성년인 형제·자매중 1인 이상과 동일세대를 구성하고 있는 세대주

- 직계존속중 1인 이상과 동일세대를 구성하고 있는 경우로 대출 신청일 현재 주민등록표상 부양기간(합가일 기준)이 계속해서 6개월 이상인 만 30세 미만 미혼 세대주

 


** 다음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기존 1주택을 대출실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 처분하는 경우 신청가능

- 처분대상주택을 매도하는 매매계약서를 징구하여 매매계약서 상 매매가격이 4억원 이하일 것

- 처분대상주택의 등기사항전부증명서(또는 건축물관리대장) 상 주택의 면적이 85㎡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은 100㎡)이하일 것

 

 

디딤돌대출 한도는 주택담보가치의 최대 70%까지(최대금액 2억원)입니다.단, 임대차 금액 및 주택유형에 따라 지역별소액임대차 보증금이 차감되어 한도가 산정됩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 '디딤돌대출 자격 및 디딤돌대출 신청시기는?'

 

 

 

디딤돌대출은 소유권 이전 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할 수 있는데요. 단, 임대보증금반환을 위한 추가대출 시에는 소유권이전등기일로부터 경과일수에 관계없이 임대차계약 종료전까지 신청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입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서류 챙기자

 

 

1.심사시 제출서류 (공사 관할지사)

 

배우자 신분증 및 배우자용 정보제공동의서(배우자 온라인 정보제공 동의 시 생략)

주민등록등본(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 시 제출 생략)

가족관계증명원(미혼이거나 배우자가 별도 세대인 경우)

소득증빙 및 재직확인 서류(상품소개 메뉴의 상품별 소득증빙방법 참고)

부동산 매매계약서 또는 분양계약서 사본(소유권 이전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청 시)

임대차계약서 사본(임대차가 있는 경우)

 

2.대출시 준비서류 (금융기관 영업점)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대출용), 신분증 등

부동산 등기권리증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자격 및 디딤돌대출 신청 방법

 

 

 

디딤돌대출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따라서 은행이나 공사의 영업점 창구가 아닌 인터넷을 통하여 대출신청, 원리금 상환 및 각종 조회업무 등이 이루어집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 '디딤돌대출 유한책임대출 도입 예정'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다가 이를 갚지 못해 집이 경매에 넘어갔을 때 대출을 받은 사람의 상환 의무를 줄여주는 유한책임대출도 주택기금의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시범적으로 도입됩니다.

 

유한책임대출은 주택 가격 하락 등으로 경매를 통해 담보물인 집을 매도한 금액이 대출금에 못 미쳐도 이 주택으로만 상환 의무를 한정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22일부터 디딤돌대출 금리 인하되는데요.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자격부터 디딤돌대출 한도는 얼마나 되고 디딤돌대출 서류 제출 내용 잘 알아두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