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TV 시청률 조사 방법 궁금하지 않니?


시청률 조사 방법


내가 좋아하는 프로가 시청률이 높을까? 안 높을까? 궁금해지기 마련이지요.그런데 가끔 이건 왜 이렇게 시청률이 높은거야? 라는 생각이 드는 프로그램이나 드라마가 있습니다. 별로 재미 없는데 시청률은 높지요.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은 시청률이 낮아서 이거 정확한거야? 라는 의심이 들기도 하답니다.

그런데 시청률은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에는 TNS미디어코리아 와 AGB닐슨 미디어리서치 이 두곳에서 시청률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TNS미디어코리아는 전국 6개 광역도시(서울,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부산, 광주, 대구, 대전)에 살고 있는 2000가구를 대상으로 패널이 구성되어 시청률이 조사되고 있습니다

패널이 될 수 있는 사람은 프로그램이나 광고를 인지 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만 4세이상부터 연령제한 없이 남녀노소 모두가 패널이 될 수 있습니다. 조사대상에는 학력과 소득의 높고 낮음에 또 직업의 종류에 제한과 구별을 두지 않으며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를 가지신 분에서 그렇지 못한 분에까지 조사대상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경우에 해당될 경우 조사대상자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 장애자중 신체장애자가 아닌 정신장애자는 조사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상파 방송사나, 케이블 방송사, 광고회사 등 방송광고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자나 가족중 종사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조사에 참여 할 수가 없습니다.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도 조사대상에 포함하지 않고 있습니다.

AGB닐슨은 현재 전국 주요도시(서울, 인천, 경기 12개시, 부산, 대구, 광주, 대전,청주, 춘천, 전주, 구미, 마산)에서 2,050가구를 표본패널로 구축하여 시청률을 산출하고 있습니다.패널가구의 모든 TV 수상기에 시청률 조사기기인 피플미터기를 장착하고 여기에서 보내지는 자료를 분석하여 시청률을 산정하고 있습니다.

시청률 얼마나왔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TNS미디어코리아 

전국과 서울수도권 시청률로 나뉘어서 나오는데요.오늘 눈에 띄는 것은 패떴이네요..30%를 코 앞에 두고 있습니다.비 효과가 대단하네요..나오는 프로그램마다 다 시청률 상승이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AGB닐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