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좋은음식│

보리 효능,보리차 효능,보리차 만들기,만물상 보리밥 짓는법,보리저염쌈장,보리장국,사곡밥 만드는법

보리 효능,보리차 효능,보리차 만들기,만물상 보리밥 짓는법,보리저염쌈장,보리장국,사곡밥 만드는법

 

날씨 추워지면 보리차 끓여서 많이 드실텐데요.보리 효능이 감기에도 좋지만 식이섬유가 많아서 장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요.보리 효능 더 높여주는 보리차 만들기부터 보리장국,보리저염쌈장 만드는법 등 다양한 보리요리법들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할텐데요.하지만 이 중 가장 마음에 드는것은 만물상 보리밥 짓는법입니다.제가 알던 보리밥 짓는법과는 확실히 다르더라구요. 지금부터 보리차 효능부터 최근 잡곡이 건강에 좋다고 해서 잡곡 드시는분들 많을텐데 사곡밥 만드는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리 효능 어떤것들이 있을까? 보리 효능 알고 먹자

 

 

보리 효능 1.풍부한 식이섬유 함유로 노폐물 배출에 탁월하여 비만과 변비를 예방한답니다.

보리 효능 2.몸속에 축적된 환경호르몬을 배출합니다.

보리 효능 3.항암 작용까지 하는데 최근 그라비올라가 항암 효과 뛰어나다는 얘기가 나왔는데 그라비올라 관련 내용은 http://happy-box.tistory.com/3669 참고하세요.

 

 

보리 효능 피부에도 좋다고 하는데...

 

 

보리 효능 4.보리를 장기간 복용시에는 피부가 윤택해지고 부드러워진다고 하는데요.피부때문에 고민인분들은 보리 많이 드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리 효능 5.소화를 도와주고 이뇨작용도 있어서 부종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보리 효능 6.보리의 알라토인성분이 화농이나 퀘양 치료에도 탁월합니다.

보리 효능 7.비타민 b1이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환자에게도 유용합니다.

 

보리 효능도 좋지만 보리차 효능은?

 

 

보리차로 마시게 될 경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보리차 효능도 알아봐야겠죠.보리차 효능 대표적인것으로는 소화를 도와 체기를 없애주고 입맛을 돋아준다고 합니다.

 

보리차 효능 1.설사가 났을때 보리차를 마시게 되면 탈수를 예방하고 설사를 완화합니다.

보리차 효능 2.감기에 걸렸을때 보리차를 마시게 되면 원기회복에 도움을 줍니다.열이 많을때에는 보리차 차갑게 드시는것이 좋고 오한이 날 때에는 따뜻하게 보리차를 복용하시면 됩니다.

보리차 효능 3.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보리차 효능 4.콜레스테롤 생성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보리차 효능 5.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신진 대사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보리차 만들기 '보리차에 들어가는 보리는?

 

 

보리 종류가 정말 다양한데요.보리차 만들기 할떄에는 향이 좋은 겉보리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겉보리는 도정하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데요.보리차나 엿기름에 사용이 된답니다.

 

 

보리차 만들기 첫번째는 겉보리를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보리차 만들기 두번째 씻을 겉보리를 덖어주세요.덖은 겉보리는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해도 좋습니다.허나 쟁강고 보관시에는 수분을 바짝 말려서 보관하세요.

 

 

보리차 만들기 세번째는 덖은 겉보리를 물을 넣고 센불로 끓여줍니다.이때 물이 끓으면 중불로 낮춰주세요

 

 

보리차 만들기 네번째 중불로 낮춘 후에는 소금을 넣어주면 되는데요. 보리차에 소금이라 이상하죠? 그런데 보리차에 소금이 들어가면 향도 좋아지고 미네랄이 포함이 되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금의 양은 물 1리터에 1/3 정도 작은 수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이때 소금은 천일염을 넣어주면 더 좋습니다.

 

 

보리차 만들기 다섯번째 보리차를 끓인 후에는 건더기는 절대 드시지마시고 꼭 버려주세요.그리고 너무 오래 끓이면 좋지 않은데요.장시간 끓이게 되면 보리에 함유된 탄수화물이 농축되어 보리차에서 텁텁하고 무거운 맛이 우러나고 보리차가 빨리 쉬게 됩니다.그러니 보리차는 10~15분만 끓여주세요.

 

만물상 보리밥 짓는법 '보리밥 만들기 배워보자'

 

 

 

 

만물상 보리밥 짓는법 준비 재료 : 보리 불린 물이나 또는 보리 삶은 물을 준비해야하는데요.보리를 삶은 후 채에 보리를 건져내고 사용하면 보리의 풍미를 살릴 수 있습니다.

 

 

만물상 보리밥 짓는법 1.쌀보리를 여러번 씻어 보리양의 3~4배의 물을 붓고 푹 삶아주세요.손으로 만졌을때 보리가 으깨지지 않으면서 보리가 통통해질때까지 삶아야합니다.

 

 

만물상 보리밥 짓는법 2.삶은 보리 물을 솥에 붓고 불린 백미와 찰보리를 함께 넣어줍니다. 찰보리는 소화가 잘 되므로 불린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즉 삶은걸 쌀보리 불린건 찰보리입니다.

 

 

만물상 보리밥 짓는법 3.쌀보리를 불릴때 나오는 보리 우린 물로 밥물을 맞춰줍니다.밥물의 양은 밥솥에서 1cm 위가 적당합니다.

 

 

만물상 보리밥 짓는법 4.밥물을 부어준 후 센 불로 바글바글 할때까지 끓여주세요.

 

 

만물상 보리밥 짓는법 5.밥물이 끓으면 중불,약불,뜸 들이는 순으로 불을 조절해서 밥 지은 후 7~10분 정도 지나 밥을 풀어주면 됩니다.

 

만물상 보리저염쌈장 만들기 '보리저염쌈장 만드는법 배워보자'

 

 

 

보리저염쌈장 만드는법 1.탱글탱글하게 지은 보리밥을 준비해주세요.

 

 

보리저염쌈장 만드는법 2.익혀서 으깬 두부,된장을 보리밥 위에 넣어줍니다.보리쌈장 황금비율은 익힌 보리밥 5큰술,으깬 두부 4큰술,된장 3큰술이라고 하네요.

 

 

보리저염쌈장 만드는법 3.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꿀 등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주세요.

 

만물상 보리장국 만들기 '보리장국 만드는법 배워보자'

 

 

보리장국 만들기 전에 충분히 불린 보리를 믹서에 갈아 주세요.그리고 불린 보리를 갈아 체에 걸려 맑은 보리물만 준비합니다

 

 

보리장국 만들기 1.마른 멸치의 내장을 제거한 후 팬에 노릇하게 볶아 비린 맛을 없앤 뒤 깔끔한 맛의 육수를 만들어줍니다.

 

 

보리장국 만들기 2.찬물에 멸치로 낸 육수를 넣고 끓여주세요.

 

 

보리장국 만들기 3.마늘,파 등의 재료를 먼저 넣어줍니다.

 

 

보리장국 만들기 4.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부추를 넣어주세요.채소부터 먼저 끓여주셔야 합니다.

 

 

보리장국 만들기 5.채소를 넣은 물이 팔팔 끓으면 된장을 풀어주세요.

 

만물상 사곡밥 만드는법 '사곡밥 만들기'

 

 

 

만물상 사곡밥 만드는법 1.잡곡은 흐르는 물에 여러번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만물상 사곡밥 만드는법 2.4가지 잡곡을 각각 삶아주는데요.불리는것이 아니라 삶는것입니다.

만물상 사곡밥 만드는법 3.물이 끓어오르기 시작한 뒤부터 10~15분간 삶아주시면 됩니다.세가지 잡곡이면 세번 삶아야 하고 네가지 잡곡이면 네번 각각 삶아야합니다.

 

 

만물상 사곡밥 만드는법 4.적당한 양의 불린 백미를 밥솥에 넣어주세요

 

 

만물상 사곡밥 만드는법 5.백미 20% 분량의 삶은 현미 삶은 보리를 밥솥에 넣어줍니다.

만물상 사곡밥 만드는법 6.백미 5% 분량의 삶은 율루를 밥솥에 넣어줍니다.

 

 

만물상 사곡밥 만드는법 7.가로 세로 10cm 크기의 다시마를 세 장 정도 넣어주세요.저도 이 방법대로 최근 밥을 해봤는데 맛이 또 미묘하게 차이가 있더라구요.

 

 

만물상 사곡밥 만드는법 8.물의 양을 맞춰 밥솥에 넣어줍니다.흰 쌀밥 지을때보다는 물을 넉넉하게 부어주셔야해요.

 

 

사곡밥은 모든 체질에 다 맞는 밥이라는 장점이 있는데요.문제는 각각 삶아야 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같이 넣고 삶으면 좋은데 그렇게 하면 밥 맛이 떨어진다고 하네요.천대만 받던 보리 효능도 뛰어나지만 이렇게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데요.보리밥으로 드셔보시고 보리차로 마셔보시고 보리장국도 만들어서 먹으면 건강한 보리로 만든 밥상이 완성되는것이네요~^^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만물상으로 일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