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모기가 피를 빠는 이유 및 모기가 피를 빠는데 걸리는 시간,모기퇴치법

모기가 피를 빠는 이유 및 모기가 피를 빠는데 걸리는 시간,모기퇴치법

 

날씨가 더워지면 윙윙 거리는 모기 소리에 잠 못 이루고 자고 일어나면 모기에 물려서 가려움때문에 짜증부터 나는데요.모기가 피를 빠는 이유는 단순히 식욕을 해소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산란기의 암컷 모기가 알을 낳기 위한 것이라고 하네요.

 

 

가끔 모기잡다가 피가 잔뜩 나오는 모기를 보면 '얼마나 배고팠길래 많이 빨아 먹었네' 했는데 배고파서만은 아니였던것입니다.즉 모기가 피를 빠는 이유가 모성애때문인데 수정란을 가진 암컷 모기는 자신의 난자를 성숙시키기 위해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의 피를 빨아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사람의 피를 빠는 모기는 산란기의 암컷 모기 뿐인것이죠.

 

 

모기가 피를 빠는데 걸리는 시간은 어느정도나 될까요?

 

 

모기가 한번 피를 빠는데는 8-10초가 소요되며 한번에 빨아먹는 피의 양은 약 5㎕라고 합니다. 가장 활동적인 시간은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즉 먹잇감이 잠을 자는 시간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시간에 잠을 잡니다.그러다보니 자다가 모기에게 물리는 일이 발생하는것이죠.저는 잠잘때 물릴때가 가장 짜증이 나는데요.잠은 자야겠고 물린곳은 가렵고 정신이 왔다갔다 합니다..결국 그러다가 잠을 설치게 되더라구요.

 

모기의 습성

 

 

1. 모기는 빨강, 파랑, 검정 등 진한 색을 좋아한다.
2. 모기는 7m밖에서도 색을 구별할 정도로 좋은 눈을 가지고 있다.
3. 후각도 예민해 20m밖에서도 동물이나 사람이 내뿜는 이산화탄소를 감지한다.
4. 땀냄새, 아미노산 냄새, 발냄새, 향수, 로숀등의 로션 등의 냄새를 좋아한다.
5. 특히 여성 호르몬의 냄새를 좋아하여 여성들이 특히 모기에 잘 물물린다.
6. 방향감각이 뛰어나다.
7. 수백개의 감지 센서가 있어 어떤 물체를 거의 모든 방향에서 정확히 인지 가능하다.
8. 밝은 빛이 있거나, 습한 곳을 좋아한다.
9. 아파트 주변에 논이나 습지가 있으면 모기가 아파트로 몰릴 수도 있다.
10. 실내에 물을 자주 갈아주지 않는 꽃병이 있을 경우 모기는 순식간에 늘어날 수 있다.
11. 모기는 승강기나 계단을 통해 바람을 타고 아파트 20층 이상까지도 쉽게 올라갈 수 있다.

 

모기에게 물려도 왜 눈치를 채지 못할까?

 

 

모기가 피를 빨고 있을 때 눈치 채지 못하는 이유는 모기가 분비하는 침에 마취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으로 인해 모기가 피를 빠는 동안 혈액이 응고되지 않도록 하는 작용도 하므로 모기에게 물린 후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가려우며 알레르기 반응도 생기는 것이랍니다.

 

모기 도대체 어떻게 퇴치해야 될까?

 

 

모기퇴치법 1.모기퇴치식물 구문초입니다.여름에는 아주 잘 팔리죠..길거리에서 몇천원에 판매하는거 한번쯤 보셨을꺼예요.이 식물로 모기약을 만든다고 하던데 한마디로 구문초는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꺼같습니다.

 

보기에는 그냥 일반 식물과 별 차이가 없는데 독특한 향을 갖고 있답니다. 그냥 맡을 때에는 무슨 향이 나는거야? 라고 할 수 있지만 살짝 잎을 문지르면 손에서 아주 독한 냄새가 나지요.

 

 

모기퇴치법 2.친환경 모기덫을 만드는 방법인데요.페트병과 설탕물 1컵 그리고 이스트 1티스푼만 있으면 됩니다.이스트가 설탕물에 든 당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되는데 모기가 사람보다는 덫으로 오게끔 하는것이라고 하네요.

 

허나 제가 해 본 결과 날씨가 더우니 모기보다는 다른게 여기에 꼬이더군요.전 완전 경악을 금치 못했던 기억이 나네요..정말 끔찍할정도였거든요.그러니 모기덫 만들다가 벌레 키우는 일 생길 수 있으니 신중하게 생각하셔야됩니다.

 

 

가장 제가 요즘 아껴라하는 것 중의 하나인데요.예전에는 모기뿐만 아니라 날아다니는 벌레 잡기가 무서웠는데 이건 툭 치면 지지지지직하고 타버려서 너무 편하고 좋아요. 위험할 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저 빨간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기 들어오는 부분만 절대 안 건드리면 됩니다. 이건 진짜 필수품인것 같아요.날아다니는 모기도 한방에 쓰윽 타버리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