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ABO식 혈액형 분류 ' 혈액형별 수혈 법칙이 있다?' 혈액형별 수혈 방법

ABO식 혈액형 분류 ' 혈액형별 수혈 법칙이 있다?' 혈액형별 수혈 방법

 

ABO식 혈액형 분류란 사람의 혈액형을 적혈구의 응집원 A와 응집원 B를 기준으로 해서 O형, A형, B형, AB형의 네 가지로 분류한 것을 말하는데요.

 

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

 

1901년 란트슈타이너에 의해 밝혀진 이 방식은 A, B가 O에 대해 우성이고, A, B는 공동 우성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AA, AO 유전자형은 A형, BB, BO 유전자형은 B형, AB 유전자형은 AB형, OO 유전자형은 O형의 혈액형을 가진다는 것인데요.

 

 

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

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

 

 

응집원에는 A와 B의 두 종류가 있고, 응집소에는 α와 β의 두 종류가 있는데, 혈액형은 이처럼 응집원 A와 응집소 α가 만나거나, 응집원 B와 응집소 β가 만나면 응집반응이 일어나 적혈구들이 서로 응집하는 것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즉 A형의 경우 B형 표준혈청에만 응집하고, B형은 A형 표준혈청에, AB형은 A와 B형 표준혈청 모두에 응집하게 되는 것이죠. 반면, O형은 A형과 B형 항원이 모두 존재하지 않으므로, A형ㆍB형의 표준혈청 모두에 응집하지 않습니다.

 

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

혈액형별 수혈도 법칙이 있다?

 

사람의 혈액형에는 ABO식뿐 아니라 MN식, Rh식, P식, I식 등 아주 많은 종류의 혈액형이 있지만 ABO와 Rh식 혈액형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두 가지가 수혈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적혈구 표면에 A형 항원을 갖는 혈액은 혈청에 B형 적혈구에 대한 항체를 갖고 있거든요.

 

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

 

그래서 수혈할 때 A형의 혈액을 B형 혈액을 가진 사람에게 주입하게 되면, 주입된 혈액 내의 적혈구는 수혈받은 사람의 혈액 내 항체에 의해 파괴가 되는 것이죠.

 

같은 방식으로 B형 적혈구는 A형 혈액 내 항B항체에 의해 파괴가 되는데요.A형의 사람은 항B항체를, B형의 사람은 항A항체를 생산하며. O형의 사람은 두 항체를 모두 가지고 있고, AB형의 사람은 두 항체 모두 생산하지 않습니다.

 

다른 혈액형계의 부적합 요소가 없다면 O형 혈액은 A형ㆍB형ㆍO형ㆍAB형 모두의 사람에게 수혈이 가능하고, AB형은 자신의 혈액형과 A형ㆍB형ㆍO형 혈액을 모두 수혈받을 수 있습니다.

 

ABO식 혈액형 분류법 왜 중요한가?

 

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ABO식 혈액형 분류 '수혈도 법칙이 있다?'

 

 

ABO식 분류법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안전한 수혈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라 할 수 있는데요.사람람의 적혈구에는 항원, 혈액에는 항체가 들어있는데 항원성의 고려 없이 수혈을 하면 적혈구가 붕괴되는 용혈현상이 발생, 환자가 사망에 이를 수 있는데 ABO식이 이를 알려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