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스마트폰 사용으로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줄이는 7가지 방법

스마트폰 사용으로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줄이는 7가지 방법

 

스마트폰과 휴대용단말기가 시력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최근 지하철이나 버스안에서 스마트폰 사용하시는분들 많으신데요.우리들의 눈은 먼 곳을 바라볼때 수정체가 얇아지고 가까운 곳을 볼때에는 수정체가 두꺼워지는데 작은 액정화면을 통해서 장시간을 보게 될 경우에는 근육에 무리가 생겨서 수정체가 두께를 조절못해서 가상근시가 생기게됩니다.

게다가 시력악화에 영향을 주는 것 중의 하나가 눈 깜빡임인데요.눈 깜빡이는 것은 안구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인데 이게 없으면 눈이 쉽게 건조해져 각막에 흠집이 생기거나 충혈이 되고는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줄이는 7가지 방법


그런데 우리가 스마트폰이나 휴대용 단말기에 집중하게 되면 눈 깜빡이는 현상이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고 이것은 눈의 피로에 영향을 주게됩니다.그렇기에 장시간 사용시에는 시력악화에 영향을 줄 수가 있는 것이죠

또한 민감한 분들에게는 스마트폰 전자파는 두통,수면 방해에 영향을 끼칠수 있다고 하니 자기전에 스마트폰을 머리 위에 올려놓고 자는 것은 삼가해주세요.


1. 쉴 때에는 눈을 푹 쉬게 만들자

 

스마트폰 사용으로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줄이는 7가지 방법


-흔히 '피곤하니 쉬어야겠다면서 TV를 시청하거나 신문이나 책을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몸은 쉬는 것일지 몰라도 눈은 계속해서 일하는 셈이 되는데 눈에게 충분한 휴식을 주고 싶다면 눈도 쉬게 해주세요.

 

2. 10분 정도의 휴식을 취하세요.


-가까운 근거리 작업 시에는 정기적인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시간마다 10~15분 정도 눈을 쉬도록 해주세요. 이 때 먼 곳을 바라보는 것이 눈의 피로해소와 노안의 발생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따뜻한 물로 눈 주위를 씻어주세요.

 

스마트폰 사용으로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줄이는 7가지 방법


-눈 주위를 따뜻한 물로 씻은 후 지그시 눌러주면 눈 주위에 분포된 기름샘에서 기름 성분을 가진 눈물의 분비가 원활해져 눈의 불편증상이 많이 완화 됩니다. 특히 안구건조증 완화, 만성적인 충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세요.

 

스마트폰 사용으로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줄이는 7가지 방법


-고른 음식 섭취를 통해서 균형잡힌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수정체와 근육의 주성분이고 비타민A는 시신경의 활동을 증가시키며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하며 비타민 B는 눈의 노화를 막아 백내장 등을 예방에 좋습니다. 결명자나 감국을 차로 끓여 복용하는 것도 눈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1.당근-시리고 뻑뻑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야맹증(밤에 잘 보이지 않는 증상) 예방과 개선에도 탁월합니다.
2.구기자-피로가 심하게 느끼면서 건조한 눈에 좋습니다.
3.검은깨,잣 등 견과류
4.다시마.시금치.버섯등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된 음식
5.자두-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눈의 영양을 보충해줍니다.

 

5. 눈의 피로 줄이는데 좋은 지압법은?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몇번씩 움직이는 것도 좋고, 눈 주위를 지압을 통해서 신경과 근육을 활성화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정수리 부위인 ‘백회’나 ‘손바닥 한가운데인 ‘노궁’, 발바닥에서 가장 움푹 들어간 ‘용천’ 등 3대 혈을 수시로 눌러주면 좋습니다.

 

또한 고개를 15도 정도 숙인 채 두 손을 문질러서 손바닥을 따뜻하게 한 다음 안구를 감싸듯 눌러주는 것도 눈의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6. 적정한 조명을 유지해 주세요.


-조명은 400~700 룩스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조명 외에 책상에 스탠드를 하나 더 켜 놓는 것이 눈의 피로를 덜어 줄 수 있습니다.

 

7. 적정 실내습도를 유지해 주세요.

 

스마트폰 사용으로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줄이는 7가지 방법

 

-날씨가 건조해지기 시작하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난방기구 사용 시 공기의 순환이나 환기가 없다면 공기가 더 탁해지고 건조해져 눈이 쉽게 피로 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등을 이용해서 실내의 적정 습도를 유지해준다면 안구건조증과 눈의 피로를 덜어 줄 수 있답니다.

제가 며칠째 머리가 너무 아파서 두통약을 먹었는데 알고 보니 눈이 피로해서 그로 인해 두통이 생긴것이더군요.그러니 눈이 뻑뻑하거나 자꾸 충혈되는 분들은 눈의 피로를 한번 줄여보는 습관을 길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