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바이러스 유행,어린이 고열 감기 급증,예방 백신 없는 아데노바이러스 확산
최근 어린이 고열 감기가 급증하고 있는데 원인이 아데노바이러스 때문이라고 합니다.아니 이건 또 무슨 바이러스야? 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데요.아데노바이러스는 보통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근 폭염과 열대야 현상이 지속되고 고온의 날씨에 냉방기기를 가동하는 건물이나 주택이 많아지면서 실내외 온도차가 심해지면서 인위적인 요소에 의한 큰 일교차로 아데노바이러스가 유행하게 된 것이죠.
출처 : YTN 방송 캡처
아데노바이러스는 가열하여 소독하면 파괴되지만 상온에서는 수 주간 생존가능하며 영하의 날씨에서는 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을만큼 강력한 바이러스로서 아데노바이러스 검출 비율은 지난해 7월 1~3%를 기록했지만 올해 같은 기간에는 20%까지 급증할만큼 아데노바이러스가 확산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손가락 버튼 꾹 누르시고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두세요
아데노바이러스 증상은?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한 대표적 질병은 인두결막열과 유행석각결막염인데요. 인두결막열은 주로 아데노바이러스 3형의 감염에 의해서 일어나며 고열이 나고, 목구멍과 눈이 붉게 충결되는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또한 유행석각결막염은 아데노바이러스 8형의 감염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으로 한쪽 눈이 갑자기 붉어지고 눈꺼풀이 붓고 눈꼽이 끼는데 발병 후 1주 정도는 점차 증세가 심해져 다른 눈도 감염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에게서는 처음에 발열이나 설사가 따르는 일도 있으며 어른의 경우 발병 후 1주일 정도 지나면 감염자의 50%는 각막염을 일으켜 눈의 시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중복 감염이 되면 열이 더 오래가고, 폐렴이 더 심해지고 폐에 물이 차는 등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네요.
아데노바이러스 예방법은 없나?
예방 백신이 없어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발을 잘 씻는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하며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영양 섭취를 골고루 해서 무더위 속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실내 온도는 24-26도, 습도는 40-50도를 유지하면 좋습니다
면역력을 키워라~~
최근 대상포진 환자도 급증하고 있고 슈퍼박테리아도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모든 질병이 면역력과 관련이 있답니다.그렇기에 평상시에 면역력을 길러주는것이 질병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1.햇빛을 적당하게 쐬주는 것이 좋은데요.그렇다고 너무 오랫동안 햇빛을 보면 탈진할 수 있으니 미련하게 그러면 절대 안되구요.하루에 30분정도만 쐬면 좋습니다. 그러면 비타민D가 충분히 보충이 되어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고 암예방까지 한답니다
2.덥다고 시원한것만 찾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럴때일수록 찬 것을 멀리해야한답니다.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지만 면역력을 높일수가 있거든요.
3.면역력 높여주는데 방해가 되는것들은 피하셔야하는데요. 스트레스,흡연,음주 그리고 설탕처럼 단 음식은 좋지가 않으며 운동부족과 수면부족도 면역력 높이는데 방해요소랍니다..그러니 운동도 적당히 하시고 잠도 6~7시간은 푹 자고 아침에 모닝커피 대신 녹차 한 잔 마시면서 면역력을 높여보세요.
면역력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1.바나나
-백혈구를 구성하는 비타민 B6, 면역 증강 및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이 들어 있어 노화방지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2.황도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면역력을 증강시킵니다.게다가 황도는 백도보다 베타카로틴.유기산,무기질이 더 많이 들어있기에 니코틴을 제거하면 독성물질을 없애줍니다.그리고 베타카로틴은 노화예방.피부미용에 좋으므로 여성분들께 좋습니다
3.김치
-향균성,소염성,항돌연변이성,항암성등을 통한 질병을 예방하면 면역력 증강 및 종야 증식 억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며 생체리듬을 조절하기도 한답니다.
4.버섯
-항암효과가 좋은 버섯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항산화작용을 하고 다당류인 글루칸은 세포의 면역성분을 증가시켜줍니다.게다가 버섯은 칼로기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