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위한 방법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위한 방법

음식물 쓰레기 처리하기가 은근히 힘이 듭니다.저희 집에는 음식물 쓰레기 담는 통이 있어서 여기에다가 모아서 버리는데 자주 쌓이는것은 물론 무게도 무겁고 냄새도 심하죠.특히 여름에는 자주 버리지 않으면 난리도 아니랍니다. 그래서 예전에 음식물 쓰레기를 갈아주거나 말려줘서 부피를 줄이고 냄새를 제거해준다는 제품들이 나와서 하나 구입할까? 했는데 불만제로 보니깐 그렇게 효과적이지는 않더라구요. 좋은 제품도 물론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들이 많아서 괜히 샀다가 짐만 되고 자리만 차지할꺼 같더라구요.

농촌진흥청에서는 쓰레기 줄이기 위한 방법 10가지를 제시했는데요. 어떤것들이 있나 한번 알아볼까요?

하나
식단을 계획한 후 꼭 필요한 식품만을 적정량 구입합니다.
필요이상의 식품을 구입하여 유효기간이 지나도록 보관하다가 버리게 되는 일이 발생됩니다.
충동구매로 인한 과다한 식품 구입을 자제합시다.


식품을 구입할 때 선도가 좋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선도가 좋은 재료일수록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버리는 양도 적습니다.
신선하고 가식부가 많은 식품을 선별하여 구입하고 식품은 가능한 필요한 양만큼만 소규모단위(절단구입 등)로 구입하여 사용합시다.


음식을 조리할 때 식사량을 감안하여 알맞게 장만합니다.
음식은 먹을 만큼 장만하여 먹다 남은 음식물쓰레기가 나오지 않도록 합시다. 필요이상의 음식물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가계 부담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원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찌개류는 꼭 먹을 만큼만 조리합니다.
찌개류를 조리할 때 식사량에 관계없이 냄비크기에 맞추어 조리하여 남겨지는 양이 많이 발생합니다.
버려지는 찌개류는 수질오염을 유발하므로 알맞게 조리합니다.

다섯
식사 때에는 소형 찬그릇을 사용합니다.
식사 때에는 알맞게 먹고 남겨지는 음식이 없도록 소형 찬그릇을 사용하고 부족 시에는 덜어 먹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뷔페식 식사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여섯
음식점에서 남겨진 음식은 청결하게 포장하여 싸옵니다.
음식점에서 과도하게 주문하여 남긴 음식은 그대로 버려지게 되어 귀중한 식량자원의 낭비를 초래합니다.
음식을 싸 오는 일은 더 이상 남의 눈치를 살펴야 하는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당연한 권리를 찾는 올바른 식사문화입니다.

일곱
결혼예식장 등에서 음식물을 접대하는 대신 간소한 답례품을 제공합시다.
식사 시간대에 치러지는 결혼예식 때에는 간단한 뷔페 음식을 제공하고 식사시간대가 아닌 시간에 치러지는 결혼예식 때에는 음식물을 접대하는 대신에 간소한 답례품을 제공하면 과다한 음식물쓰레기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여덟
여행할 때에는 도시락을 준비합시다.
야외에서 취사하는 경우 남은 음식은 그대로 산과 하천에 버리게 됩니다.
알맞게 준비한 도시락을 이용하면 불필요한 외식비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아홉
음식물쓰레기를 거름으로 만들어 사용합시다.
음식물쓰레기를 집안 공터나 주말농장에서 발효제와 혼합하여 일정기간 부숙시키면 유용한 거름이 됩니다. 그 거름은 여러 가지 작물이나 꽃을 가꾸는 데에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음식물쓰레기를 배출한 때에는 이물질과 물기를 제거하여 퇴비·사료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분리 배출합니다.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체계가 구축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음식물쓰레기를 퇴비·사료로 자원화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또는 재활용자가 안내하는 방법에 따라 축산농가, 퇴비 또는 사료공장 등에서 자원화가 용이하도록 이물질 및 물기를 제거 후 분리 배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