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소형차 타는 이유 연비 때문에....자동차에 관한 이야기

자동차 이야기 '운전면허 따기 절차 간소화된다'

운전면허 따기가 쉬워진다고 합니다. 바로 운전면허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시험이 통합 실시되는 등 운전면허 취득 절차가 대폭 간소화되기떄문인데요.내년 2월부터 시행되는 개정안에 따르면 현행 7단계인 운전면허시험장에서의 면허취득 과정은 3단계로 축소됩니다.

먼저 교통안전교육이 3시간에서 1시간으로 바뀌고 가격도 무료가 됩니다.또한 기능교육도 폐지가 되며 도로주행연습 10시간도 폐지가 됩니다.게다가 시험의 평가 항목도 간소화시켜 학과시험은 50문항에서 40문항으로, 기능시험은 15문항에서 11문항으로, 도로주행시험은 39항목에서 35항목으로 축소됩니다.


1.자동차세 선납제도 (http://happy-box.tistory.com/952)

1월은 자동차세 내는 달이 아닌데 우체통에 자동차세를 내라는 고지서가 들어있더군요. 그래서 이게 뭔가 유심히 쳐다보다가 한가지 특이점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매년 1월에 자동차세를 모두 납부하면 10%를 할인해준다는 문구였는데요.자동차세는 6월과 12월 이렇게 2번 내게 되는데 이걸 매년 1월에 납부한다면 2번 내는 금액의 10%를 할인해준다는 것이였습니다.

어찌보면 상당히 좋은 제도이지만 딱 한가지 걸리는게 있더군요. 할인되는 것은 좋지만 한꺼번에 금액을 내야한다는 부담감이 생기더라구요.

2.셀프주유소 이용방법(http://happy-box.tistory.com/1235)

경기가 안 좋다보니 조금 더 저렴하게 기름을 넣을 수 있는 셀프 주유소의 숫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셀프주유소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기름값인데요. 주유원 없이 기름을 차에 넣기 때문에 기름값이 일반 주유소보다 리터당 50원 이상이 저렴하답니다. 즉 예를 들자면 30리터를 넣는다고 할때 서울 최고가 기준으로 1만원 이상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죠. 게다가 여기에 신용카드 혜택으로 30~40원 할인혜택을 추가적으로 받는다면 일반주유소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기름을 넣을 수가 있지요.

3.자동차 기초상식 (http://happy-box.tistory.com/918)

자동차 기초상식 알면 도움이 되지만 잘못 알게 되면 오히려 자동차 망치는 일이 되어버립니다

4.자동차에 세균이 수십억개(http://happy-box.tistory.com/911)

지난 위기탈출 넘버원 방송내용중에서 수십억개 세균이 자동차 내부에서 산다고 했는데요.도대체 얼마나 많은 세균이 자동차 내부에 살고 있을까요?가뜩이나 날씨도 뜨거운 요즘 같은 날에는 환기를 잘 안시키고 에어컨만 틀어놓게 되는데요.환기..절대 잊지마세요

1.변속 기어 레버(약 14억개)
2.운전대(약 13억개)
3.브레이크 페달(약 12억 7천개)
4.시트(약 12억 5천개)
5.트렁크(약 11억개)
6.히터 입구(약 6천 2백만게)

5.자동차 필수 차량용품

-구급약,소화기는 꼭 하나쯤은 있어야하며 썬팅과 카마루 깔판도 필요합니다. 카마루 깔판은 차를 더럽히지 않게 해주는데 용이하거든요.또한 겨울철에는 스노우체인과 김서림을 방지하는 스프레이 그리고 부동액을 꼭 챙겨야합니다

그리고 처음 차를 구입하는 분들은 방향제 준비하세요. 냄새가 고약하다기보다는 되게 어지럽더라구요. 근데 방향제를 선택할때 향이 너무 독한것은 오히려 같이 섞여서 더 어지러울수 있으니 상큼한 오렌지계열의 향이 좋습니다.

6.운전학원 수강료 돌려받을 수 있다

운전학원 경찰청 개정안으로 인해서 운전학원 못가도 수강료 전액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아직 시행중은 아니지만 이달 중 입법예고하고 하반기 중 시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운전면허 따기 위해서 학원을 다니지만 어쩔수 없이 못 듣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런데 이때 문제가 생기는것이 아까운 수강료를 절반만 받을 수 있었죠. 한마디로 전액을 돌려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그러나 이제는 수강생이 질병이나 주거지 이전 등 개인 사정으로 인해서  학원 수강을 할 수 없게 되면 교육받지 못한 시간만큼 수강료를 모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 타는 이유 VS 경차 무시하는 이유

경차-엔진 배기량 1000cc미만으로서 길이 3.5미터, 너비 1,5미터, 높이 2.0미터 이하인 자동차
소형차-배기량이 1000cc이상-1500cc미만이며 길이 4.7, 넓이 1.7, 높이 2m 미만인차

경차 혜택 알아보자
1.특별소비세 면제 : 특별소비세법 및 동법시행령 개정·공포 ('07.12.31)
2,취득세, 등록세 면제 : 지방세법 및 동법시행령 개정·공포 ('07.12.31)
3.도시철도채권 면제 : 도시철도법시행령 개정·공포 ('07.10.15)
4.고속도로통행료 50% 감면 : 유료도로법시행령 개정·공포 ('08.01.11)
5.공영주차료 50% 감면 : 주차장법 개정·공포 ('08.03.28)
6.혼잡통행료 50% 감면 : 도시교통정비촉진법 개정·공포 ('08.03.28)
  - ※ 서울시, 자동차관리법 근거로 ’08.1월부터 시행
7.유류세 환급 (조세특례제한법 제111조의2)
  - 1가구 1경차 소유자에 대해 '08.5월∼'09.12월간 유류세 환급
  - 휘발유 및 경유는 300원/ℓ, LPG는 147원/ℓ
  ※ 연간 환급한도(10만원), 환급용 유류구매카드 신청 등 구체적 시행지침은 향후 시행령에서 정할 예정
  ※ 한미 FTA 발효 시 자동차세 인하(100원 → 80원/cc) 예정 혜택이 있습니다

경차 무시하는 이유

이렇게 경차에는 많은 혜택이 있지만 이상하게도 여자들은 경차타는 남자를 별로 좋아하지가 않죠. 아니 무시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아무래도 어떤 차를 모느냐로 사람을 판단한다는 것 때문에 그러한데요..차라는 것이 그 사람의 경제적인 여유를 나타내기도 하기때문에 여자들은 남자를 만날때 차를 보고 그 사람이 어떤 차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판단을 합니다.참 속물적인 근성인데요. 허나 경차를 무시하는 것은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분들에게도 해당이 됩니다 왠지 좋은 차를 끌고 다니면 우월감도 있고 경차를 타고 다니면 나보다 더 좋은 차를 갖고 다니는 사람에게 열등감을 느끼거든요. 이러한것들이 바탕으로 깔라기에 대부분의 남녀 구분 할 것 없이 경차를 무시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