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자동차 기초 상식 제대로 알아보자

자동차 기초 상식 알아보자

자동차 기초상식 알면 도움이 되지만 잘못 알게 되면 오히려 자동차 망치는 일이 되어버립니다.

1.작은 소음은 그냥 넘기지 말자
-평소에 듣지 못하던 이상한 소리가 들리면 자동차 이상을 의심해봐야합니다.전문가가 아니더라고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잘못된 상황이라는 것은 느낄수 있는데요.이럴때 신속한 정비가 필수입니다.

2.배기 가스 색상으로 차 상태를 확인하지 말자
-푸른색 배기가스가 나오는 경우 엔진이 실린더 안으로 흘러 들어 함께 연소되는 상태입니다.엔진이 낡은 경우 자주 발생하는 이 증상은 피스톤 링을 점검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검은색 배기가스가 나오는 경우는 연료가 많이 분사되어 불완전 연소가 되는 상태일 경우가 많습니다.이 경우는 인젝터 등 연료 공급 장치를 손보는 것이 좋습니다.

3.냄새에도 민감하라
-종이 타는 냄새가 다림질 할때 옷 눌러 붙는 냄새처럼 난다면 브레이크 라이닝이 이상 마모되는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브레이크 계통의 점검이 필요하죠

-달콤한 냄새는 냉각수가 샌다는 이야기므로 기화된 상태의 부동액은 인체에 좋지 못하므로 새는곳을 찾아 손을 봐줍니다,.



4.겨울철 자동차 성에 방지하는 방법

-겨울철 통풍이 잘되는 않는 곳에 자동차를 주차할 경우 유리창에 하얗게 성에가 끼는 일이 잦게 발생하는데요.성에는 영하의 기온이 되었을때 유리창에 수분이 허옇게 얼어붙은 것으로 자동차 뒷면 유리에 낀 것은 열선 스위치를 작동시켜서 바로 제거할수있습니다.

허나 성에를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외에 주차하는것보다 실내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며 만약 그게 어렵다면 통풍이 잘되고 해가뜨는 곳에 주차하는 곳이 좋습니다.또한 대부분 성에 제거를 위해서 엔진을 작동시킨 후 히터를 튼 후에 녹이지만 시간없다..하시는분들은 성에 제거기를 사용해도 좋답니다.마트에 가면 스프레이 형식으로 되어있는 제품이 있는데 생각보다 괜찮더라구요.

5.추위에 약한 배터리

-겨울철은 전기장치 사용이 많아져서 배터리 사용량이 많습니다.그렇기때문에 점검창을 통해 미리 점검하시고 만약 점검창이 없을 경우 시동키를 돌렸을때 한참 끼리릭 소리를 낸다면 빨리 배터리를 바꿔주시기 바랍니다.게다가 한번이라도 방전이 되었다면 수명이 많이 짧아지기때문에 점검 꼭 해보세요

6.부동액

-추운 겨울에는 동결되어 라디에이터가 터지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응고점이 낮은 부동액을 냉각수로 넣어주세요.부동액은 50:50 비율로 넣어줘야하는데 일반적으로 승용창의 냉각수통의 용량이 8리터이므로 한통을 넣고 나머지는 물로 채워주면 됩니다.

7.연료라인 점검하자

-겨울철에는 연료 탱크에 연료를 가득 채우면 결로 현상에 의한 수분이 형성되지 않으므로 연료 라인에 수분이 존재하면 수분이 얼어붙어 연료 공급이 안 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커먼레일 시스템이 적용된 디젤엔진은 연료장치의 연료 내의 수분 함량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때문에 정상적인 연료와 연료 필터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연료필터가 일차적으로 수분을 여과하여 저장하고 있어 수시로 점검 연료필터 물 빼기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8.워셔액 교환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워셔액을 겨울철에 사용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추운 겨울에 일반 워셔액은 사용 즉시 자동차 창문에서 얼어버려 시야확보를 더 힘들게 하며 고속주행시에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빙점이 낮은 겨울철 워셔액으로 갈아주어야 한다. 특히 주유소에서 무료로 넣어주는 워셔액은 사계절용 워셔액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현재 사용중인워셔액이 주유소에 무료로 넣어준 워셔액, 또는 사계절용 워셔액 유무를 모를 경우는 빼내주고 즉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9.장마철에는 어떻게 해야될까?
-장마철에는 집중호우로 인해서 침수가 될 수도 있으므로 타이어 공기갑은 평소보다 높게 해놓고 와이퍼 점검 잊지마세요. 또한 비가 많이 내리면 사이드미러나 뒷유리에 물방울이 맺혀 운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물방울 맺힘 방지제를 미리 발라두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