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전국 황사 농도 기준,황사 실내 환기 방법 및 황사에 좋은 음식,황사 마스크 추천

봄철 불청객 황사로 인하 피해가 큰데요.내일 또한 전국 황사 농도 기준 나쁨 수준이라고 합니다.최근에는 황사 대비 황사 마스크도 나오고 있고 최근 황사에 좋은 음식으로 삼겹살이 아닌 미역이 도움이 된다고 여기저기 소개가 되였는데요.헌데 이렇게 전국 황사 농도 나쁨일때에는 실내 환기는 어떻게 되야하는지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문을 열려니 황사가 걱정되고 그렇다고 문 닫고 살려니 실내 공기가 좋지 않죠.황상 실내 환기 방법으로는 맞바람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정말 그렇게 하면 효과가 있을까요? 특히 황사 마스크 경우에는 아무거나 사용하시면 안되는데요.구입할때 몇가지만 체크하시면 황사 마스크 구입할때 도움이 되실꺼예요.

 

 

전국 황사 농도 기준 나쁨 황사란 뭐길래?

 

 

황사는 중국이나 몽골 등 아시아 대륙의 중심부에 있는 사막과 황토 지대의 작은 모래나 황토 또는 먼지가 하늘에 떠다니다가 상층 바람을 타고 멀리까지 날아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하며 마그네슘·규소·알루미늄·철·칼륨·칼슘 같은 산화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무서운게 바로 미세먼지죠.코와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로 유입돼 문제가 되는 미세먼지(PM10)는 지름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가늘고 작은 먼지입자인데요. 인체의 1차 방어벽인 피부나 기관지에 걸러지지 않고 피부와 폐포에 깊숙이 침투해 호흡곤란, 폐 기능 감소, 천식, 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거나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 작은 지름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인 경우를 가리켜 초미세먼지(PM2.5)라고 하는데.초미세먼지는 중금속 등의 발암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데다 모세혈관을 통해 바로 혈액 속에 섞여 심혈관 질환이나 대사 장애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전국 황사 농도 기준 나쁨 '황사 농도 기준 확인은 어디서?'

 

 

예전에는 일일이 기상청 들어가서 확인하였는데 이제는 포털 사이트에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무엇보다도 황사 농도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농도 등 확인이 가능한데요.현재 다음에서 보여지는 전국 황사 농도인데요.지금 기준으로 전국 황사 농도는 수원과 천안을 제외하고는 보통으로 나오고 있네요.

 

전국 황사 농도 기준에 따른 행동 요령 알아보자

 

 

 

 

황사 농도 기준 크게 보통,약간나쁨,나쁨,매우나쁨으로 나뉘는데요.황사 농도 보통일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하지만 황사 농도 약간나쁨 수준만 되어도 노약자들은 마스크 착용하시고 실외활동을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그리고 황사 농도 나쁨 수준일때에는 일반인도 마스크 사용해야하며 환기 또한 가급적 자제하여야하는데요.가장 문제는 황사 농도 매우나쁨 수준일때입니다. 이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외출하지 않는것이 좋고 환기도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전국 황사 농도 나쁨 '황사 실내 환기 방법 어떤것들이 있을까?'

 

 

황사 실내 환기 방법 1.바람이 강하고 맑은 날에는 창문을 열지 않습니다.

 


황사 실내 환기 방법 2.에어컨을 이용해 실내외 환기를 하는 것과 동시에 실내에서 고효능 필터나 전자 침전기가 장착된 공기정화기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황사 실내 환기 방법 3.대기의 공기가 건조함으로 실내에서는 가습기나 젖은 수건으로 습기를 조절해 호흡기 건조를 막도록 합니다

 

 

황사 실내 환기 방법 4.환기를 할 때, 곳곳의 창문을 모두 열어 맞바람을 불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황사 실내 환기 방법 5.오전 9시, 오후 4시 바람이 잦아드는 시간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실내 환기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세베리아

-공기 청정 효과가 탁월한 식물인 산세베리아는 새로 지은 집의 건축 자재들로부터 발생하는 발암물질,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으면 다른 식물보다 30배 이상 음이온을 발생해 실내 공기를 정화시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음죽

-야자 나무 중 가장 작은 수종이며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기능이 뛰어나서 화장실에 두면 좋습니다.음지식물이기에 빛이 많지 않은 실내에서도 잘 자라면 열대 식물이나 추위에도 잘 견디는 특징이 있습니다여름에 물을 듬뿍 주고 겨울에는 거의 주지 않는게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파티필룸

아세톤과 이산화질소등을 없애는 스파디 필룸은 매니큐어 제거용 아세톤과 새로 칠한 페인트도 흡수를 하는데요.개별 보일러가 있는 집은 보일러실 앞에 높으면 불완전 연소된 유해가스를 빨아들이기에 공기가 쾌적해진답니다

 

 

전국 황사 농도 나쁨 '황사에 좋은 음식은?'

 

황사에 좋은 음식 1.미역

 

 

황사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미역입니다.중금속 배출 효과에 뛰어난 미역에는 알긴산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요.알긴산은 질 좋은 수용성 섬유질로 미역,다시마 등 해조류 성분의 20~30%를 차지하는데 끈끈한 성질이 있습니다.이러한 성질은 중금속과 농약,환경 호르몬,발암물질 등을 흡착해서 배설하게 함으로써 중금속에 의한 피해를 줄여준답니다.게다가 미역은 피부미용에도 좋답니다.봄철 피부관리와 황사.. 미역으로 잡으세요.

 

황사에 좋은 음식 2.콩나물

 

 

황사에 좋은 음식으로 콩나물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황사철에는 수분 공급과 해독을 도와주는 국을 많이 먹는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황사에 좋은 음식 3.녹차

 

 

황사에 좋은 음식하면 떠오르는것 중 하나가 바로 녹차인데요.녹차는 호흡기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며 기침 해소,순환기에 도움을 줍니다.또한 음식을 잘못 먹었거나 술독이 생겼을때 특히 좋지요.

 

황사에 좋은 음식 4.시금치

 

 

황사에 좋은 음식 네번째는 시금치입니다.시금치에는 칼슘,아연,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어서 다이옥신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황사에 좋은 음식 5.굴

 

 

굴에는 항산호효쇼 성분인 렐레늄이 풍부해 신체기능 활성화와 중금속 해독에 좋습니다.굴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데 이 타우린 성분이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보도가 되었었죠.

 

황사에 좋은 음식 6.마늘

 

 

황사에 좋은 음식으로 마늘도 좋은데요.마늘은 뛰어난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 쌓은 중금속을 배출시켜 준답니다.

 

황사에 좋은 음식 7.브로콜리

 

 

황사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는 브로클리인데요. 브로클리는 설포라판 이라는 화합물이 폐에 붙은 유해물질을 제거하며 브로클리에 있는 황산화물질은 폐건강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황사에 좋은 음식 8.생강

 

 

황사에 좋은 음식 생강차는 호흡기 질환을 낫게해 주고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무엇보다도 평상시 가래가 심한데 황사철에 더 심해지는분들은 생강차를 하루 한잔씩 드셔보세요.

 

황사에 좋은 음식 9.배

 

 

배도 황사에 좋은 음식인데요.배는  미세먼지로 유발될 수 있는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며 폐의 염증, 기침, 가래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감기에만 도움이 되는 줄 알았는데 황사에도 도움이 되네요.

 

황사에 좋은 음식 10.물

 

 

가장 중요한것은 물입니다.물은 기관지의 미세먼지를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으며 황사와 미세먼지를 희석 시켜주는 데 큰 효과가 있거든요.물 자주 안 드시는분들 많으신데 하루에 적어도 1리터 이상은 드셔야합니다.

 

전국 황사 농도 나쁨 집안 황사 먼지 제거하려면....

 

 

1.황사철에는 벽, 바닥, 가구 사이 등 집안 구석에 미세먼지가 쌓이기 쉬우므로 청소를 깨끗하게 합니다.

2.주방 그릇에도 먼지가 쌓일수 있으므로 천연 재료로 만든 세제를 사용해서 세정력과 피부보호 동시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황사 먼지가 묻은 옷은 세탁한 뒤에 황사에 노출되지 않도록 실내에서 말립니다.
4.건조해지기 쉬운 실내습도를 조절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5.걸레질을 자주 하여 집안의 미세먼지를 제거합니다.

 

전국 황사 농도 나쁨 황사 마스크 추천 '황사 마스크 구입 요령'

 

 

황사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 달리 외부 공기가 새지 않게 얼굴에 밀착돼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제품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청 기준에 의하면 황사 마스크는 입경이 10㎛ 이하인 미세먼지(PM-10)를 걸러주며, 2.5㎛ 이하인 초미세먼지(PM-2.5)도 일부 거를 수 있습니다.

 

황사마스크는 약국이나 마트 편의점에서 반드시 제품용기나 포장에 ‘의약외품’ 이나 ‘황사마스크’란 표시가 된 황사마스크를 구입해 착용하여야합니다.

 

황사 마스크 추천 '황사마스크 주의할점 '

 

 

황사 마스크 주의사항 1.황사마스크는 세탁할 경우 마스크 내에 있는 필터가 물리적으로 손상되거나 기능이 손상되어 황사 성분을 제대로 차단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세탁해서는 황사 방지 효과를 보기 어려우므로 세탁하시면 안됩니다.

황사 마스크 주의사항 2.황사마스크착용 후 마스크 겉면을 손으로 만지면 황사마스크에 있는 필터를 손상시킬 수 있어 착용 후 마스크를 되도록 만지는 일을 삼가야합니다.

 

황사 마스크 주의사항 3. 하루·이틀 정도 착용했다면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코와 입이 닿는 마스크 내부가 더러워진 경우에도 새 제품으로 바꿔 사용하셔야합니다.

 

황사마스크 추천 착용 효과 높이려면...

 


황사마스크의 착용 효과를 높이려면 밀착력이 중요한데요.차단력이 우수해도 밀착력이 떨어지면 피부와 마스크 틈 사이로 미세먼지가 그대로 유입이 됩니다.그리고 화장이 번질 것을 우려해 손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대 사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구요.

 

황사 마스크 추천 식약처 황사 마스크 추천 제품 어떤것들이 있나?

 

 

3월 봄이 되면서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하여 파란 하늘보다는 뿌연 하늘만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특히 제가 있는곳은 매번 황사 농도 나쁨 미세먼지 농도 나쁨...ㅜㅜ 뭐 최근에 날씨 좋다고 느껴보지를 못한것 같습니다.아마 3월 지나 4월에도 계속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평소 물 많이 드시고 실내 환기도 잊지말고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