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편두통 증상 및 편두통 원인 '편두통 유발식품,편두통 유발음식,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

편두통 증상 및 편두통 원인 '편두통 유발식품,편두통 유발음식,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

 

가끔 머리 한쪽이 욱신거리는 편두통 증상을 호소하는분들이 많은데요.편두통은 머리의 한쪽에서만 통증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 편두통으로 불리우는데요.편두통 원인 및 편두통 증상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그리고 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편두통 유발식품,편두통 유발음식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두통이란?

 

 

가장 흔한 두통의 하나로서 편두통은 한쪽 머리가 아픈 통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꺼 같네요.의학적으로는 강도,빈도지속시간에 있어 다양한 정도를 나타나는 반복적인 두통으로서 대개 머리의 한쪽에서 시작하면서 식욕저하,오심 또는 구토 등을 동반하는 두통이라고 합니다.

 

 

편두통 증상은?

 

 

편두통 증상은 심장이 뛰는 것처럼 지끈거리는 통증이 특징인데요. 이마, 관자놀이, 눈 부위에서 시작돼 머리가 터질 것 같은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편두통 증상 심하면 3~4일 정도 지속되는 사례가 있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며 여성은 월경 때 편두통 발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지럼증이나 구토, 빛과 소리에 과도하게 예민해지는 편두통 증상도 발생한다

 

편두통 원인은?

 

 

편두통 원인으로는 음식, 호르몬의 변화,스트레스,환경의 변화 등이 있는데 이 가운데 음식 섭취로 인한 편두통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답니다.

 

편두통의 원인으로는 수면부족, 금식, 소음이나 밝은 불빛이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편두통 유발식품,편두통 유발음식 1.절인음식이나 발효식품

 

 
편두통 유발음식,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으로는 절인음식과 발효식품이 있습니다.산에 절인 청어나 피클 등은 편두통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음식이 숙성, 발효되는 과정에서 티라민 성분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성분은 뇌 표면 혈관의 수축과 팽창을 촉진시켜 편두통을 유발한다는것입니다.

 

편두통 유발식품,편두통 유발음식 2.화학조미료

 


편두통 유발음식,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으로는 화학조미료가 있습니다.맛을 내는 글루탐산 나트륨이 들어 있는 MSG는 편두통 원인이 될 수 있다는것인데요. 이 때문에 MSG를 사용하는 음식을 자주 먹거나 과식하면 머리가 아픈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두통 유발식품,편두통 유발음식 3.초콜릿

 

 

편두통 유발음식,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으로는 달콤한 초콜릿이 있습니다.초콜릿을 너무 많이 먹으면 편두통이 생길 수 있다는것인데요.초콜릿에 들어 있는 페닐에틸아민 성분이 몸속으로 많이 들어오면 뇌의 혈관을 조여서 머리가 욱신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두통 유발식품,편두통 유발음식 4.소세지,핫도그

 


편두통 유발음식,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 소세지 핫도그는 자주 드시지마세요.아질산염은 육류의 색감과 질감을 내기 위해서 사용하는데. 소세지, 핫도그, 베이컨, 훈제 생선, 캔에 들어있는 햄, 소금에 절인 소고기 등은 아질산염이 많이 든 경우가 많답니다.무엇보다도 이 성분에 민감한 사람의 뇌 표면, 안면 및 두피 부위의 혈관을 확장시켜 편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두통 유발식품,편두통 유발음식 5.술

 


편두통 유발음식,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으로는 술이 있습니다.그중에서도 레드 와인을 즐겨먹는 사람 가운데 편두통을 경험하는 사람이 많다는데요. 적포도에 포함된 티라민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티라민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에 따라 두통이나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그리고 맥주 또한 편두통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긋지긋한 두통에 좋은 음식은 없을까?

 

 

 

은행-현기증을 동반하는 두통에 효과적이며 은행을 볶아서 분말로 만든 다음에 대추와 섞어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시금치-고혈압을 수반하는 두통에 효과가 있으며 살짝 데쳐서 기름에 볶아서 먹는게 좋습니다

 

 

-몸을 차게하는 성분이 있어서 두통이 있을때 외용약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특히 편두통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는데요.강판게 곱게 간 무즙을 거즈에 적셔 이마에 대거나 콧구멍에 몇방울 떨어뜨리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무즙에 꿀을 섞어서 마셔도 좋습니다.

 

 

 

-파를 끓인 물도 두통에 좋은데요.이를 총백탕이라고 하며 물에 대파와 생각을 넣고 강한 불로 끓여서 마시면 된답니다.이때 대파는 잔뿌리가 많이 달린 것으로 흰 부분만을 사용해야합니다.



매실
-식욕부진,식중독에 효과가 있는 매실이 두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사과즙-사과를 껍질채로 갈아서 종이에 펴고 밑에 기름종이를 받친 후에 이마에 붙이면 효과가 좋습니다.



미나리-숙취로 인한 두통에 좋습니다.



질경이요리-간 기능을 활성화하여 어지럼증·두통에 효과가 있고, 폐열로 인한 해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 완화 '편두통에 좋은 운동 자전거 타기'

 

 

실내 자전거 타기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편두통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스웨덴 예테보리대 엠마 바케이 박사 팀은 편두통 환자 26명을 대상으로 주 3회 실내 자전거 타기 운동을 12주 동안 시켰는데 12주 뒤 이들의 편두통 증세는 조사하니, 발생 빈도가 줄었고 강도도 약해다는것입니다. 이에 따라 두통약 복용 횟수도 줄어들었구요.

 

편두통 환자들은 대개 운동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지구력과 유연성이 떨어진 상태이기에 따라서 강도가 높은 운동보다 실내 자전거처럼 산소를 최대로 흡수할 수 있지만 몸에는 무리가 덜 가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편두통 증상 및 편두통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평상시 유산소 운동 자주 해주시고 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편두통 유발식품,편두통 유발음식)을 멀리하시면 지긋지긋한 편두통에서 벗어나실 수 있을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