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선택제 교사 채용,시간선택제 교사란? 시간선택제 공무원 근무시간대 선택,정년보장
시간선택제 교사 채용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얼마전 정부는 전일제 근무가 곤란한 경력단절 여성 등에게 주 20시간 범위에서 오전·오후·야간·격일제 등 다양한 형태로 근무시간대를 선택해 공직에 종사할 기회를 주기 위해서 내년부터 2017년까지 정년이 보장되는 7급 이하 시간선택제 공무원 4천 명을 새로 뽑는다고 하였는데요.첫번째로 시간선택제 교사가 내년 하반기 도입이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손가락 버튼 꾹 누르시고 시간선택제 교사에 대해 알아두세요~
시간선택제 교사란?
시간선택제 교사란 교육 분야의 시간제 공무원으로서 주 20시간, 하루 4시간을 근무하되 개인의 사정에 따라 근무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즉 시간 선택제 교사는 어느 요일, 어느 시간에 근무할지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것있죠.
※ 근무시간 : (전일제) 주 40시간(일 8시간) / (시간제) 주 15~35시간(일 3~7시간)
※ '13.5월말 기준 : 총 3,692명(시간선택제 전환 163, 시간제계약직 3,529)
하지만 시간제 공무원 경우 정년은 보장되지만, 승진과 보수는 근무시간에 비례해 정해지기 때문에 전일제 공무원보다 승진에 필요한 최저연수를 채우기까지 2배의 시간이 걸리며 보수는 절반 수준이 될 전망입니다.
시간선택제 교사와 기간제교사와 뭐가 다르나?
현재 육아휴직 등으로 교단을 비운 정규 교사를 대신해 채용되는 기간제 교사는 비정규직(계약직)이지만 시간 선택제 교사는 정년이 보장되는 정규직 공무원입니다.
시간선택제 교사 문제는 없을까?
하지만 시간선택제 교사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남아있습니다.종일제로 근무하는 교사들과 별도의 임용고시를 치르게 할지, 임금과 연금은 어느 정도로 지급할지, 시간 선택제 교사와 종일제 교사 간 전환을 가능하게 할지 등인데요.
무엇보다도 우리나라 교사들은 수업뿐 아니라 생활지도와 행정 업무 등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맡고 있는데, 하루 4시간 일하는 시간 선택제 교사의 업무를 어느 수준으로 정해야될지도 문제가 될 듯 싶네요.
앞으로 시간선택제 공무원 4천명 뽑을 예정이라고?
정부는 내년부터 2017년까지 7급 이하 국가공무원 1천700명과 지방공무원 2천300명 등 모두 4천 명을 뽑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국가공무원은 각 부처 수요조사를 거쳐 경력직 공채를 하고 지방공무원은 신규 공채 시 일정비율을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뽑습니다
채용분야는 제한이 없지만 법률해석과 통·번역 등 전문분야 및 시스템 관리, 도서관과 박물관 등 적합도가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채용을 확대해갈 계획이며 국가공무원은 안전행정부와 상의를 거쳐 상위직급도 채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허나 시간선택제 공무원이 전일제 공무원으로 전환을 희망하면 경쟁에 따른 신규채용절차를 거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