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대장내시경 설사약 사용 '건강검진 대장내시경 설사약 사용시 신장손상 부작용 충격'

대장내시경 설사약 사용 '건강검진 대장내시경 설사약 사용시 신장손상 부작용 충격'

 

건강검진에서 대장내시경 검사할 때 장세척하라고 약을 주는데요.건강검진 받아보셨던분들이라면 아실꺼예요.헌데 서울시내 일부 병원에서 장세척 용도로는 사용이 금지된 설사약을 대장내시경 검사에 처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설사약 사용

 

아니 대장내시경 검사에 설사약이라니?

 

한국소비자원은 서울 시내 10개 병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5개 병원에서 장세척 용도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약품을 환자들에게 처방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19일 밝혔는데요.

 

대장내시경 설사약 사용

사진 출처 :KBS 뉴스

 

대장내시경에 설사약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돈'입니다. 정상적인 장세척제보다 설사약 값이 싸다 보니 벌어지게 된 것인데요.아무리 그래도 건강검진 받으러갔다가 금지된 설사약 복용하고 문제가 생기면 도대체 누가 책임질려고 하는것인지 이해가 가지를 않네요.게다가 장세척제약이 비싸봤자 얼마나 비싸다고 설사약을 주는걸까요?

 

도대체 설사약 사용이 왜 문제가 되는걸까?

 

변비용 설사약은 가격이 저렴한데다가 적은 양으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인산나트륨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신장 손상 같은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는데요. 탈수로 인한 신장 손상이 올 수도 있고 인산나트륨의 결정으로 인해 급성 신장 손상이 올 수 있다는 것이죠.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인산나트륨 제제를 장 세척 용도로 쓰면 급성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며 2008년부터 사용을 금지했고 우리나라 식약청도 2009년에 11개 제품에 대해 장 세척 용도로 사용하지 못하게 금지를 하였는데 병원에서는 아직도 금지된 약품을 처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병원이 다 그러는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건강에 이상이 있나? 확인하려고 건강검진 하고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는것인데 설사약을 처방한다니...

 

장세척 안전성이 입증이 되지 않은 약품들은 어떤것들이 있나?

 

대장내시경 설사약 사용

사진 출처 :KBS 뉴스

 

유니메드 제약-프리트포스포소다액
한국파마-솔린액오랄
태준제약-콜크린액
동인당제약-포스파놀액
경남제약-세크린오랄액
동성제약-올인액

 

설사약과 장세척제 구별방법은?

 

대장내시경 설사약 사용

 

대장 내시경용에는 이렇게 위의 사진처럼 정확한 용도가 적혀있고 문제가 되는 약품에는 변비, 설사용이라는 문구가 적혀있으니 쉽게 구별하실수 있을꺼예요.이제는 병원에서 준다고 그냥 무작정 복용하지 마시고 한번은 읽어보시고 이게 장세척제인지? 아니면 설사약인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