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같이 먹으면 궁합이 좋은 음식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같이 먹으면 궁합이 좋은 음식

음식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재료 손질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좋은 재료를 구입하는것도 필수조건이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것이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먹는 것이거든요,

쉽게 예를 들자면 채소를 자를때에는 자르고 씻는것이 아니라 씻고 난 후에 잘라야합니다. 이것은 공기와 접촉하면 파괴되는 비타민 C를 보호하기 위해서인데요.아무리 좋은 음식도 영양소가 파괴되면 효과가 없거든요.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농약 제거는 어떻게 할까?  


1.오이
-물에서 표면을 스펀지로 문질러 씻은 후 굵은 소금을 뿌려 도마에 대고 문지릅니다.

2.나물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연한 소금물에 잠시 담가두세요.

3.파
-파의 잎 부분은 흐르는 물에 씻어주시고 뿌리 쪽은 껍질을 한두겹 벗겨 낸 뒤에 뿌리 부분을 잘라내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달걀
-달걀 껍데기에는 세균이 있으므로 덜 만지는 것이 중요한데요. 보관할 때에는 뾰죡한 부분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해서 용기째 두는 것이 좋습니다.절대 달걀은 물로 씻으면 안 좋은데요.수분 발산을 막을 뿐만 아니라 세포를 보호하는 큐티클층이 파괴되어서 미생물이 침입할 수 있습니다.
 

5.딸기
-딸기는 잘 무르기때문에 손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벅벅 문지르다가는 모양이 으스러지기 마련이므로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주세요.그리고 꼭지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농약이 많이 묻어나기에 이 부분은 제거하거나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6.포도
-포도 씻는것도 정말 귀찮죠.알알이 하나하나 씻기에는 제 성격이 그리 좋지 못하다보니 마구 씻게 되고 어느새 씻다보면 포도알이 마구 떨어져있는것이 목격되고는 하지요.포도는 물에 담궈뒀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서 먹으면 상관이 없다고 하니깐 별 신경 안 쓰셔도 될꺼같습니다.그런데 왠지 불안하다 싶을때에는 소주를 이용해보세요.어떤 연구결과에 의하면 과실주용소주가 농약제거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나왔거든요.

7.사과
-물로 씻거나 헝겊으로 살짝 닦아서 드셔도 상관없습니다.하지만 움푹 파인 부분은 절대 드시지마세요.

8.바나나
-바나나를 씻어서 드시는분들은 아직 본 적이 없는데요.바나나는 씻어서 먹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줄기 부분만 잘 잘라서 드시면 농약 걱정 전혀 안하셔도 된답니다

맛과 영양을 지키는 요리법  

-간단한 손질을 끝냈다고 안심할 수는 없지요.이제 본격적으로 맛과 영양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자렌지를 사용하는데 전자렌지는 편리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아미노산과 탄수화물에 변화가 일어나서 비타민B군과 C,E 등이 파괴 될 수 있고 미네랄 변성 가능성도 높답니다.

1.해동시
-자연해동이 좋지만 이것보다 더 좋은 것은 냉장실로 옮겨서 천천히 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2.데치는 방법
-강자 등 뿌리채소는 물이 끓기 전에 넣어도 상관없지만 땅위에서 나는 잎채소는 물이 끓은 뒤에 넣어야 단맛이 손실되지 않고 데칠수가 있습니다.

3.당근
-당근은 그냥 먹는것이 좋을꺼라고 생각하지만 기름과 함께 조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몸에 들어오면 비타민 A로 변환되거든요.게다가 지용성이므로 기름과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체내 흡수율도 높아지고 쉽게 산화되지 않으며 가열해도 영양 성분이 파괴되지가 않습니다.

당근을 생으로 먹을 경우 비타민A의 흡수율은 8%,데치면 20%,기름에 볶으면 50%,튀기면 70%로 높아집니다.또한 당근으로 주스를 만들때에는 다른 과일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짠 음식에는 깻잎을 곁들이자
-식탁에 짠음식이 있다면 깻잎을 같이 먹어주는게 좋습니다.깻잎에는 칼륨이 풍부한데요.이것이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해서 체내 염분을 조절해주거든요.

궁합이 좋은 음식  


간과 우유, 감자와 치즈,고등어와 무,굴과 레몬,냉면과 식초,닭고기와 인삼 (Best),당근과 식용유,돼지고기와 새우젓 (Best),돼지고기와 표고버섯,된장과 부추,딸기와 우유,미역과 두부,복어와 미나리,새우와 표고버섯,생선회와 생강,소주와 오이,쇠고기와 배,쇠고기와 참기름/깻잎,수정과와 잣,스테이크와 파인애플,시금치와 참깨,쌀과 쑥,아욱과 새우,옥수수와 우유,우거지와 선짓국,인삼과 꿀 (Best),조개탕과 쑥갓,죽순과 쌀뜨물,찹쌀과 대추,초콜릿과 아몬드 (Best),커피와 치즈,콩과 식초,토란과 다시마,토마토와 튀김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팥과 소다,토마토와 설탕,치즈와 콩류,장어와 복숭아 ,오이와 무 ,우유와 소금,설탕,시금치와 근대,선지국과 홍차,샐러드와 마요네즈,미역과 파,문어와 고사리,맥주와 땅콩,도토리묵과 감,김과 기름,간과 수정과,게와 감 등이 있는데요. 이 음식은 절대 같이 먹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