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지키자☆

코골이 심할때 옆으로 자면 효과가 있다?

코골이 심할때 옆으로 자면 효과가 있다?

저는 혼자서 잠을 자기에 코골이때문에 시끄러워서 잠을 못 잔적은 없지만 다른사람과 여행을 가면 꼭 코를 고는 사람이 한명씩은 있더군요.여자들은 코를 안 골꺼야?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수있겠지만 심각한분들은 코 고는 것은 물론 피곤하면 이까지 심하게 갈더군요.

그럼 도대체 코는 왜 골까요?

-의학적으로는 입천장 뒤쪽에 있는 연구개 ,인두 및 혀를 움직이는 근육들의 긴장이 떨어져 늘어져서 숨을 들이마쉴때 이들 구조물들이 숨구멍을 유지하는 것이 실패하여 숨구멍 부분적으로 폐쇄시키고 진동하여 발생한다고 합니다.또한 코를 잘 고는 사람들의 신체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늘어진 혀와 목 근육, 편도가 크던지,목젖이 너무 길던지, 코가 자주 막힌다는데요..저희 아버지도 비염때문에 고생하시는데 이것이 코골이의 원인이 되기도 하더라구요.게다가 체중과다,음주,피로,흡연,감기,약물복용도 포함이 됩니다.

코골이가 위험한 이유

-코를 고는것이 시끄러울뿐이지 왜 위험하다고 하는지 모르겠다..하시는분들도 있을꺼예요.그런데 코골이도 일종의 병이랍니다.심각할경우에는 불규칙한 심장박동,고혈압,심부전증, 폐성고혈압,뇌졸중을 일으킬수 있으며 수면부족으로 인한 만성피로,우울증을 동반할수 있거든요.게다가 요즘은 남편의 심한 코골이가 이혼사유가 되어버리기도 했습니다.

코골이보다 무서운 수면무호흡증

-한밤중에 아빠께서 저를 부르더군요..엄마가 숨을 안쉰다고...근데 제가 다시 보았을때에는 멀쩡하시더라구요.그래서 아빠가 꿈을 꾸셨나? 하고 그냥 넘겼습니다..그런데 어느날 집에 들어왔더니 엄마께서 쇼파에서 주무시고 계시는데 숨을 안 쉬더군요.그리고 몇 초 지나니깐 또 다시 숨을 쉬시구요.그래서 내가 미쳤나? 싶었는데 알고보니 저희 엄마께서 수면무호흡증이였던것입니다.그래서 그 뒤부터 저희아빠와 저는 가끔씩 엄마가 주무시면 쳐다보는게 습관이 되어버렸습니다.너무 걱정이 되더라구요.차라리 코를 고는게 나은데 숨을 안쉬니깐 더 불안한거 있지요.

코골이 예방법

1.비만이라면 살부터 빼야합니다.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으로 체중을 줄여보세요.
2.잠들기 3시간전에는 술과 담배를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3.옆으로 자는 습관을 기르세요.숨구멍을 확보하여 코골이를 줄일 수 있답니다.
4.베개는 낮은것이 좋으며 어깨 깊숙하게 넣는것이 좋습니다.

코골이 방지용으로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는 있지만 저는 아직까지 효과를 본 제품은 없었습니다.저희 아빠께서 비염이셔서 코를 한번 고시면 제 방까지 가끔 들려올정도로 심하시기에 저도 이것저것 구입해보는데요.그때마다 돈만 날아가더라구요.그나마 옆으로 자며 코를 덜 골게 되는것 같은데 문제는 항상 그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다는것입니다.그러나 이것도 방법이 있답니다.바로 테니스공인데요.등 쪽에 테니스 공을 넣어두고 잠을 청하면 절대 똑바로 못 잔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