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나는 인터넷 중독일까?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에서는 20~30대 직장인 1천678명을 대상으로 '스스로 인터넷에 중독됐다고 느낀 경험이 있는가'라고 설문조사를 한 결과 64.9%가 '있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64.9%는 정말 높은 수치인데요.저도 가끔은 내가 인터넷 중독인가? 할때가 있습니다. 메일을 확인 안 하면 왠지 불안하고 블로그에 접속을 하지못하면 내내 머릿속에서 블로그 생각으로 꽉 차고 잠시라도 컴퓨터를 끄더라도 몇 시간이 지나면 아무 이유없이 다시 켜게 되더라구요.

그러다가 인터넷이 고장이라도 나면 불안은 최고조에 달합니다. 무엇보다도 하지 못한게 있을때에는 특히 더 그러한데요.자신이 인터넷 중독인지? 아닌지? 를 알아보는 것은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랍니다.


인터넷 중독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응 기능의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인터넷 중독 테스트

성인용 자가 인터넷 중독진단
한국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척도

인터넷에 빠지게 되는 이유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인터넷을 하게 되면서부터 시간이라는 개념을 잊어버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1시간 지났다.2시간 지났다.얘기해주는 것도 아니고 핸드폰 알람처럼 컴퓨터에서 시간이 지나면 알려주는 것도 없기에 마치 시간이 멈춘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또한 워낙 방대한 정보들이 많기에 하나 클릭하고 이거 보고 꺼야지 생각하면서도 자꾸 빠져들게 되고 그 호기심이 인터넷 중독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지요.

인터넷 중독에서 벗어나자
1.인터넷 사용 목적을 확실하게 정하자.(무조건 켜는 습관을 버려야겠죠)
2.끝나는 시간을 정확히 지키자.(자신이 얼만큼 할 것인지를 정하고 난 뒤에 과감하게 컴퓨터를 꺼주세요)
3.자신의 인터넷 시간을 체크해보자
4.인터넷보다 더 재미있는 것을 즐겨보자(여행도 좋고 영화도 좋고 다른 쪽으로 눈을 살짝 돌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