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 예방접종 가격 및 일본뇌염 예방접종 시기,일본뇌염 생백신 사백신 차이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가 발령되면서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맞는 영유가 많아지고 있는데요.일본뇌염 예방접종 시기 및 일본뇌염 예방접종 가격 얼마인지 그리고 일본뇌염 생백신 사백신 차이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세 영유아는 일본뇌염 예방접종 꼭 맞아야하니 하루라도 빨리 맞춰주세요.
일본뇌염 예방접종 '일본뇌염 바이러스 경보 발령'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처음으로 부산지역에서 채집된 모기의 1일 평균 개체수 중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모기의 50%이상 분류됨에 따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하였는데요.
이번에 채집된 모기는 부산지역에서 지난 7월 28일부터 29일까지 채집된 모기로 현재 바이러스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모든 모기가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렸을 경우 일부 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서 조심하셔야합니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필수 '일본뇌염 바이러스란?'
일본 뇌염 바이러스는 돼지나 개, 닭, 염소, 토끼 등의 동물의 몸속에 사는데 이러한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의 피를 뇌염모기가 흡혈한 후 다시 사람을 물 때, 모기 체내에 있는 뇌염 바이러스균이 전염되어 발생합니다.우리나라에서는 모기 활동이 많은 여름철과 초가을에 많이 발생하며, 전 연령층에서 발생하나 15세 이하(70∼80%)나 고령층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무증상이나, 일부에서 뇌염으로 진행돼 고열, 두통, 복통 및 경련, 혼수, 의식장애 등의 신경과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염모기 물린 후 7∼20일 후에 증상이 나타나며. 95%는 무증상이나, 일단 뇌염이 발병하게 되면 사망률이 높으며(5∼10%) 회복되더라도 후유증이 심각합니다.4∼14일의 잠복기를 지나 발병은 급성으로 진행되며 고열, 두통, 현기증, 구토, 무욕 상태(apathy)혹은 흥분상태 등이 초기에 나타나며, 병이 진행되면 의식장애,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르게 된다.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판단능력 저하, 사지운동 저하 등 후유증이 발현됩니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필수 '일본뇌염 예방법은?
질병관리본부는 모기 활동이 활발한 8∼10월 가정에서 방충망이나 모기장 등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모기가 많은 지역의 활동을 자제하며 야외에서는 긴 소매나 긴 바지를 착용하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에 물리지 않게 주의해야한다고 하였는데요.특히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까지 아동은 일본뇌염 예방접종이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뇌염 모기 물리지 않게 하려면....'
일본뇌염 예방 1.밝은색의 옷이나 꽃 색깔의 옷은 피하세요.
일본뇌염 예방 2.향이 강한 비누,샴푸,로션은 사용하지 마세요
일본뇌염 예방 3.적당한 운동과 휴식으로 체력이 떨어지지 않게 합니다
일본뇌염 예방 4.외출시에는 몸을 가릴수 있는 얇은 옷을 입는것이 좋습니다
일본뇌염 예방 5.집에서는 구문초 같은 식물을 두는것도 좋답니다. 저도 구문초를 몇개 키우고 있지만 알아서 쑥쑥 잘 크더라구요.게다가 예전에 비해 모기도 없구요.
일본뇌염 예방 6.향수는 왠만해서는 뿌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시기 및 일본뇌염 예방접종 가격 얼마?
예전에는 돈을 내고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맞았지만 올해부터 만 12세 이하 어린이(2001년 1월 1일 이후 출생)에 대해 국가예방접종 비용 전액을 국가에서 지원해 전국 어느 곳의 민간의료기관에서 접종하더라도 본인 부담 없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은 의료기관에서 국가예방접종시 본인 부담으로 5천원을 내야했었지만 올해 1월부터는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게다 사는 곳과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국가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전국 7000여 곳)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일본뇌염 생백신 예방접종이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아 전액 본인부담이었으나 올해 국가예방접종 항목으로 추가 되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영유아 필수 예방접종비 무료지원 대상에 소아 폐렴구균도 추가되었습니다.
즉 일본뇌염 예방접종 가격 사백신도 무료 생백신도 무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본뇌염 생백신 사백신 차이는 무엇일까요?
일본뇌염 예방접종 백신은 사백신과 생백신 두가지가 있는데요.살아있는 병원체를 사용하는 것이 생백신이고 죽은 병원체를 사용하는 것이 불활성화 백신이 사백신입니다.
생백신은 장기간 지속되고 강한 면역을 얻게 되지만, 부작용이 따르는 경우가 있으며 불활성화 백신은 개발하기 쉽지만, 생백신만큼 효력이 강력하지 않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백신 접종은 12개월 때 1차 접종을 받고 만 12세까지 5번에 걸쳐 이뤄지며 생백신 접종은 12개월에서 26개월 사이에 2차례에 걸쳐 이뤄지고 있습니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시기,일본뇌염 예방접종 사백신 (출처:예방접종도우미)
일본뇌염 예방접종 시기,일본뇌염 예방접종 생백신 (출처:예방접종도우미)
일본뇌염 생백신 사백신 차이 어떤걸 맞아야 될까?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소아는 사백신으로 접종을 시작하고, 생백신을 1회 접종 받은 소아는 백신 공급이 재개된 후에 2차 접종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본뇌염 경보가 발령되었다는것은 문제가 심각하다는것인데요.일본뇌염 예방접종 시기 및 일본뇌염 예방접종 가격 알아두시고 일본뇌염 접종할때 생백신과 사백신 2가지가 있으면 미리 일본뇌염 생백신 사백신 차이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