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주유소 파업 이유 '주유소 주간보고 도입 반발' 주유소 파업 예고,주유소 동맹휴업

주유소 파업 이유 '주유소 주간보고 도입 반발' 주유소 파업 예고,주유소 동맹휴업

 

주유소 동맹휴업,주유소 파업 예고로 인해 불편함이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주유소 동맹휴업,주유소 파업이유는 크게 주유소 주간보고 도입에 대한 반발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주유소 협회는 12일 주유소 파업 예고 하였으며 3천개의 주유소 동맹휴업으로 영업을 하지 않기에 미리 이용하시거나 아니면 주변의 알뜰주유소를 이용하셔야합니다.

 

 

주유소 파업 예고 주간보고 도입제도란?

 

 

주유소 파업 예고 원인인 주유소 주간보고 도입 제도는 다음 달부터 시행되는 거래 상황 주간보고는 각 주유소들이 한국석유관리원에 기존 월 단위로 제출하던 석유 구입 및 판매 내용을 주 단위로 제출하도록 바꾸는 제도를 말합니다.하지만 주유업계는 주유소 주간보고 도입 시행에 반발하고 있으며 파업 추진을 하겠다고 하는데요.도대체 주유소 파업 예고의 원인이 된 주간보고 도입 제도 뭐가 그렇게 문제인것일까요?

 

주유소 파업 예고 '주유소 파업이유 주유소 주간보고 도입에 대한 반발'

 

 

정부는 주간보고를 통해 주유소들이 정유사에서 구매한 물량과 판매한 물량이 투명하게 공개되면 가짜 석유를 근절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에 대하여 한국주유소협회는 이같은 주간보고제 시행에 반발하고 있으며 12일 주유소 파업 예고 하겠다고 한 것입니다.

 

 

현재 주유소 파업 예고에 따르면 전국 1만2600개 주유소 가운데 3000여곳의 회원 주유소가 참여하는 동맹휴업을 9일 결의하였는데 12일 1차 파업을 추진할 전망입니다.

 

 

주유소 파업이유 '주유소 파업 예고 12일 주유소 동맹휴업'

 

 

 

주유소협회에 따른 주유소 파업 예고를 보면 12일 1차 주유소 동맹휴업을 한 뒤 상황에 따라 2차 주유소 동맹휴업을 추진할 예정인데요.협회는 서울 61개, 경기도 355개, 인천 139개 등 수도권 555개를 비롯해 전국에서 3029개 주유소가 동맹휴업에 동참하기로 해 직영·임대 주유소를 제외하면 참여율이 60%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12일 주유소 파업으로 인해 불편함은 감수해야 될 듯 싶네요.특히 2차 주유소 동맹휴업 경우에는 더 많이 참여하기에 주유소 파업 예고 날짜 잘 알아두시고 기름 넣으실분들은 미리 넣으셔야 될 듯 싶네요.

 

주유소 파업 예고 '주유소 파업이유 주유소 주간보고 왜 문제인것인가?''

 

 

주간 보고는 정부가 시장에 지나치게 개입하고, 민간의 경제활동을 제약하는 반시장적 제도라는 것입니다.게다가 매년 수백개씩 주유소가 문을 닫는 현실에서 정부가 새로 시행하려는 '주간 보고'는 타이밍도 좋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즉 자발적인 휴·폐업을 통해 연착륙을 유도해야 하는 시점에 업계가 받아들일 수 없는 규제를 밀어붙였다는 것이죠.

 

 

또한 주유소 파업 예고하게 된 가장 큰 문제인 '2년 유예'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일선 주유소들은 주간 보고가 시행되는 7월부터 줄줄이 과태료를 내야 한다는것인데요.게다가 이에 그치지 않고 일선 주유소들이 보고를 허위로 하거나 기한 내에 못할 경우 한 건당 최대 50만원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매주 정부에 자신들의 구매 물량을 집계해 보고하는 데 따른 업무량 추가 부담도 있기에 주유소는 주간보고에 대하여 반발하고 있고 12일날 주유소 휴업을 하겠다는 것이죠.

 

주유소 파업 예고 '한국주유소협회 VS 정부 팽팽하게 맞서다'

 

 

주유소협회는 거래량 주간 보고 시행을 2년간 유예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정부는 6개월간 과태료 부과를 미루는 대신 다음 달부터는 시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게다가 산업부는 주유소 파업 예고에 대하여 휴업에 참여하는 주유소에 대해 "사업정지 1개월 또는 1,500만 원의 과징금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해 갈등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주유소 파업 예고에 대한 박대통령의 입장은?

 

주유소 파업 예고에 대해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약 10여개월 간 유예기간을 거쳐서 시행하지만 주유소 업계가 2년간 유예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내일 모레 3000여개 주유소가 동맹파업을 실시하겠다고 하는데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전하였는데요.

박 대통령은 "국민을 위해서 필요한 정책을 업계가 국민생활을 볼모로 단체행동으로 막으려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면서도 "다만 주유소가 우려하는 과도한 규제가 되지 않도록 보완할 점은 없는지 짚어봤으면 한다"고 당부하기도 하였습니다.

 

주유소 파업 예고,주유소 휴업 '알뜰 주유소는 정상 영업'

 

 

정부는 주유소 파업 예고에 대비하여 주유소 파업,주유소 동맹휴업에 대비하여  정유사 직영 주유소 1600개와 알뜰 주유소 1060곳은 정상영업을 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하였는데요.주유소 파업 예고로 인해 불편함은 예상이 되지만 전국의 알뜰 주유소 위치는 네이버나 다음에서 알뜰주유소 위치라고 검색하면 현재 있는 곳에서 가까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니 날짜 잘 기억해두시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