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지혜│

층간소음 살인사건,아파트 층간소음 해결방안 '층간소음 방지매트 & 층간소음 슬리퍼'

층간소음 살인사건,아파트 층간소음 해결방안 '층간소음 방지매트 & 층간소음 슬리퍼'

 

아파트 층간소음 살인사건이라는 끔찍한 일이 발생하였습니다.그동안 아파트 층간소음 관련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았고 정부는 이에 대하여 층간소음 기준강화를 하였지만 문제는 강제성이 없기에 그것도 그렇게 도움이 되지는 않다보니 끊임없이 이웃간에 얼굴을 붉히는 일이 벌어지거나 심한경우 이번처럼 층간소음 살인사건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정말 아파트 층간소음 해결방안은 없는것일까요? 저도 아파트 층간소음 문제로 고통을 많이 받았지만 솔직히 참는것밖에는 방법이 없더라구요. 좋게 좋게 얘기해서 말로 해결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말을 해도 편지를 써서 보내도 소용이 없었거든요.

 

아파트층간소음 문제 남의 일이 아닙니다.

허나 극단적인 행동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시면 손가락 버튼 눌러주세요

 

 

아파트 층간소음 살인 사건 발생 어쩌다가

 

 

아파트 층간소음 살인사건은 지난 17일 밤 9시쯤 서울 도봉구 한 아파트에서 54살 조 모 씨가 위층 사는 48살 진 모 씨를 찾아가 층간소음 문제로 다툼을 벌였는데요.조 씨는 주먹다짐 끝에 흉기를 휘둘렀고, 이에 진 씨는 급히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숨지고 말았습니다.

숨진 진 씨는 어머니와 함께 살다 층간소음으로 조 씨와 갈등이 빚어진 뒤 따로 나가 살았지만, 아버지 기일을 맞아 제사를 모시러 모친 집을 찾았다 변을 당한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한순간의 말다툼이 누군가의 생명을 앗아가는 끔찍한 사고가 되어버렸네요.

 

아파트 층간소음 살인사건 이웃간의 말다툼이 결국은.....

 

 

평소에도 싸움이 잦았다고 하는데요. 아파트 층간소음이라는게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모릅니다.아랫층 입장도 이해는 갑니다.소음이 얼마나 심했으면 그랬을까요?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누군가에게 해를 가하는 행동은 그 어떤 핑계도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살인 문제 '층간소음 고통 남의 일이 아니다'

 

 

저도 아파트 층간소음으로 인한 고통 많이 겪어봤습니다.중고득학생이 윗층이 살면 상관이 없는데 아이 나이가 어린집은 꼭 문제가 되더라구요.부모님이 잘 교육시키면 상관이 없는데 이게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층간소음으로 인한 고통이 아주 심각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 경우 지금은 좋아졌는데 (이제 애들이 너무 커버렸거든요) 아이들이 어릴적에는 밤 11시 넘었는데도 뛰어다녀서 미치겠더라구요.저희 가족은 11시면 취침인데 가만히 누워있으면 아이가 1시간을 넘게 마구 뛰어다니는데 문제는 온 방을 휘젖고 다니다보니 거실부터 안방,작은방까지 방 3개 모두 안전하지가 않더라구요.게다가 청소기와 세탁기도 밤 10시 심한 경우 12시 넘어가서 돌리더라구요.

 

그나마 청소기나 세탁기는 조금만 참으면 되니깐 넘어가겠지만 애가 밤 12시에 뛰는데다가 주말에는 친척들이 놀러오다보니 아이 몇몇이서 공 튀기 놀이하고 쇼파에서 뛰어내리는지 쿵쿵 소리 나고 1시간 정도 뛰면 그래도 애들이 놀러왔으니 봐줘야지..하고 넘어가는데 몇시간씩 뛰면 그때는 인터폰으로 손이 가더라구요..몇십분은 그래도 참을만해요.애가 놀러왔는데 못 뛰게 할 수는 없잖아요.하지만 1시간 넘어가고 2시간 넘어가면 화가 머리 끝까지 납니다. 애들이 지치지기를 기다리는데 애들은 그렇지 않더라구요...ㅠㅠ 그래서 결국 제가 나가버립니다..

 

처음에는 좋게 좋게 해결해야지...하는 생각에 왠만해서는 다 참아주겠는데 애들이 1~2시간 이상 계속 뛰면 그건 정말 머리가 울리더라구요.그래서 편지를 쓴 적도 있습니다..헌데 아이 아빠 되시는분이 내려와서는 그러면 아이 다리를 묶어놓냐고 말씀하셔서 완전 충격 받았던 기억도 있습니다.

 

게다가 매번 공 튀기는 소리 나고 쇼파 뛰어내리는 소리가 들려서 물었는데 전혀 아니라고 하더니 언젠가 그 집에 뭐 주러 갔다가 그 모습을 보았습니다.쇼파에서 뛰어내리고 공 튀기는 모습을요..

 

누군가는 저보고 너무 예민하게 구는거 아니야? 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층간소음은 당해보지 않으면 절대 모릅니다. 밤 11시 잠자리 누웠는데 1시간이 넘게 쿵쿵 뛰어다닌다고 생각해보세요. 잠을 잘 수 있을까요? 게다가 아이 1~2명이 아니라 주말에는 5~6명이 놀러와서 단체로 1~2시간 넘게 뛰어다닌다고 생각해보세요. 그걸 이해할 수 있는 집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아파트 층간소음 살인사건 발생 '층간소음이란?'

 

 

층간소음은 다세대 주택 혹은 아파트에서 주로 발생하는 소음 공해를 말하는데요.층간소음은 화장실 물소리, 바닥충격음소리, 피아노 소리, 오디오 소리, 대화소리, TV 소리 등을 총칭하여 부르는 것으로, 층간소음 중 바닥충격음은 경량충격음(58㏈ 이하)과 중량충격음(50㏈ 이상)으로 분류가 됩니다.

 

 

소음크기가 60dB만 되어도 수면장애를 받을 수 있는데요.보통의 대화소리,백화점내 소음 정도만으로도 사람의 수면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발뒤꿈치로 소리 나게 걸을 때는 52.4데시벨이 나왔고, 가구를 끌면 61.5데시벨까지 나왔으며 중학생이 소파에서 뛰어내리면 소음도는 65.4데시벨까지 올라가는데요. 이게 잠깐 소리가 나는것은 상관이 없지만 이 소리를 지속적으로 들으며 견디기 힘들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해결방안 1.층간소음 방지매트

 

 

아파트 층간소음의 대부분이 아이들 뛰는것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층간소음 방지매트 경우 효과가 있으니 아이가 어린집은 층간소음 방지매트 구입하셔서 깔아주세요.저희집은 아이가 없는데도 일부러 거실에 깔아놓았는데요.이게 보온 효과도 있어서 겨울에 방바닥에 앉으면 차가운데 이거 깔아주면 푹신해서 좋더라구요.

 

아파트 층간소음 해결방안 1.실내화

 

 

실내화 또한 아주 좋은 방법인데요.아이가 아니더라도 성인 경우 발소리가 큰 분들이 계십니다.쿵쾅쿵쾅 걷는분들이 계시죠.그런분들은 아랫층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실내화 신는걸 권해드리는데요.실내화도 두께가 어느정도 있는 신발을 신으셔야 효과가 있으며 모든 실내화가 다 소음을 해결해줄 수 있는것은 아니더라구요.가만히 바닥에 대고 귀를 귀기울여보세요. 차이가 느껴지실꺼예요.

 

아파트 층간소음 해결방안 3.이웃사이센터

 

 

이웃사이센터라고 아파트 층간소음때문에 피해를 입고 계신분들이라면 도움을 요청해보는것도 좋을 듯 싶네요.http://www.noiseinfo.or.kr/about/stairsreqinfo.jsp?pageNo=1201 에 들어가셔서 접수하면 되는데요.층간소음 관련 문의는 온라인 접수로도 가능하고 전화접수로도 가능합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살인 사건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데요.이게 남의 일이 아닙니다.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층간소음 문제는 더 이상 어영부영 넘겨서는 안될꺼 같네요. 특히 건설업체들 소음 기준 강화 문제 꼭 필요할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