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겨울철 건선 주의,피부 건선 증상 및 겨울 피부 관리법,건선에 좋은 음식

겨울철 건선 주의,피부 건선 증상 및 겨울 피부 관리법,건선에 좋은 음식

 

겨울철 건선 주의하셔야겠습니다.최근 겨울철 피부 건선 증상을 보이는 환자 증가하고 있는데요.문제는 건선 증상때문에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 현상까지 일어날 수 있다는것입니다.게다가 겨울철 피부 건선 증상이 심각한데 치료하지 않을 경우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건선에 좋은 음식으로는 어떤것들이 있고 피부 건선 예방법은 또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겨울에는 아무래도 날씨탓에 보습관리 신경안쓰면 이렇게 피부 건선 증상이 올 수 있는데요.겨울 피부 관리법 건선에 좋은 음식과 피부 좋아지는 음식 잘 챙겨드세요.그리고 혹시라도 갑자기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겼다면 피부 건선 의심해보시고 병원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 도대체 피부 건선이란 무엇이길래?

 

 

건선은 피부에 작은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면서 발진된 부위 위에 각질이 겹겹이 쌓여 나타나는 만성 피부병을 말하는데요.건선 좁쌀 같은 발진은 주위에서 발생한 새로운 발진과 서로 뭉쳐지거나 커지면서 주위로 퍼져 나가며 악화와 호전이 반복이 됩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 '피부 건선 증상 보이는 환자 늘다'

 

 

건선 환자는 최근 5년 새 연평균 1.2% 늘었고, 30대에서 50대 사이 환자가 58%를 차지하였는데요.피부 건선 전염되지는 않지만, 건선 증세가 심해지면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을 겪기도 합니다.아무래도  눈에 보이는 부분이다보니 신경이 쓰일수 밖에 없는것이 바로 건선입니다.게다가 옆에서 너 피부가 왜 그러냐? 이상하다..이런식으로 얘기하면 받는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겠죠.

 

겨울철 건선 주의 '피부 건선 원인은?'

 

 

피부 건선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것은 없습니다.건선 원인으로 유전적 요인, 환경적 유발요인, 면역학적 요인 등이 원인인 것으로 알려진것이 전부인데요.우선 피부 건선 유전적 요인은 개인의 생활과 환경적 요인이 유발인자로 작용하고, 피부 건선 면학학적 요인은 각질형성세포의 증식과 염증반응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피부 건선의 악화 또는 유발요인으로는 피부외상, 감염, 겨울 같은 차고 건조한 기후, 건조한 피부, 스트레스, 약물 등이 있습니다.그러니 특히 겨울철 건선 주의하셔야됩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 치료방법 및 예방방법은?

 

 

피부 건선 경우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건선 병변을 사라지게 하고 이를 유지시킬수는 있다고 하는데요.게다가 건선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단 없어지면 수주 내지 수년 동안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건선 치료는 보통 약물과 연고, 자외선 등을 복합적으로 이용해 진행이 되는데 평상시 건선환자는 상처부위에 또 다른 발진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부 손상을 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이를 위해 건선환자는 목욕 시에도 과도하게 때를 밀지 않도록 해야 하고 스트레스 관리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 '피부 건선 증상 유형별로 알아보자'

 

 

겨울철 건선 주의 '피부 건선 증상 1.물방울 건선'

 

 

피부 건조 증상 중 물방울 건선은 방울 같은 동그란 반점이 몸 여기저기에 나타나는데요. 초기에 건선 치료하지 못하면 건선 증상이 악화되면서 동전만한 크기의 화폐상 건선, 더 큰 판상건선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건선 증상이 나타난 기간이 길어지고, 크기가 커지면 치료 기간도 덩달아 늘어나게 됩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 '피부 건선 증상 2.박탈성 건선'

 

 

피부 건선 증상 박탈성 건선은 가을철에 우수수 떨어지는 낙엽처럼 온 몸의 피부 껍질이 벗겨져 나가는 형태를 말하는데요.. 고열과 함께 몸이 떨리는 오한까지 동반되는 등 증상이 급격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따라서 건선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병원을 찾아가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 '피부 건선 증상 3.간찰부 건선'

 

피부 건선 증상 중 간찰부 건선은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처럼 피부가 겹치는 부위에 건선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 '피부 건선 증상 4.농포성 건선'

 

발바닥에 농포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농포성 건선이라고 합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 '겨울 피부 관리법은 어떻게 해야될까?'

 

겨울철 건선 주의,겨울 피부 관리법 1.가습기 사용 주의

 

 

겨울철 실내를 따뜻하게 데우기 위해 돌리는 난방은 공기를 건조하게 만드는 주범입니다.따라서 피부가 당기거나 안구가 건조하다면 실내에 가습기를 설치해 건조가 심화되는 것을 예방하는것이 좋습니다.허나 가습기에 고인 물은 박테리아를 번식시키므로 물은 매일 교체하고 가습기 청소 역시 자주해야합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겨울 피부 관리법 2.샤워는?

 

 

추운 바깥에 있다가 들어가면 뜨거운 목욕을 길게 하고 싶지만, 피부의 습기를 빼앗는 짓이기에 따뜻한 샤워를 한다면 10분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겨울 피부 관리법 3.각질제거

 

 

죽은 세포를 없애면 피부가 밝아지고 보습제도 더 잘 흡수하는데요.이때 아주 부드러운 각질제거제를 쓰도록 해야합니다.근데 너무 자주하는것은 좋지 않아요.

 

겨울철 건선 주의,겨울 피부 관리법 4.수분 공급

 

 

겨울에는 하루 최소 2회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줘야 하는데요. 잠자기 직전 피부에 수분크림을 바르거나 수면 팩을 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허나 피부가 많이 건조한분들은 수분크림으로 부족한데요.영양크림도 바르셔야 피부가 당기지 않을꺼예요.

 

겨울철 건선 주의,겨울 피부 관리법 5.자외선 필수

 

 

겨울철에도 자외선 차단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데요. 자외선 차단제를 고를 때는, 야외활동이 많지 않다면 SPF15~SPF25 정도의 자외선 차단제가 적당합니다.실내에서는 SPF15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되 중간 중간 덧발라 주며 특히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이마, 코, 광대뼈 등의 돌출부위는 세심하고 꼼꼼하게 발라주어야 합니다.

 

겨울철 건선 주의 '건선에 좋은 음식,피부 좋아지는 음식 어떤것들이 있을까?'

 

 

건선환자의 경우 소∙대장을 비롯한 하복부가 차가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건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건선 환자는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는것 또한 중요한데요.무엇보다도 건선 환자는 피부가 건조하지않게 물을 자주 마셔주는게 좋겠죠.건선에 좋은 음식,피부 좋아지는 음식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피부 좋아지는 음식 1.견과류

 

 

호두, 잣 등은 건선피부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견과류는 촉촉한 성질이 많아 건선환자들의 건조한 피부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그중에서 건선에 좋은 음식으로 호두를 꼽을 수 있습니다.

 

 

피부에 좋은 음식 호두는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 리놀렌산과 오메가3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의 수분과 부드러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두에 포함된 미네랄은 피부에 필수적인 성분인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키기도 하구요

 

또한 호두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의 일종이 포함돼 있어 숙면을 유도한답니다.그러니 불면증 있는분들에게 좋겠죠.또한 호두는 두뇌발달을 돕는 폴리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기에 우수한 뇌세포를 만들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만들어줍니다.게다가 호두는 편두통이나 정서적으로 불안한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피부 좋아지는 음식 2. 콩

 

 

건선에 좋은 음식으로 콩을 꼽을 수 있는데요.콩에는 미네랄과 단백질이 색소침착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으며 이소플라본이 세포을 손상하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므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콩은 피부 좋아지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효능이 있는데요.자궁 및 난소암의 위험이 감소하는 연구결과가 있었으며 콩 속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은 중성 지방을 줄이는 작용도 있습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피부 좋아지는 음식 3.녹차

 

 

건선에 좋은 음식 녹차는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요.하루 한 잔 마시면 피부의 붉은빛이 줄어든고 합니다.녹차 티백을 이용해서 아침 저녁으로 세안을 하거나 이 녹차를 살짝 개어서 곡물과 함께 팩을 해도 좋답니다.피부미용에 좋거든요.그리고 녹차를 이용한 비법 한가지 더... 아침에 잘 붓는 사람일 경우에는 녹차티백으로 우린 물을 얼렸다가 부은 부위에 갖다 대면 붓기도 해결해주니 아침에 얼굴 달덩이 되었다고 속상해하지마시고 이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건선에 좋은 음식,피부 좋아지는 음식 4.버섯

 

 

건선에 좋은 음식으로는 나빠진 피부의 재생을 돕는 데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줘야하는데요. 건선에 좋은 음식 버섯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고, 면역력 증강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식이섬유, 비타민, 철, 아연 등 무기질도 풍부해 피부 좋아지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건강에도 좋습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피부 좋아지는 음식 5.현미

 

 

건선에 좋은 음식으로 현미가 있습니다.현미는 중금속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는데다가.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심할 때 특히 효과적입니다.이밖에  현미에 싹을 틔운 발아현미는 항산화,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B와 인, 철분 등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피부 좋아지는 음식 6.딸기

 

 

딸기 또한 건선에 좋은 음식인데요.딸기가 건선에 좋은 음식인 이유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것입니다.또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해 피부에 주름이 생기거나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데요. 하루에 한 컵 정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의 양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딸기는 암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피부와 암 예방 이 두가지를 딸기만 먹으면 된다는것이죠.딸기의 붉은색을 띠게 하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안토시아닌은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 시력 개선, 혈관 보호, 항궤양 기능 등 생기 활성 작용을 하는데요.딸기에는 포도당을 비롯해 저당, 과당 등이 풍부하며 구연산, 타르타르산을 함유하고 있어 상큼합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이 있는 반면 건선에 좋지 않은 음식들도 있습니다..가장 먼저 술은 좋지 않습니다. 맥주의 이뇨작용이 장을 차게 하고 면역력을 떨어뜨리게 만들거든요. 이밖에 육류, 기름에 튀긴 음식, 밀가루 음식, 유제품, 카페인도 모두 건선을 유발하는 먹거리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이밖에도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가 건선을 악화시킨다는 주장도 나왔는데요. 식품첨가물이 염증 반응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면역계의 저항을 부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철 건선 증상 보이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건선환자는 평상시 피부 건조하지 않게 신경쓰는것도 중요하지만 건선은 초기에 빠른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혹시라도 건선 증세를 보인다면 꼭 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그리고 평상시 건선 예방으로 건선에 좋은 음식도 챙겨드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