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좋은음식│

시래기 효능,만물상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시래기밥 만들기,시래기 삶는 방법

만물상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시래기밥 만들기,시래기 들깨 된장국 만물상 무청김치 만드는법

 

김장하고 나면 무청을 말려서 시래기를 만드는데요.시래기를 이용한 시래기 해독주스 만들기부터,시래기 들깨 된장국 만들기까지 시래기로 맛도 건강도 챙길수 있는 다양한 음식들이 만물상을 통해 공개가 되었는데요.특히 만물상 무청김치 만드는법은 한번 따라해보고 싶더라구요.저희집에서 만드는법과 다르다보니 맛이 궁금해지더라구요.시래기 삶는 방법부터 시래기를 이용한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시래기 들깨 된장국 만드는법 알아보기전 가장 먼저 시래기 효능부터 알아보겠습니다.시래기 효능 뭐가 좋은것일까요?

 

 

시래기 효능 1.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시래기 효능을 보면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하는데요.시래기 100g에는 큰 무 1개와 맞먹는 식이섬유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변비로 고생하시는분들은 시래기를 먹으면 좋은것이죠. 무 한개 통째로 먹는것보다는 시래기 100g먹는게 낫잖아요.

 

시래기 효능 2.칼슘 함량이 높다

 

 

시래기 효능 칼슘이 풍부한데요.무청 100g당 칼슘 함량이 249㎎으로 뿌리(26㎎)보다 10배 가까이 많다고 합니다.무엇보다도 항상 방송 보면 말려서 먹으면 영양성분이 더 좋아진다고 하잖아요.그러니 무청을 말린 시래기는 효능이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겠죠.

 

 

시래기 효능 3.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시래기 효능 4.시래기에는 카로틴과 엽록소, 비타민B·C가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시래기 효능 5.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래기 효능 6.몸안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시래기 효능 7.당근보다 베타카로틴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시래기 효능 8.햇볕에 말리는 과정을 거치면서 면역에 좋은 비타민D가 풍부하게 생성됩니다.

 

만물상 시래기 국내산과 중국산 구별 방법은?

 

 

국내산 시래기와 중국산 시래기 말린 상태에서는 구분이 힘들지만 삶았을때에는 구별하기 쉽다고 하는데요.색이 시커멓다면 중국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시래기는 어떤것일까요? 우선 꼭지가 달려있고 줄기를 눌렀을때 몰캉몰캉하면서도 탄력이 있어야하고 껍질이 잘 벗겨지는게 바로 좋은 시래기입니다.또한 일반적으로 좋은 시래기는 꼭지가 붙어있다고 합니다.

 

만물상 시래기 삶는 방법 배워보자.

 

 

시래기 삶을때 식소다를 넣게 되면 색깔도 파랗게 살아나고 껍질도 잘 벗겨지는데다가 식감까지 부드러워진다고 합니다.

 

 

시래기 삶는 방법 1.무청을 삶을때는 끓는 물에 넣지만 시래기는 찬물에 넣습니다.단 깨끗하게 씻은 뒤에 넣어주세요.

 

 

시래기 삶는 방법 2.식소다를 아주 조금 넣고 소주를 부은 뒤에 삶아주는데요.방송 보면 젓가락에 살짝 묻혀서 넣더라구요.

 

 

시래기 삶는 방법 3.일반적인 요리에 활용할때에는 20~30분동안만 삶아주시면 되구요.밥에 활용할때에는 40분동안 삶아주면 됩니다.

 

 

시래기 삶는 방법 4.삶은 시래기는 바로 꺼내지 마시고 뚜껑을 덮은채 식을때까지 놔두세요.그래야 식감이 부드러워지거든요.그러니 냄비가 미지근해지면 그때 시래기를 건져내면 됩니다.

 

 

시래기 삶는 방법  5.검은물이 없어질때까지 시래기를 깨끗하게 씻어주면 되는데요.냄새가 안나도록 저녁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물에 담가두어도 됩니다.

 

만물상 시래기밥 만들기 배워보자

 

 

시래기밥 만드는법은 어렵지 않습니다.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데요.시래기만 있으면 되고 물 양 조절만 잘하시면 됩니다.

 

 

시래기밥 만들기 첫번째 삶은 시래기를 잘게 썰어주세요.

시래기밥 만들기 두번째 시래기에 들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시래기밥 만들기 세번째 다시마 육수를 넣고 한소끔 끓여주세요.이때 물은 꼭 10% 적게 넣으면 되는데요.항상 쌀보다 물양이 많았다면 넣었을때 쌀 양보다 조금 많게 간당간당한 느낌으로 하시면 됩니다.

 

 

시래기밥 만들기 네번째 양념장을 만들어야 하는데요.맛간장,마늘,들깨가루,고추,쪽파,참기름,고춧가루를 섞어주세요.이제 만들어진 시래기밥에 양념장 넣고 쓰윽쓰윽 비벼서 먹으면 됩니다.

 

만물상 시래기 들깨 된장국 만드는법 '시래기 들깨 된장국 만들기'

 

 

 

시래기 된장국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음식중의 하나인데요.시래기 된장국에 들깨가 들어가서 시래기 들깨 된장국입니다.들깨가루 얼마전에 샀는데 한번 만들어봐야겠어요.

 

 

시래기 들깨 된장국 만드는법 삶은 시래기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해주세요.그리고 시래기에 된장을 한 스푼 넣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시래기 들깨 된장국 만들때에는 새우젓이 들어가며 다시마로 만든 육수를 2컵 정도 넣어줍니다.

 

 

시래기 들깨 된장국 만들기 들깨가루를 한 스푼 반 정도 넣어주시고 그 후 콩가루를 한 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시래기 들깨 된장국이 끓기 시작하면 들기름을 한 스푼 넣고 적당히 선 양파.표고버섯,청고추,홍고추를 넣습니다.그리고 재료가 있을때까지 끓여주시면 시래기 들깨 된장국이 완성됩니다.

 

만물상 시래기 해독주스 만들기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 배워보자'

 

 

시래기로 정말 많은 요리가 가능한데요.이번에 배워볼 시래기 요리는 시래기 해독주스입니다.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 1.시래기를 5분정도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물에 2~3번정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 2.시래기와 시래기가 잠질 정도의 물을 1500cc 정도 넣습니다.이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요.꼭 유리냄비를 쓰셔야합니다.쇠나철에 시래기 해독주스를 끓이게 되면 화학작용에 의해 유용성분이 변질될 수 있거든요.글고 물양이 1500cc이면 시래기는 50g정도가 적당합니다.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 3.무를 넓적하게 썰어 넣어줍니다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 4.깨끗하게 씻은 우엉을 껍질째 썰어서 50g 넣습니다.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 5.깨끗하게 씻은 당근을 썰어 80g정도 넣습니다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 6.말린 표고버섯 한 개를 넣어줍니다.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 7.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서 한 시간 정도 끓여줍니다.절대 약한 불에 끓여서는 안됩니다.그리고 절대 끓어넘치더라도 뚜껑을 열면 안됩니다.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 8.한 시간 끓인 뒤에 뚜껑을 덮은 채 식혀주세요.

 

 

시래기 해독주스 만드는법 9.베보자기에 건더기를 걸러 즙만 꼭 짜내주세요.

 

 

시래기 해독주스는 한번 마실때 약 80~120cc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아침 공복에 먹어야 해독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식사후 적어도 15~30분 뒤에 마시는것이 좋습니다.그리고 남은 재료는 전으로 부쳐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물상 무청김치 만드는법 '무청김치 만들기 배워보자'

 

 

이제 마지막으로 배워볼것은 무청김치인데요.무청김치 담그려면 좋은 무청이 무엇인지 알아봐야할텐데요.좋은 무청이란 세번 서리를 맞은 무청인데 이걸 어떻게 아느냐? 서리 맞은 무청을 말려서 삶게 되면 껍질이 뜨게 됩니다.또한 말리는 과정에서도 껍질이 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이게 바로 서리 맞았다는 증거입니다.

 

 

무청김치 만드는법 첫번째는 믹서에 간 새우젓을 적당량 무청에 넣어주면 됩니다.새우젓을 넣는 이유는 무청의 쌉사래한 맛을 달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이랍니다.

 

무청김치 만드는법 두번째는 멸치젓국을 적당량 넣어주세요.

 

 

무청김치 만드는법 세번째 네번째는 멸치액젓을 적당량 넣어주고 간이 스며들도록 잘 버무리면 됩니다.

 

 

무청김치 만드는법 다섯번째는 버무린 무청에 썬 무를 넣어주면 되구요.무청김치 만드는법 여섯번째는 손질된 쪽파를 넣어주면 됩니다.절이는 시간은 재료가 싱싱하면 40~50분이 걸리며 재료가 시들하면 20~30분이면 적당합니다.

 

 

무청김치 만드는법 일곱번째 믹서에 갈은 홍고추는 많이 넣고 고춧가루는 적은 양을 넣어주세요.허나 오래두고 먹고자한다면 고춧가루를 더 많이 넣으셔야합니다.

무청김치 만드는법 여덟번째는 배즙과 찹쌀풀을 넣어줍니다.

 

 

무청김치 만드는법 아홉번째는 호박죽을 넣어주는데요.호박죽을 넣는 이유는 무청의 쌉싸래한 맛을 달고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랍니다.

무청김치 만드는법 열번째는 연시를 껍질을 깐 후 속만 넣어줍니다.이때 씨는 반드시 발라주셔야하며 가운데 하얀 부분은 제거해주셔야합니다.그래야 변비 걸리지 않아요~

 

 

무청김치 만드는법 열한번쨰는 다진 마늘,양파,생강을 넣어주세요.

무청김치 만드는법 열두번째는 새우가루와 다시마가루를 넣어줍니다.그리고 여기에 꿀을 넣는데요. 꿀을 넣게 되면 김치가 시는것을 방지해주며 부패방지 및 장기간 보관할 수 있고 오랫동안 김치맛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청김치 만드는법 열세번째는 만들어진 양념을 미리 절여놓은 무청에 버무리면 됩니다.

무청김치 만드는법 마지막은 버무린 무청 김치에 참깨를 골고루 뿌린 후 돌돌 말아 접시에 놓으면 되는데요.참 말로는 뭐든 쉬운데 막상 하려고 하면 쉬운게 하나도 없죠

 

 

무청,시래기 효능 여러모로 좋으니 무청김치를 만들어서 드셔보시거나 시래기밥이나 시래기 된장국 끓여서 평소 자주자주 드세요.특히 빈혈 있으신분들은 시래기가 특히 좋답니다.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만물상으로 일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