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머위 효능,천연항암제 머위의 효능 '내몸사용설명서 셀프재배 머위 재배법,머위차 만드는법'

머위 효능,천연항암제 머위의 효능 '내몸사용설명서 셀프재배 머위 재배법,머위차 만드는법'

 

머위가 천연항암제라고 하는데요.머위 효능을 보면 암 예방에도 좋지만 암으로 인한 통증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내몸사용설명서 셀프재 머위 재배법부터 머위차 만드는법 그리고 천연항암제로 불리우는 놀라운 머위의 효능까지 그냥 봄나물로 여겼던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머위인데 머위 경우 잎이 죽어도 뿌리만 살아있다면 다시 잎을 틔우는 놀라운 생명력을 자랑한답니다

 

 

머위 효능 '머위의 효능 1.천연항암제로 활용'

 

 

머위의 효능 첫번째는 천연항암제라는것입니다. 이미 유럽에서는 항암제로 활용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스위스 자연요법 의사인 알프레드 포겔 박사는 여러 해 동안 머위 추출물을 암 환자에게 투여하였는데 다른 항암제보다 머위가 놀라운 지속 효과를 보여줬다고 합니다.

 

 

머위 효능 '머위의 효능 2.변비에 좋다'

 

 

머위의 효능으로는 머위가 섬유질이 풍부하여 대장운동을 촉진해서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라는것입니다.그러니 평상시 변비로 고생하고 있다면 머위를 드시면 좋겠죠.

 

머위 효능 '머위의 효능 3.폴리페놀 성분'

 

 

폴리페놀은 우리 몸속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인데요.염증,알레르기 예방 효과가 뛰어나답니다.

 

머위 효능 '머위의 효능 4,퀘르세틴 성분'

 

 

퀘르세틴은 양파의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염증 물질인데요.머위에는 퀘르세틴이 풍부하여 바이러스 억제,동맥경화 예방,염증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무엇보다도 퀘르세틴 성분이 항암효과에 뛰어나면 암 세포 전이를 차단합니다.

 

머위 효능 '머위의 효능 5.종기나 타박상 치료'

 

 

머위를 찧어서 상처에 붙이면 종기나 타박상 치료도 할 수 있으며 뱀이나 독충에 물렸을때 환부에 머위를 찧어 붙이면 강력한 소염작용을 합니다.

 

머위 효능 '머위의 효능 6.청열해독 작용'

 

 

머위는 성질이 차고 독이 없으며 쓰고 매운 맛을 지니고 있는데요.성질이 차고 매운맛 음식은 뛰어난 청열해독작용을 한다고 합니다.즉 폐의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머위 효능 '머위의 효능 7.위장보호'

 

 

머위의 정유성분과 쓴맛이 식욕증진 및 위장 보호 효과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내몸사용설명서 머위차 만드는법은?

 

 

 

머위차 만드는법 첫번째는 머위를 삶아서 말려주셔야합니다.이때 나물데치듯이 숨이 죽을정도로 살짝 데쳐주세요.

 

 

머위차 만드는법 두번째는 데쳐서 말린 머위를 덖어줍니다.

 

 

머위차 만드는법 세번째는 덖은 머위를 우려서 먹으면 됩니다.이렇게 마셔서 위암 후유증을 극복하였다고 하는데요.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그래도 현재 건강상태가 엄청나게 좋아졌다고 하니 체질에 맞는분들이라면 머위차 마셔보시는것도 좋을 듯 싶네요.

 

머위 아무거나 먹어서는 안됩니다.

 

 

머위는 식용 가능한 머위가 있고 독성이 있는 털머위가 있는데요.식용머위 경우 연녹색에 잎이 얇지만 털머위 경우 진녹색으로 잎이 두껍습니다. 그리고 털 머위 잎 뒷면에 보면 두꺼운 갈색털이 눈에 보입니다.

 

내몸사용설명서 셀프 재배 머위 재배법

 

 

머위는 음지에서 잘 자라기에 가정에서도 재배하기 좋은 약초인데요.인터넷으로 머위 뿌리만 쉽게 구입하셔서 키우시면 됩니다.머위 뿌리 가격은 한 뿌리에 천원정도라고 하네요.내몸사용설명서 셀프재배 머위 재배법 지금부터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위 재배법 첫번째는 머위 싹이 2~3개 보이는 뿌리를 골라주세요.

 

 

머위 재배법 두번째는 물 빠짐이 좋은 배양토와 마사토를 섞어서 준비합니다. 배양토와 마사토는 일반 화원에서 손쉽게 구매 가능한데요.제가 오늘 인터넷으로 명월초 옥션에서 구입하려고 보니깐 약초 파는곳에서 같이 팔더라구요.그러니 그때 같이 구매하시면 됩니다.명월초는 아마 다음주중으로 받아보는데 잘 키워서 보여드릴께요...^^

 

 

머위 재배법 세번째는 삽으로 뿌리를 심을 공간을 확보해주세요.

 

 

머위 재배법 네번째는 흙에 물을 충분히 부어줍니다.물을 이렇게 미리 부어주는 이유는 흙에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환충시키고 뿌리를 내리는 길을 만들어주기 위해서입니다.

 

 

머위 재배법 네번째는 3cm 깊이에 머위 뿌리를 심고 흙을 덮어주세요.

 

 

머위 재배법 어렵지 않은데요.15일 된 머위와 1달 된 머위 보면 생각보다 빠르게 자라는데요.뿌리를 심고 한달이면 수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무엇보다도 머위는 뿌리만 살아있으면 잎은 계속 자라기에 계속 뜯어먹을 수 있습니다.단 다 뜯어드시면 안되요.최소 4~5장의 잎은 남겨놓아야합니다.

 

내몸사용설명서 셀프재배 '머위 재배법 셀프 거름 만들기'

 

 

커피찌꺼기 버리지 마시고 흙과 함께 한 달간 섞어서 보관을 해주면 좋다고 하는데요.저는 이 방법 예전에 해봤는데 왜 그렇게 벌레가 꼬이는지 모르겠어요.제가 잘 못 할 수도 있지만 어쨌든 이게 머위 키우는데 좋은 거름이라고 하니 거름 없는분들은 이렇게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머위 키울때 수분이 많이 필요하기에 하루에 1번정도 뿌리에 충분히 물을 뿌리셔야합니다.수분 조절 방법은 손가락을 찔러 밑바닥이 촉촉하면 뿌리도 수분이 충분한 상태이므로 더 물을 주시지 않아도 됩니다.

 

천연항암제 머위 효능 높여주는 머위밥 만들기

 

 

 

 머위잎을 떼서 끓는 물에 살짝 데쳐줍니다.이때 머위의 쓴맛을 잡으려면 쌀뜨물에 데치셔야합니다.

 

 

데친 머위잎을 들기름에 버무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국간장을 이용해서 양념을 합니다.

 

 

머위밥 만들기 그 다음은 양념한 머위잎을 쌀 위에 올려놓고 그대로 밥을 지으시면 됩니다.

 

 

천연항암제로도 머위의 효능이 뛰어나지만 변비에도 좋고 폴리페놀성분도 들어있고 생각보다 머위 효능이 다양한데요.집에서도 손쉽게 키울 수 있으니  내몸사용설명서 셀프재배 머위 재배법 알아두시고 머위차 만드는법 배워서 드시면 좋을 듯 싶네요.특히 위장 질환 있는분들에게 머위가 좋습니다.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로 목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