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은? 치아에 좋은 음식,치아에 좋은 차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은? 치아에 좋은 음식,치아에 좋은 차

 

평상시 치아건강관리 신경쓰시나요? 저같은경우 치아에 나쁜 습관은 다 갖고 있는것 같아요.아마 치아가 좋지 않는분들은 저처럼 치아에 나쁜 습관들을 갖고 있을꺼 같은데요.몇개나 해당이 되는지 확인해보시구요.치아건강관리 치아에 좋은 음식과 치아에 좋은 차 평상시에 드셔보시길 바랍니다.특히 치아에 좋은 차나 치아에 좋은 음식 경우 잇몸질환이나 치통,입냄새 제거 효과까지 있답니다.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 '입 벌리고 수영'

 

 

수영장 물에는 염소가 다량 함유돼 있는데, 염소가 치아 표면에 닿을 경우 치아가 변색되고 민감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심각한 경우 치아가 부식될 가능성도 있따고 하니 수영장에서는 절대로 입 벌리고 수영하지 마세요..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 '치아로 봉투나 상자 뜯기'

 

 

많은 사람들이 이로 실이나 테이프, 종이 등을 아무렇지도 않게 자르거나 찢지만, 이는 역시 치아가 갈라지는 증상을 유발한답니다.또한 치아로 손톱을 물어뜯거나 치아를 가위 대용으로 사용한다면 특히 앞니에 큰 부담을 주어 이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 '식사 후 바로 양치'

 

 

영국 런던의 치과 전문의인 필 스티머는 식사 후 바로 양치를 하면 입안에 남은 산이나 당 성분이 칫솔질로 인해 더 넓게 퍼져 오히려 에나멜질을 상하게 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는데요.바로 양치질하기보다는 식후 30분 또는 1시간 정도 후에 닦는것이 좋으며 식사 직후에는 물로만 입을 헹궈주는게 오히려 더 치아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우리가 알던 상식과는 완전 다른 얘기죠.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 '연필씹기'

 

 

일이나 공부에 열중할 때 연필이나 볼펜 등 필기구를 씹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를 깨뜨리거나 금이 가게 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이런 습관을 갖고 계신분들은 고치시길 바랍니다.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 '이갈기'

 

 

 

이를 갈게 되면 조금씩 이가 마모가 되는데요.. 스트레스와 잠자는 습관이 이갈기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갈기 심한분들은  마우스 가드를 끼고 자는 것도 이갈기를 방지하는 한 방법이랍니다.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 '아스피린 복용'

 

 

잇몸이나 치아에 염증이 있을 때 아스피린을 씹어 먹으면 약 성분이 곧장 염증에 닿아 통증이 생길 수 있는ㄷ요. 심할 경우 치아의 특정 부위가 녹아 내릴 위험도 있습니다.따라서 염증 때문에 치통이 있을 때 아스피린을 먹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반드시 삼켜서 복용해야 합니다.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 '흡연'

 

 

담배의 나쁜 성분은 이를 착색시키고, 잇몸병을 유발하는데요.. 또한 담배는 구강암과 설암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하여간 담배는 모든 병의 원인이라니깐요.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 '얼음씹기'

 

 

얼음에는 설탕 성분이 없어 치아에 무해해 보이지만 얼음을 씹어 먹다가 이가 깨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여름에 덥다고 얼음 씹어 드시는분들 계시는데 절대 얼음은 씹지 마세요.

 

치아건강관리 치아에 나쁜 습관 '강한 칫솔모 사용'

 

 

 

칫솔모는 강한게 좋은거야? 라고 생각하면서 쓰시는분들 계시는데요.오히려 이것은 더 치아건강에 좋지 않답니다.칫솔모는 부드럽고 머리 부분은 작으며 전체 모양은 직선형이어서 구석구석 잘 닦을 수 있는 것이 좋은데요.칫솔질 방법은 치아의 빰쪽은 물론 혀가 있는 안쪽까지 위에서 아래로, 즉 잇몸에서 치아 쪽으로 비로 쓸어 내리 듯이 3분 정도 닦아냅니다

 

치아건강관리 '치아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은 뭐가 있을까?'

 

 

치아에 나쁜 습관을 보면 제가 평상시 자주 하는것들이 몇개 있는데요.저는 뭘 씹는걸 상당히 좋아해요.그래서 예전에 오징어 씹다가 이빨이 깨진적도 있지만요.치아건강관리를 위해서 치아에 좋은 음식이 있는데요.이런 치아에 좋은 차나 과일 등을 드시면서 치아 튼튼하게 만들어보세요.

 

치아에 좋은 음식 '사과'

 

 

치아에 좋은 음식 사과는 사과의 아삭아삭한 질감이 잇몸을 강화시켜 잇몸병이나 치아 손실 위험을 감소시키는데요. 특히 수분이 풍부한 사과는 침을 많이 나오게 해 입속 세균을 줄여줍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 '카카오'

 

 

치아에 좋은 음식 카카오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인 테오브로민이 효과를 발휘하는데요.. 테오브로민은 치아의 에나멜(사기질)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며 또한 에나멜 표면을 감싸 보호함으로써 착색을 막아줍니다.하지만 당분이 첨가된 밀크 초콜릿에는 이런 효과가 없습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 '치즈'

 

 

올 초에 나온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치즈를 자주 먹은 아이들은 입 속의 산성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 '건포도'

 

 

치아에 좋은 음식 건포도에 함유된 천연 당분은 입 속에서 박테리아가 고착되는 것을 막아줍니다.또한 충치를 형성하는 플라크를 죽이는데 효과적이구요.

 

치아에 좋은 음식 '과일 채소류의 섬유질 식품'

 

 

치아에 좋은 음식 과일, 채소류의 섬유질 식품들은 씹는 동안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특히 과일중 비타민C 가 많은 귤과 유자는 잇몸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치아에 좋은 차 '녹차'

 

 

치아에 좋은 차 녹차에는 타닌산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치아에 세균이 달라붙는 것을 막아 착색을 방지합니다.또한  입 냄새를 막는 효과도 있구요.이밖에도 치아에 좋은 차 녹차에는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입 속 세균을 퇴치하며 입안에서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여 치아 에나멜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치아에 좋은 차 '석류차'

 

 

치아에 좋은 차 석류차는 치통과 구강내 지혈작용에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치통 경우 약을 먹어도 해결이 안될때가 있는데요.그럴때 치아에 좋은 차 석류차를 드셔보세요.

 

치아에 좋은 음식,치아에 좋은 차 '옥수수차'

 

 

치아에 좋은 차로 옥수수차가 있습니다.잇몸질환 치료에 옥수수차가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옥수수차는 이밖에도 치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저는 옥수수차 하면 브이라인 밖에 생각이 안나는데 치아에 좋은 차라니 의외죠?

 

치아에 좋은 음식,치아에 좋은 차 '감초차'

 

 

감초는 독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치아에 좋은 차 감초차는 함염 작용 및 인후두염에 좋습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치아에 좋은 차 '매실차'

 

 

치아에 좋은 차로는 매실차가 있는데 염증을 완화시키고 입냄새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치아에 좋은 음식,치아에 좋은 차 '보이차'

 

 

치아에 좋은 차 보이차는 구강내 살균 작용과 향균 작용을 하여 입냄새 제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치아에 나쁜 습관과  치아에 좋은 음식,치아에 좋은 차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치아건강관리 평상시 신경쓰셔야합니다.저처럼 관리 소홀하다가 나중에 돈 왕창 깨지는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무엇보다도 치아는 조금만 신호가 온다...싶으면 바로 치과가세요.두고두고 참았다가 나중에 도저히 못 참았을때 가면 너무 망가져서 고치는데 드는 비용이 엄청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