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여성가족부 정책 소개 '청소년활동,청소년 상담,솔리언 또래상담,청소년 국제교류'

여성가족부 정책 소개 '청소년활동,청소년 상담,솔리언 또래상담,청소년 국제교류'

 

여성가족부는 청소년들의 꿈과 소망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는데요.청소년 활동을 돕는 여성가족부의 정책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첫번째 청소년활동종합정보서비스

 

 

가장 먼저 청소년활동종합정보서비스를 꼽을 수 있는데요.청소년 활동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청소년활동종합정보서비스는 청소년활동기록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체계 기반 마련을 통한 활동정보 및 참여 실적 제공 등 청소년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해, 청소년활동 분야별 개별적인 시스템을 2013년 4월부터 청소년활동통합관리시스템으로 하나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는데요.

 

새로 시작되는 청소년활동통합관리시스템은 한 개의 아이디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청소년활동기록, 청소년활동정보, 시설/단체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청소년활동정보통합관리시스템 사이트 주소: www.youth.go.kr 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활동프로그램을 검색하시면 지역과 영역 그리고 대상 및 진행기간을 넣고 검색을 해보세요.그러면 아래에 다양한 활동 목록들이 나오는데요. 마음에 드는것을 선택하고 클릭하시면 장소나 시간 그리고 참가비용 및 그 외 세부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두번째 국립청소년수련시설 개원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자기 주도적 역량개발을 위하여 특성화 국립청소년 수련시설인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와 국립김제청소년농업생명체험센터가 2013년 7월에 개원할 예정인데요.

 

해양환경 체험을 위한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에서는 해양자원탐사코스, 조선‧항해코스, 해양환경연구코스, 해양안전훈련코스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이며. 농업생명 체험을 위한 국립김제청소년농업생명체험센터에서는 농업생명공학코스, 농업과학기술코스, 농업생태환경코스, 야외활동코스 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세번째 청소년 국제교류

 

 

청소년 국제교류는 국제화,개방화 시대에 청소년의 국제적 능력배양을 통한 글로벌리더쉽 함양,국가간의 우의와 협력 증진 등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적 활동인데요. 정부차원에서는 여성가족부가 국가간 청소년 교류,청소년 해외체험 프로그램,국제행사 개최 및 지원 등의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22일부터 5월13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했는데요. 모집인원은 21개팀 청소년 378명이였으며 파견 지역은 몽골, 베트남,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중국,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등이였습니다.

 

참가자격은 만 15세부터 24세 청소년이라면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참가자가 부담하는 비용은 편도항공료, 현지체재비만 있으면 됩니다. 신청 방법은 http://iye.youth.go.kr 온라인 신청 가능한데요.관심이 있는분들은 다음번 모집할때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네번째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www.koraward.or.kr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만 14~25세 사이의 모든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활동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청소년 자신 및 지역사회와 국가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삶의 기술을 갖도록 하며, 전 세계 127개국에서 운영되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자기 성장 프로그램을 말하는데요.

 

1956년 영국 에딘버러 공작에 의해 처음 시작되어 전 세계적으로 미국, 영국을 비롯한 127개국에서 도입·실시하고 있으며, 600만 명 이상이 참여하고 인정한 국제적인 프로그램이며 세계 100대 대학으로 선정된 캠브리지 대학교, 옥스퍼드 대학교, 토론토 대학교,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멜버른 대학교 등에서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또한 RCY, 세계스카우트연맹, 세계걸스카우트연맹 등 국제청소년단체에서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자신이 평소에 하고 싶었던 가치있는 활동을 스스로 정하고, 계획하며 매주 지속적인 활동을 하도록 하는 활동이기에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워주며 좋은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습관을 길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민 많은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전문 청소년지도자들이 항상 옆에서 활동을 지원하고, 상담과 조언을 통해 올바른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해 주기에 개인적으로는 청소년들이라면 한번 생각해보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

 

부모님에게 무조건 의지하는것이 아니라 세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하며 무엇보다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자신을 개발할 수 경험들을 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집에서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를 배워보는것도 좋지 않을까요?

 

다섯번째 솔리언 또래상담

 

솔리언또래상담은 청소년이 뽑은 상담 대상 1순위 “또래친구”를 통한 현장상담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과 돕는 청소년 모두가 성장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솔리언 또래상담은 가장 편안한 음높이 ‘솔’처럼 늘 푸른 소나무의 ‘솔’처럼 함께 문제를 풀어가는 좋은 친구되기입니다

 

아무래도 학교 폭력 문제도 심각한 수준이고 왕따문제도 쉽게 봐서는 안될 일이 되어버려서 마음이 다친 친구들이 많이 있는데요.부모님에게 말하려니 부모님 걱정하실까봐 말 못하고 속으로만 끙끙 앓는데 그런 고민을 다른 또래 친구를 통해서 대화를 하며 풀어가는 것이죠.

 

솔리언또래상담 활동을 살펴보면 친구들과의 1:1상담 / 사이버상담실 운영,상담전문가 / 상담기관 연계,심리극 공연 및 심리검사 부스 운영,학교폭력예방 캠페인/ 교내외자원봉사 활동 등이 있습니다.

 

솔리언또래상담자가 되고자 한다면 학교에서 솔리언또래상담반에 가입하거나 가까운 청소년(상담)지원센터에 있는 동아리에 가입하여 교육을 받아야하며 솔리언또래상담자가 되면 배지 및 자원봉사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솔리언 또래상담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청소년상담원 및 전국 청소년(상담)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15시간 교육을 이수하고 솔리언또래상담지도자로 등록되어야 합니다.또한 지도자가 되면 솔리언또래상담반 운영방법, 상담활동지도, 위기사례 관리 등에 대해 청소년(상담)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으로 힘들어 하는 친구를 돕는 솔리언 전략>

 

우선 불안한 친구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신체적, 심리적으로 어떤상태인지 살펴보며 친구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수용합니다.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친구가 자신을 탓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내잘못, 내가 못나서 등)

피해신고는 정당한 자신의 권리를 찾는 것임을 알려줍니다.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주변 기관에 대한 정보를 안내합니다.

함께 부모, 교사, 경찰 등 주변에 신속한 도움을 요청합니다.

 

※ 솔리언 또래상담 관련 문의

 

한국청소년상담원 학교폭력대응팀 : www.kyci.or.kr 02-2250-3095~7

솔리언또래상담자온라인커뮤니티 : http://club.cyworld.com/solianpeercounseling2010

 

http://mogef.go.kr/

사이트 들어가기 http://mogef.go.kr/

 

여성가족부의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살펴보았는데요.많은 청소년들이 이 정책을 통해서 다양한 혜택도 받고 활동도 하고 그리고 고민이나 문제가 있을때에는 해결할 수 있는데요. 우리 청소년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어른들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청소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노력하려는 의지 또한 필요한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나 위에 알려드린 사이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