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자도 피곤할때 혹시 나는 주간졸린증?
낮에 참을 수 없이 잠이 쏟아진다면 주간졸림증을 의심해봐야합니다.그렇다고 밤 새고 낮에 졸려요..저도 주간졸림증인가요? 라고 하는 분들은 없겠죠. 주간졸림증은 밤에 충분히 잠을 잤는데도 불구하고 낮에도 계속 졸린 증상을 말하는것이거든요.국내에서는 일반인구 가운데 약 10% 정도가 주간졸림증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주간졸림증의 가장 큰 원인은 수면부족입니다.평균적으로 사람에게 필요한 숙면은 초등학생 9시간, 중고등학생 8시간, 성인 7시간 정도인데요. 이보다 적게 잠을 잤을 경우에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주간졸림증 자가진단
1. 앉아서 책을 읽을때
2. 공공장소에서 가만히 앉아있을때
3.승객으로 차에 1시간 이상 타고 있을때
4. 점심 식사 후 조용히 앉아있을때 ( )
5. 오후에 누워 쉬고 있을 때
점수표 (전혀 0 점 / 가끔 1 점 / 자주 2 점 / 항상 3 점)
* 10 -11점 이상일 경우 병적인 주간 졸림증에 해당합니다
잠이 잘 오게 하려면.....
저는 꿈을 자주 꾸는 편이여서 이상하게 더 피곤함을 느낍니다 꿈꾸면 잠 자도 피고한다는 말이 있잖아요..제가 딱 그 케이스거든요. 어떨때에는 꿈도 시리즈로 꾸기도 하는데 꼭 잠자리 누웠을때 바로 잠이 들면 괜찮은데 뒤척이다가 잠들면 꼭 꿈을 꾸게 되고 이로 인해서 그 다음날 피곤하더라구요.그런데 이런경우 지난번에 TV에서 보니 꿈을 꾸면 그 내용이 기억이 되어야하는데 이것이 기억이 될려면 잠에서 깨어나야한다고 하더군요. 그러니 계속 깨게 되고 이로 인해 피곤해지는거죠.그러므로 저처럼 꿈을 잘 꾸시는분들은 족욕이나 반신욕을 즐겨보세요.제가 예전에 심했는데 요즘은 좋아졌거든요.
1.자기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
-37~39도 정도가 가장 좋은데요.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몸과 뇌가 편안해진답니다.이것도 귀찮다 하시는분들은 반신욕이나 족욕정도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자기전에 음식은 금물..따뜻한 우유 한잔 어떠세요?
-제가 자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따뜻하게 우유를 데워서 먹거나 베지밀 같은 두유 종류를 마시는데요.공복감도 완화시켜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잠자기전에 마시면 좋답니다.
3.조명은 어둡게하자
-전 불을 꺼야지만 잠이 오는 스타일인데 어떤분들은 불 끄고는 잠을 못 잔다고 하더군요. 이럴때에는 최대한 조명을 어둡게 해야한답니다.
4.졸음이 오는 음악과 책
-책 보면 잠이 온다는 분들이 있고 클래식을 들으면 잠이 온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전 후자쪽인데요. 클래식은 고지식해서 싫고 뉴에이지 음악을 들으면서 잠을 청한답니다. 평상시에는 잘 자지만 가끔 잠이 안 올때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 절로 잠이 오더라구요.게다가 스티브바라캇이나 이사오 사사키의 음악 같은 경우 기분까지 좋아지는 효과가 있답니다.
5.체중유지하여 코골이를 없애자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하게 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데요.살이 찌면 목구멍이 좁아지면서 공기의 흐름이 빨라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수면 시 목젖을 떨리게 만들어 코골이를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잠을 자도 피곤하지요
6.숙면에 좋은 자세
-옆으로 누워 자거나 침대의 머리 쪽을 높이면 코골이 방지에 도움이 되어 숙면을 취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데요.이때 각도는 30도가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