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및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만성 피로에 좋은 음식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및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만성 피로에 좋은 음식

 

잠을 자도 졸립고 푹 쉬는 것 같은데도 피곤하고 오히려 많이 자도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요.혹시 나도 만성피로증후군 증상인가? 하는 의심이 들 수 있는데요.평소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들 챙겨먹으시고 스트레스 조심하시면 됩니다.무엇보다도 단순하게 요 며칠 피곤하다고 해서 만성피로증후군은 아니랍니다.그러니 아래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8가지 항목이 6개월 이상 지속 반복이 되면 만성피로증후군 증상을 보시면 되구요.평상시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챙겨드세요.무엇보다도 스트레스 조심하시구요.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어떤것들이 있을지 알아두시고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챙겨드세요.

 

 

만성피로증후군이란? 혹시 나도 만성피로증후군일까?

 

 

만성피로증후군 별다른 원인이나 질환없이 피로감이 심하게 6개월 이상 지속되는것을 말하는데요.감기,기관지염,간염 등 바이러스 질환에 걸린 후에도 올 수 있지만 요즘은 사회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통계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무려 2~4배 많다는 조사 결과도 있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증상은?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피로로 인해서 업무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지 의심해보세요. 그리고 충분히 쉬고 일을 줄여도 여전히 피곤하거나 평소와 달리 색다른 두통이 생기거나 또는 인두통,목부분이나 겨드랑이 부분 임파선의 비대 및 통증이 생겼다면 의심해봐야합니다. 게다가 잠을 자고 일어나도 상쾌한 기분이 들지 않거나 평소와는 달리 운동한 뒤 24시간 이상 피로감이 심하게 지속이 된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피로감을 느끼지만 쉬면 금방 낫기때문에 다행이도 만성피로증후군에 속하지는 않지만 쉬어도 쉬어도 피곤하시다는 분들은 병원 한번 꼭 가보세요.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1.단기 기억장애와 집중력 손상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2.감염증상을 의미하는 목구멍(인후)통증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3.목이나 겨드랑이의 임파선 비대 및 통증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4.근육통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5.(관절 부위가 붓거나 발적 증상이 없는)관절통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6.평소와 다른 새로운 두통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7.충분히 자도 상쾌하지 않은 증상

만성피로증후군 증상 8.평소와 달리 운동을 하고 난 뒤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심한 피로감

 

 

위의 8가지 증상 중 4가지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반복이 되면 만성피로증후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허나 만성피로증군 증상 경우 감염질환, 간이나 신장 기능의 이상, 당뇨병, 갑상선 또는 부갑상선기능 이상과 같은 내분비계 질환, 중추신경계의 장애나 수면장애 그리고 우울증과 같은 기분장애 등의 경우에도 만성피로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것 명심하세요.

 

만성피로증후군 증상을 이기는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 알아보자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 1.물을 많이 마시자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쉽게 피로함을 느낀다고 하는데요.이뿐만 아니라 피부 또한 푸석해지고, 변비와 소화장애가 일어나기 쉬워 노폐물 배출이 느려지기 때문에 노폐물의 혈중 농도가 증가해 관절염, 두통 등의 발생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거 8잔 너무 많은데? 하는분들도 계실텐데요.아침에 일어나서 한 잔 드시고 중간 중간 물을 마셔주세요.그러다보면 어느새 8잔 이상을 마셨을꺼예요.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 '건강하게 물을 마시는 방법'

 

 

 

1.각종 천연미네랄이 풍부한 생수를 마신다
2.한꺼번에 마시기보다 조금씩 자주 마신다
3.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반드시 1컵 이상의 물을 마신다
4.잠자기 1시간 전에 1컵을 마신다
5.식사 한 시간 전후에는 마시지 않는다
6.하루에 적어도 2~2.5L 정도는 마시는 것이 좋다
7.생수의 음용온도는 10˚C 이하로 차게 해서 마시면 좋다
8.땀 흘린 뒤에는 물을 천천히 마신다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 2.춥다고 문 꼭꼭 닫지마세요.

 

 

겨울철 따뜻한 실내 공기는 오염물질을 발생시키며 오랜 시간이 지날수록 오염 농도는 커진다고 하는데요.무엇보다도 오염된 공기로 가득한 실내에서의 생활은 혈액순환 저하, 알레르기 질환 발생률 등을 높일 수 있습니다.그러니 춥다고 문 닫지 마시고 환기 잊지 마세요.

 

 

-30분씩 하루 3회가 좋지만 오전 10시이후 오후 9시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할때는 가구의 문까지 모두 열어젖혀주세요.
-신발장과 싱크대 문도 여는 것 잊지말아주세요.
-환기팬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난방용품을 가동할때는 매시간 5분정도는 환기를 시키는게 좋습니다
-공기청정기의 필터는 6개월에 한번씩 갈아주는 것이 좋고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합니다.
-적절한 온도와 습도가 중요한데 겨울철 온도는 20~22도가 적당하답니다.
-먼지 없애는데 효과적인 진공청소기의 필터나 먼지봉투는 자주 갈아주세요.
-바닥에 남은 먼지는 물걸레질을 해서 없애는게 좋습니다.

 

 

 

산세베리아-공기 청정 효과가 탁월한 식물인 산세베리아는 새로 지은 집의 건축 자재들로부터 발생하는 발암물질,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으면 다른 식물보다 30배 이상 음이온을 발생해 실내 공기를 정화시킨다.

 

관음죽-야자 나무 중 가장 작은 수종이며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기능이 뛰어나서 화장실에 두면 좋습니다.음지식물이기에 빛이 많지 않은 실내에서도 잘 자라면 열대 식물이나 추위에도 잘 견디는 특징이 있습니다.여름에 물을 듬뿍 주고 겨울에는 거의 주지 않는게 좋습니다.

 

스파티필룸-아세톤과 이산화질소등을 없애는 스파디 필룸은 매니큐어 제거용 아세톤과 새로 칠한 페인트도 흡수를 하는데요.개별 보일러가 있는 집은 보일러실 앞에 높으면 불완전 연소된 유해가스를 빨아들이기에 공기가 쾌적해진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 3.비타민을 챙겨먹자

 

 

만성피로에는 비타민 B군, C, A, 무기질의 섭취를 충분히 하는게 좋은데요.우리가 흔히 회복음료를 마시는데 회복음료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과 비타민c가 들어있답니다.우선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과 항스트레스 작용, 간 보호작용, 강심 작용 등이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등 성인병에 도움이 되고, 이온의 세포막 투과성 조절, 항산화 작용, 과도한 신경흥분을 억제하여 신경안정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는 근육, 인대, 잇몸조직, 혈관 등의 구성 성분인 콜라겐(collagen)의 합성에 필수성분이며,항산화 작용과 함께 감기, 백내장, 심혈관계 질환, 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그러나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기때문에 같은 제품을 마셔도 효과를 보는 사람과 별 효과를 보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 4.직장인들을 위한 책상 스트레칭 방법

 

 

 

1. 양손을 깍지낀 채 앞으로 최대한 뻗었다가 다시 머리위로 올린다
2. 양팔을 머리 위로 쭉 편 채 좌우로 천천히 숙여준다
3. 머리 뒤에서 오른쪽 팔꿈치를 왼손으로 잡고 어깨와 팔꿈치를 부드럽게 당긴다
4. 앉은 자세에서 등을 똑바로 세우고 목에 긴장을 푼 채 좌 우 차례로 6번씩 천천히원을 그리며 돈다
5. 머리 뒤에서 양손을 깍지 끼고, 팔꿈치를 나란히 편다
6. 왼손으로 오른팔의 팔꿈치를 잡고 오른쪽 어깨 너머 쪽을 보면서 왼쪽 어깨쪽으로 부드럽게 당긴다
7. 앉은 자세에서 발목을 앞 뒤 각각 10회씩 천천히 돌려준다
8. 양손으로 한쪽 무릎을 잡고 가슴쪽으로 당긴다
9.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양팔과 머리를 앞쪽으로 천천히 내린다. 내린 자세에서 힘을 빼고 45~50초간 정지한다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챙겨먹자'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만성 피로에 좋은 과일 토마토'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토마토는 붉은색 색소를 이루는 리코펜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헌데 사진 위의 토마토는 노란색을 띄고 있죠.요즘 노란 방울토마토가 새로 나왔더라구요.맛은 토마토와 별 차이가 없는데 색상만 조금 더 예쁜것 같습니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토마토는 기력회복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암작용과 동맥의 노화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는데요 .생것보다는 익혀서 먹거나 아니면 다지거나 으깨서 먹는 게 리코펜의 흡수율을 높이는 아주 좋은 방법이랍니다.특히 올리브유를 곁들이면 생토마토를 먹었을 때보다 리코펜을 9배 이상 많이 흡수할 수 있습니다.허나 설탕은 절대 찍어서 드시지마세요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만성 피로에 좋은 과일 사과'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사과는 피곤하고 식욕이 없을 때 사과를 먹으면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사과산이나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기력 회복에 효과를 발휘합니다.바로 사과의 새콤달콤한 맛을 내는 능금산, 구연산, 주석산 등 유기산이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인데요.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사과는 기력회복뿐만 아니라 긴장을 풀어주는 진정작용을 하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고 빈혈, 두통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만성 피로에 좋은 과일 귤'

 

 

겨울철에 자주 먹게 되는 과일로 귤이 있는데요.귤도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이랍니다.귤에 함유되어있는 식물성 비타민 A인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C는 감기예방과 기력회복에 도움을 주거든요.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만성 피로에 좋은 차 결명자 차'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으로 눈에 좋은 것으로 더 유명한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없애고 간의 기운을 북돋아 주는데요. 동의보감에서 결명자는 녹내장과 눈이 출혈되고 아프며 눈물이 날 때 효과적이며, 간의 기운을 증진시키며 두통과 코피를 다스린다고 하네요.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만성 피로에 좋은 차 감국차'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으로 감국차가 있는데요.감국은 가을 10~11월에 산에서 자라는 송이가 작은 국화를 말하며 황국, 야국화라고도 하는데요.감국은 만성피로 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랍니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감국차 끓이는 방법

 

-준비재료: 말린감국 6~12g, 물 600cc, 주전자, 벌꿀

1. 흐르는 물에 감국을 깨끗이 씻어준다.
2. 씻은 감국과 물을 주전자에 넣고 약한 불에 30분 정도 끓여준다.
3. 다 끓인 후 꿀을 넣고 마신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만성 피로에 좋은 차 대추차'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대추차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신경안정을 도와줘서 불면증 치료에도 효과적이지만 무엇보다도 기력회복을 위해서는 꼭 마셔보세요.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구기자'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으로 구기자가 있는데요.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구기자의 가장 큰 효능은 피로회복으로서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피로 때문에 손상된 간 기능과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간에 지방이 끼는 것을 억제하며,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해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자주 느끼는 현대인에게 매우 좋은 회복제가 된답니다.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구기자를 구기자차로 드셔보세요~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전복'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전복은 불로장생을 위한 식품으로 알려질 만큼 자양강장에 효과적인데요.몸이 허약할 때 전복죽을 먹으면 기운이 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전복은 뇌에 영양을 주는 글루탐산을 함유하여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고구마'

 

 

고구마 1개를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가 충족될 정도로 고구마 속에는 비타민 C가 듬뿍 담겨 있어  고구마는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특히 다른 채소, 과일과 달리 가열해도 조리 과정에서 비타민 C가 많이 파괴되지 않고 50~70%까지 남기 때문에 익혀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만성피로증후군 예방법,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꿀'

 

 

꿀 또한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인데요.설탕은 분해과정에서 비타민이나 무기질류를 필요로 하지만 에 들어있는당분은 체내에서 더 이상 분해될 필요가 없는 단당체로 되어 있어 체내흡수가 아주 빨리 그리고 완벽하게 되며 영양의 밸런스를 깨트리지 않고 곧바로 에너지로 활용됩니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타우린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어라'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으로 타우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 포함이 됩니다.타우린은 몸 속의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간 해독 작용을 하는데요.뿐만 아니라 타우린이 들어있는 음식은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이기도 한답니다. 근육에 쌓이는 피로 물질을 빨리 없애주거든요.그렇다면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타우린이 들어있는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 오징어가 있습니다.오징어는 타우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요.타우린은 오징어 100g 당 평균 573mg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소고기의 16배, 우유의 47배나 된다고 합니다.그리고 오징어는 생오징어 100g 기준으로 단백질 19.5g, 지방 1.3g을 가지고 있는데요. 즉 고단백질이면서도 지방은 약1%에 불과합니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주꾸미에는 다른 연체동물보다 타우린 성분이 많은데요. 국립수산과학원 발행 ‘한국 수산물 성분 표’에 따르면 주꾸미의 타우린은 100g당 1597mg로 낙지의 약 2배, 문어의 약 4배, 오징어의 약 5배나 된다고 합니다.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음료도 있죠.바로 타우린 음료도 있는데요.최근에는 타우린이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지만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또 어떤것들이 있을까?

 

 

이것 말고도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으로는 콩나물이 있으면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인삼,솔잎,참깨,식초,깻잎,매실,민들레,등이 있습니다.허나 아무리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 적당히 드셔야합니다.

 

 

피로가 많이 쌓이다보면 만성피로증후군에 걸리기도 쉽거든요.그러니 만성피증후군 예방법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만성피로에 좋은 과일 꼭 챙겨서 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