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만들기┐

만물상 사찰김치 담그기,호박김치 담그는법,늙은 호박김치찌개,표고버섯단감김치,통배백김치

 만물상 사찰김치 담그기,호박김치 담그는법,늙은 호박김치찌개,표고버섯단감김치,통배백김치

 

방송에서 사찰김치 담그는법은 자주 공개가 되지 않았는데요.만물상 사찰김치 담그기 표고버섯단감김치,통배백김치부터 호박김치 담그는법과 호박김치를 이용한 늙은 호박김치찌개 레시피까지 다양한 사찰김치 담그기 배워보도록 할텐데요.이름들이 되게 낯설죠.다양한 종류의 김치들이 있지만 통배백김치,호박김치,표고버섯단감김치 저는 이 중 하나도 들어본적이 없는것 같아요.그래서인지 한번쯤은 절에 가서라도 이 김치들을 맛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만물상 사찰김치 담그기 늙은 호박 효능은?'

 

 

호박김치 담그는법 주재료는 바로 늙은 호박인데요.그냥 호박이 아니라 늙은 호박입니다.늙은 호박은 여성에게도 좋지만 남성에게도 좋은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노폐물 제거로 전립선 질병을 예방해주며 늙은 호박 경우 먹으면 중풍에 안 걸린다는 말이 있을정도입니다.또한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가래가 생기는것을 잡아주기도 하고 아토피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만물상 사찰김치 담그기 '호박김치 담그는법 배워보자'

 

 

 

 

호박김치 담그는법 첫번째는 소금에 절인 배추를 3cm정도의 길이로 썰어주세요.

 

 

호박김치 담그는법 두번째는 껍질을 벗겨낸 늙은 호박과 무를 넓적하게 썰어주면 됩니다.

 

 

호박김치 담그는법 세번째는 늙은 호박과 무에 소금과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려주세요.

 

 

호박김치 담그는법 네번째는 끓여서 식힌 찹쌀 풀에 고춧가루를 약간 넣어줍니다.

 

 

호박김치 담그는법 다섯번째는 약간의 다진 생강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해줍니다.

 

 

호박김치 담그는법 여섯번째는 준비해둔 재료를 모두 넣고 양념에 잘 버무려주세요

 

 

호박김치 담그는법 일곱번째는 호박김치를 항아리에 눌러 담고 배추 겉잎으로 덮어줍니다.

 

 

호박김치 담그는법 여덟번째는 김치를 항아리에 담고 이틀 뒤 소금물을 만들어 부어줍니다. 조금 방식이 특이하죠.근데 이렇게 해야지만 곰팡이가 피지 않는다고 합니다.

 

만물상 사찰김치 담그기 '늙은 호박김치찌개 만드는법'

 

 

위에서 배운 호박김치를 이용해서 늙은 호박김치찌개를 만들수 있다고 하는데요.늙은 호박김치찌개 경우에는 별도의 양념이 필요없다고 하네요.그래서 아주 간편하게 끓여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늙은 호박김치찌개 만드는법 첫번째는 넉넉하게 국물이 생긴 호박김치를 냄비에 넣어주세요.

 

 

늙은 호박김치찌개 만드는법 두번째는 된장을 물에 풀어 냄비에 함께 넣어주면 됩니다.

 

 

늙은 호박김치찌개 만드는법 마지막은 재료가 익을때까지 끓여주시기만 하면 되는데요. 부재료 전혀 필요없이 된장만 넣어서 만들면 끝입니다.매번 찌개 끓여먹기 번거롭고 귀찮은분들은 호박김치 한번 담그면 간편하게 찌개까지 끓여먹을 수 있습니다.

 

 

칼칼한 맛과 호박의 단맛이 잘 어울러져 맛이 좋다고 하는데요.이렇게 보면 찌개라기보다는 물김치처럼 보이기도 하죠?

 

만물상 사찰김치 담그기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이번에 배워볼 사찰김치는 표고버섯단감김치입니다.이름에서부터 뭐가 들어갈지 감이 잡히시죠. 바로 표고버섯과 단감이 김치에 들어가는것입니다.저는 단감이 들어가서 단맛이 강할꺼 같아 무척 기대가 되는데요.비쥬얼부터 우선 예술이죠.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첫번째는 찹쌀풀을 만들어 식혀서 넣어주세요.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두번째는 표고버섯과 다시마 불린 물을 찹쌀풀과 섞어서 농도를 조절해줍니다.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세번째는 알멩이만 빼서 으깬 홍시를 적당량 넣어줍니다.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네번째는 표고버섯 가루를 한 숟가락 정도 넣어줍니다.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다섯번째는 적당량의 고춧가루를 넣고 홍고추를 갈아서 함께 넣어주는데요.홍고추 간 것은 고춧가루 양의 3배정도 더 넣어주셔야합니다.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여섯번째는 다진 생강을 약간만 첨가해주시구요.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일곱번째는 조선간장을 세 숟가락 정도 넣어주세요.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여덟번째는 채 썬 대추와 불려서 채 썬 표고버섯을 넣어줍니다.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아홉번째는 적당한 크기로 썬 갓과 양념에 버무린 무채를 넣어줍니다.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열번째는 적당한 크기로 썬 청각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열한번째는 적당한 크기로 썬 단감도 넣어줍니다.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열두번째는 연근가루를 넣어주는데요.이게 사찰김치의 비법이라고 하네요.

 

 

표고버섯단감김치 만드는법 열세번째는 절인 배추에 김칫소를 넣어주면 되는데요.보기에도 참 먹음직스럽죠.문제는 표고버섯 가루도 만들어야 되고 연근가루도 만들어야되고 감 챙겨놔야되고 조금 들어가는 재료들이 많습니다.

 

 

만물상 사찰김치 담그기 '통배백김치 만드는법 배워보자'

 

 

마지막으로 배워볼 사찰김치는 통배백김치입니다.통배를 이용해서 백김치를 만드는것인데요.이거 방법이 되게 독특하더라구요.배에 꿀 넣고 쪄서 먹어본적은 있지만 배에 김치를 넣는다? 신기한 발상이죠.

 

 

 

통배백김치 만드는법 첫번째는 배를 손질한 뒤 가운데 씨만 밀어 중앙을 비어주세요. 조금만 파는게 아니라 아예 구멍이 뚫려야합니다.

 

 

통배백김치 만드는법 두번째는 생강증에 무채,밤채,당근채,미나리를 버무려서 소를 만들어줍니다.

 

 

통배백김치 만드는법 세번째는 절인 배추에 준비한 소를 켜켜이 넣어주세요.

 

 

통배백김치 만드는법 네번째는 소를 채운 백김치를 배의 중앙에 밀어 넣습니다.그렇기에 구멍 뚫을때 너무 크게 뚫으면 안됩니다.

 

통배백김치 만드는법 다섯번째는 배즙과 물을 3대 1로 섞어서 소금으로 간을 한 뒤에 백김치에 부어주면 됩니다.이렇게 만들어서 2일정도 숙성하면 완성 되는데요. 반찬으로도 좋고 간식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합니다.

 

 

배 자체의 달고 시원한 맛에 김치까지 더해지면 그 맛은 진짜 상상을 초월할꺼 같은데요.이렇게 봤을때에는 꼭 오징어에 순대 채워넣어 만든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뭔가 특이하거나 색다른 김치를 원하는분들은 만물상 사찰김치가 딱일꺼 같네요.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만물상으로 일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