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만물상 어깨 운동 방법 으쓱체조,팔꿈치 푸시업,만물상 목디스크 증상,목질환 자가진단 방법

만물상 어깨 운동 방법 으쓱체조,팔꿈치 푸시업,만물상 목디스크 증상,목질환 자가진단 방법

 

평상시 어깨가 아프고 뒷목이 뻐근하다고 느껴지시는분들은 혹시 나의 자세 습관이 나쁘지 않은지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잘못된 자세로 목질환이나 목디스크가 생길 수 있는데요.만물상 목디스크 증상부터 목질환 자가진단 방법 알아두시길 바랍니다.그리고 어깨 자주 결리는분들을 위한 만물상 어깨 운동 방법 으쓱체조,팔꿈치 푸시업도 이번 기회에 배워두시고 어깨 건강 목 건강 휘해 시간 날때 틈틈히 해보세요.

 

 

만물상 목디스크 '목건강 왜 중요한가?'

 

 

척추와 같이 몸의 중심이며 머리를 받치고 있기때문입니다.게다가 다른관절보다 운동범위가 넓고  머리를 받치고 있기에 조금만 불편해도 생활에 큰 불편함이 느껴지게 되죠.그리고 목 질환으로 척수신경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심각한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만물상 목디스크 '목은 C자형이 정상이다'

 

 

목은 C자형이 되어야하는데요.충격을 완화하기 위하여 곡선인 구조로 되어있는것입니다.따라서 직선이라면 충격을 전혀 흡수하지 못하게 되는것이죠.

 

 

이렇게 보면 정상목은 C자형이지만 일자목은 전혀 굴곡이 없는게 보일꺼예요.역c자목은 정상목보다 더 큰 충격을 받게 되는데요.이렇게 목의 변형을 방치하면 목디스크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이란? 거북목 증상은?

 

 

최근 거북목 환자가 들어나고 있는데요.거북목은 목을 앞으로 빼고 등이 구부정한 상태를 말하는데요.거북목은 고개를 숙이고 있는게 아닌 등과 허리까지 굽게 된답니다.몸이 굽으면 자연스럽게 거북목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거북목과 역C자목은 비슷한데요.거북목 자세를 유지하면 척추가 역c자로 변형됩니다.

 

만물상 목디스크 증상 '목의 변형으로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자'

 

 

목디스크 증상 1.지속적으로 어깨가 무겁게 느껴진다
목디스크 증상 2.목이 뻐근하다
목디스크 증상 3.심한 두통이 있다
목디스크 증상 4.뒷목에 통증이 있다
목디스크 증상 5.눈이 뻑뻑하다
목디스크 증상 6.손이 저리다

 

목디스크 질환이 생길 수 있는 목의 변형으로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이라고 하는데요.저는 어째 해당되는게 많은것 같아요. 요즘 뒷목에 통증도 심하고 목도 상당히 뻐근하거든요. ㅜㅜ

 

만물상 목디스크 질환 수술을 꼭 해야 되나?

 

 

대부분 환자는 증상으로 자신의 병의 경중을 판단하기 때문에 '수술을 받아야하는 것 같아요' 라며 병원을 찾는 분들도 있는데 목 질환 환자 중 80%는 비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목디스크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는?

 

운동신경의 마비로 팔에 힘이 안 들어가고 비틀비틀 잘 못 걸을 때 입니다.초기 운동신경 마비 증상은 걷기는 잘 되는데 갑자기 달리기를 못하는 증상이 있을 때나 깜빡이는 신호등을 보고 달리려는 순간 발걸음이 안 움직이던가,중심을 잘 못잡는다거나손으로 하는 미세한 작업(단추 채우기,작은 글씨 쓰기가 안 되는 것)에 지장을 느끼는 것이 마비증상으로 마비 증상이 있을 때에는 수술을 해야되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만물상 목디스크 질환이 있는 사람은 허리디스크에 걸리기 쉽다

 

 

목디스크가 있으면 허리디스크 반드시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목 자세가 안 좋은 사람 대부분은 허리자세도 안 좋습니다.따라서 한 쪽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 부위도 디스크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목 변형 알 수 있는 초간단 진단법 목질환 자가진단 방법

 


목질환 자가진단 방법 아주 간단한데요.머리의 중심이 목의 중심에 놓여야 안정적이라 할 수 있는데 머리의 중심은 귓구멍으로서 귓구멍에서 중력에 의해 수직방향으로 내려오다 보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귓구멍에서 수직방향으로 가상의 선을 긋거나 얇은 책을 대어보면 되는데요.수직선 또는 책이 어깨 위로 오면 몸의 중심이 바로 선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만물상 목디스크 '똑바로 앉는것이 중요하다'

 

 

허리를 곧게 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엉덩이를 살짝 뒤로 빼면 허리가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올바르게 앉는법 자세히 알아보면 허리를 구부린 채 엉덩이를 먼저 붙입니다.그리고 동그랗게 말아 올리듯 허리를 피면서 앉으시면 됩니다.이때 엉덩이를 기준으로 등 전체가 의자에 닿아야합니다,

 

만물상 어깨 통증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10명 중 6명정도는 어깨 통증을 경험할만큼 많은분들이 어깨 통증을 호소하고 있는데요.주로 어깨에 메고 다니는 무거운 가방 경우 한쪽 어깨 근육만 더 발달되거나 힘을 뺐을땐 근육이 늘어나는 어깨 쳐짐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할 때 자세가 문제가 생겨서 어깨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데요.컴퓨터를 할 때의 나쁜 자세들이 뒤에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어깨 근육과 뼈를 앞으로 모아주면서 어깨 앞과 뒤까지 전부 아프게 됩니다.그러니 어깨 건강을 위해서라도 평상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할 때 올바른 자세로 하시는게 좋습니다.아예 하지 않을 수 없잖아요.

 

만물상 어깨 질환 대표적 증상

 

 

어깨 통증 1.팔을 들어올렸을때 통증이 심해진다

어깨 통증 2.밤에 통증으로 잠에서 깨거나 옆으로 누웠을 때 통증이 심해진다

어깨 통증 3.팔을 움직일때 어깨 속에 걸리는 느낌이 있고 소리가 난다

어깨 통증 4.팔을 부딪치거나 다친 적이 없는데 팔을 조금만 움직여도 아프다

어깨 통증 5.손이 등 뒤로 가지 않는다.뒷 주머니에 있는 지갑을 꺼내기 어렵다

 

만물상 어깨 자가 진단법 배워보자

 

 

 

1.어깨 통증이 있는 팔로 통증이 없는 반대쪽 어깨를 살살 긁어주듯이 만져봅니다.통증이 있는 어깨 뒤쪽이 아프면 관절막이 굳거나 관절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2.통증이 있는 팔로 같은 쪽 어깨 뒷부분에 올라온 뼈를 긁어주듯이 만져봅니다.팔을 편채로 정확히 날개뼈에 닿는것이 중요한데요.등 뒤로 손이 완전히 넘어가서 만져야지만 성공입니다.

 

 

3.팔을 뒷짐 지듯 뒤로 올린 후 날개 뼈를 긁을 수 있는지 만져보세요.

 

 

어깨 질환 자가진단법 간단하지만 확실하게 내 어깨 문제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이란? 오십견 원인은?

 

 

오십견은 중장년층 이하분들에게서 어깨에 통증이 올 때 대부분 오십견이라고 표현을 하는데요.오십견의 정확한 진단명은 동결견이라고 합니다.어깨가 굳었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평소 자세가 안 좋은것도 오십견 원인 중 하나라 할 수 있는데요.특히 어깨를 움츠리는 자세 경우 관절막이 가장 많이 쪼그라드는 자세이기에 잘못된 자세 유지가 문제가 될 수 있는것입니다.또한 오십견 경우 운동 부족도 원인이 됩니다.

 

오십견 치료 방법은 없을까요?

 

 

생활 속 치료법으로 온수기를 이용한 찜질이 좋다고 하는데요.특히 온수 찜질과 스트레칭을 병행하면 더 좋다고 합니다.

 

만물상 어깨 건강을 위한 비법은?

 

 

 

 

1.멀리 있는 물건을 잡지 마세요

 


2.팔을 옆으로 들지 않습니다.옆으로 팔을 드는 행위는 충돌 증후군이 발생하기 쉬운 동작이니 절대 하지마세요.

 


3.갑자기 무거운 물건 들지 마세요.

 


4.팔을 휘돌리지 않습니다.

 


5.아이를 등에 업지 마세요.허나 어떻게 아이 키우는 부모가 아이를 등에 업지 않을 수 있을까요? 하지만 아이를 업는 것은 근육이 앞으로 늘어나게 하는 동작이여서 좋지 않다고 하네요.

 

만물상 어깨 운동 으쓱체조 배워보자

 

 

고무줄 하나만으로도 어깨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으쓱체조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물상 어깨 운동 방법 으쓱체조 첫번째는 고무줄을 어깨너비로 말아줍니다.

 

 

만물상 어깨 운동 방법 으쓱체조 두번째는 팔꿈치를 몸에 고정시키고 가슴을 펴주세요.

 

 

만물상 어깨 운동 방법 으쓱체조 세번째 손으로 고무줄을 잡고 밖으로 늘려줍니다.

 

 

만물상 어깨 운동 방법 으쓱체조 네번째는 견갑골이 서로 모일 수 있게 고무줄을 당겨주세요.으쓱체조는 하루 10분 정도 하는것이 좋으며 1세트 10회~15회를 천천히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만물상 어깨 운동 방법 으쓱체조 효과는?

 

 

으쓱체조는 어깨 결림과 견비통 등 어깨 통증에 좋으면 견갑골 주변 근육의 이완,강화에 효과적입니다.

 

만물상 어깨 운동 방법 팔꿈치푸시업

 

 

팔꿈치 푸시업은 푸시업을 하면서 날개뼈를 모아주면 되는데요. 내려갈 때 5초,올라갈때 5초간 유지하면 됩니다.엉덩이만 왔다갔다하는 경우는 허리가 망가질 수 있는데 몸을 곧게 펴고 날개 뼈를 움직여서 운동을 하면 좋다는것입니다.

 


목 건강 어깨 건강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나중에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가 올 수 있는데요.평상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스트레칭 자주 해주는것 또한 목 건강,어깨 건강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캡쳐 및 내용 출처는 TV조선 만물상으로 일요일밤 11시에 방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