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주택 청약저축 금리 인하,주택 청약저축 1순위 조건,주택 청약저축 가입조건은?

주택 청약저축 금리 인하,주택 청약저축 1순위 조건,주택 청약저축 가입조건은?

 

10월부터 주택 청약저축 금리 인하 되는데요.주택 청약저축 금리가 무려 0.3 포인트 인하가 됩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가입기간 2년 이상 주택 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포함) 이자율을 인하하기로 결정한것인데 예금 금리도 낮아서 속상하건만 이제는 청약저축 금리까지 내리네요.

 

최근 내집마련하고자 청약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주택 청약저축 가입조건 및 주택 청약저축 1순위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 청약저축 금리 인하 10월 1일부터...

 

 

주택 청약저축 금리가 10월부터 0.3%포인트 인하되었습니다.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0월 1일부터 가입기간 2년 이상 청약저축(주택청약종합저축 포함) 이자율을 3.3%에서 3.0%로 0.3%p 인하하겠다고 결정을 내린것인데요.

 

주택 청약저축 금리 인하는 최근 시중금리 하락에 비해 상당히 높아 이자율을 현실에 맞게 인하한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택 청약저축 금리 인하 2년 미만은 현행 유지

 


주택 청약저축 금리가 모두 인하 되는것은 아닌데요.가입기간 1년 미만 및 1년 이상 2년 미만은 각각 2%, 2.5%로 현행대로 유지가 됩니다.그리고 기존 가입자 경우에도 10월 1일부터는 변경된 금리가 적용이 됩니다.예전에 들었다고 해서 금리 인하가 안되는것이 아니라 2년 미만 가입자만 유지가 되는것이고 다른분들은 다 주택 청약저축 금리 인하된다고 보시면 될꺼같네요.저도 예전에 처음에는 6% 이자율이여 작은 금액이지만 그래도 나름 괜찮았는데 지금은 절반이 넘게 떨어졌죠..통장에 찍힌 액수보면 속 터집니다.ㅠㅠ

 

 주택 청약저축 금리 인하 '정기예금 금리가 낮다보니...'

 

 

지난달 은행의 정기예금금리는 평균 연 2.3%대, 신규 대출금리는 4.1%대로 모두 사상 최저입니다.은행에 돈을 넣어도 예전만큼 이자율이 높지 않아서 돈을 넣은 의미가 없어지고 있는데요. 이렇다보니 주택 청약저축 금리 인하 된 것인데 그나마 금리 인하 폭이 낮은데다가 시중은행 예금금리보다는 다소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네요.

 

 

한편 9·1 부동산대책을 통해 청약저축 가입기간이 2년 이상이고, 월 24회 납입 이상일 경우 대출금리 0.1% 포인트, 가입기간이 4년 이상이고, 월 48회 납입 이상일 경우는 0.2% 포인트 우대금리를 부여해 청약저축의 재형기능이 강화될것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주택 청약저축 가입조건은? '청약저축이란?

 

 

청약저축은 전용 25.7평 이하규모로 국민주택기금의 지원을 받아 짓는 국민주택을 분양 또는 임대받을 수 있는 통장인데요. 국민주택기금의 지원을 받아 짓는 민영아파트,주택공사.도시개발공사가 공급하는 전용면적 25.7평형 이하의 국민주택, 임대주택 등을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당해 주택건설지역에 사는 무주택 가구주로서 1가구 1계좌에 한하며 20세미만인 단독가구주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 저축금액은 다달이 내는 방식으로 2만~10만원을 5천원 단위로 자유롭게 내면 됩니다.

 

 

주택 청약저축 1순위 조건 '국민주택'

 

 

 주택 청약저축 1순위 조건을 살펴보면 가입 후 2년이 경과하고 월 납입금 연체없이 24회 이상 납입하면 1순위가 되며, 6개월간 납입하면 2순위가 됩니다.

 

 

최초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해당주택건설지역 또는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주인 분이 청약신청할 수 있습니다.
(분양 받은 후 입주 시까지 무주택세대주 자격을 유지해야 함)

 

주택 청약저축 1순위 조건 '민간건설중형국민주택'

 

 

 

최초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해당주택건설지역 또는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19세 이상인 분이 청약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인 세대원이 있는 세대주는 19세 미만도 청약가능합니다. (민영주택과 동일)

 

 

주택 청약저축은 민영주택은 제외가 되므로 민영주택 신청하고자 하는분들은 주택 청약저축이 아닌 청약예금이나 청약부금에 가입하셔야합니다. 그것빼고는 어떤 청약통장에 가입하셔도 상관없는데 개인적으론 이왕 다 되는게 좋잖아요.그러니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시는게 낫습니다.

 

주택 청약저축 금리 인하 소식부터 주택 청약저축 가입조건 및 주택 청약저축 1순위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내집마련하고자 하는분들에게는 청약통장 가입은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