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금통위 기준금리 인하 발표,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금통위 금리 결정 내용은?

금통위 기준금리 인하 발표,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금통위 금리 결정 내용은?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가 오늘 있었죠.15개월만에 금통위 기준금리 인하되었는데요.금통위 기준금리 인하는 정부와 시장의 요구에 따라 금리를 인하한것으로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에 따르면 기준금리를 2.50%에서 2.25%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이렇게 금통위 기준금리 인하되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고 금통위 기준금리 인하 효과는 또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금통위 기준금리 인하 결정

 

 

그동안 한은 기준금리 인하는 예정이 되어있었습니다.다만 언제 인하되느냐? 이게 관건이였는데요.결국 15개월만에 8월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 인하 결정이 내려지면서 기준금리는 연 2.50%에서 2.25%로 낮췄네요.

 

 

기준금리 인하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해 5월 2.75%였던 금리를 2.50%로 한 차례 인하하고 줄곧 동결 상태였는데 이번에 결국 기준금리 인하 결정을 내렸네요.

 

 

금통위 기준금리 인하,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

 

 

한은이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한 것은 저물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세월호 참사 이후 내수 부진이 심각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이고 있으며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취임한 이후 강도 높은 내수 부양책을 내놓은 상황에서 한은도 금리를 내려 경기 부양에 동참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즉 이번 금통위 기준금리 인하 결정은 내수 경기 부양을 위해 정부(재정정책)와 한은(통화정책)이 정책공조를 이룬 셈이라 할 수 있는 것이죠.

 

소상공인연합회 '기준금리 인하 환영'

 

 

소상공인연합회는 14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인하 방침과 관련, “내수경기 진작을 위한 결정”이라고 환영하였지만 기준금리 인하폭이 베이비 스텝 수준으로, 기대보다 낮아 내수 활성화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불확실하다”면서 “기준금리 인하 결정이 소상공인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금융기관의 대출관련 과도한 가산금리 적용 등의 문제가 선결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금통위 금리 결정,한국은행 기준금리란 무엇인가?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금리 체계의 기준이 되는 금리를 말하는데요.. 대한민국에서는 한국은행 소속 기관인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매월 두 번째 목요일에 결정하며 금융 기관과 환매조건부증권(RP) 매매,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입니다.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7일물 RP매각시 고정입찰금리로, 7일물 RP매입시 최저입찰금리로 사용하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정책의 목표인 물가 안정을 달성하기 위해 매월 물가 동향,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 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준금리를 결정하게 됩니다.

 

한은 기준금리 인하 효과는? 금통위 기준금리 인하되면....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시중의 돈을 흡수하기 때문에 통화량이 줄어들고 과열된 경기를 꺼지게하는 효과가 있지만 반대로 기준금리가 인하되면 시중에 돈이 풀려 통화량이 늘어나 경기가 되살아나게 됩니다.. 또한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주가가 떨어지기도 하며 환율이 내려가기도 하며 인하될 경우에는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론적인 효과이며 실제 경기에서는 전혀 다른 양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기준금리 인하하면 가계 부채가 늘어날 수 밖에 없기에 금리 인하를 통한 단기적 부양효과는 있을지 몰라도 가계 부채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잠재적 위험이 커지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금통위 기준금리 인하 효과? '코스피 2,100' 기대감

 

 

기준금리 인하는 시장이 예상한 재료라 증시에 선반영된 측면이 강하지만 추가 자금 유입을 기대하는 심리가 커지고 있는데요.최근 코스피의 상승을 이끈 것이 외국인 자금이었기에 이번 기준금리 인하로 국내 유동성의 증시 유입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기준금리 인하로 예금 이자의 수익 기대가 떨어져 자금이 은행의 예금이나 채권형 자산에서 주식 등 위험 자산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하로 은행예금 금리 떨어진다?

 

 

농협은행의 하트정기예금은 우대금리를 포함해 연 3.01%로 시중은행 상품 가운데 유일하게 연 3%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다음주 중에는 연 2% 후반대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 상품은 헌혈증이나 봉사활동 확인서를 내면 우대금리를 주는 것이 특징인데요.더 떨어지기전에 예금 가입하실분들은 서두르셔야합니다.

그리고 지금 예금 금리가 높은것은 기업은행 신서민섬김정기예금(연 2.8%), 하나은행 N플러스정기예금(연 2.7%), 국민은행 하이스토리정기예금(연 2.65%), 신한은행 U드림정기예금(연 2.59%), 우리은행 유후정기예금(연 2.5%) 등이있는데요.가입전 우대 금리 조건이 있으므로 따져보시는게 좋습니다.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곧 모든 은행의 예금 금리가 떨어지므로 하루라도 빨리 예금 가입하는게 낫습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 '기준금리 인하 앞으로 또?

 

 

시장의 관심은 한은이 기준금리를 한 차례 더 인하할지에 집중되고 있는데요.경기 진작 효과를 내기 위해 한 번 더 금리를 내릴 것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추가 인하까진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아 다음번 금통위가 벌써부터 주목받고 있습니다.

 

 

어쨌든 15개월만에 금통위 기준금리 인하로 과연 경제가 좋아질까요? 아니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까요? 그리고 다음번 금통위 금리 발표되면 기준금리 인하가 또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