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뻐지는피부┘

칼로리 계산법 지금까지 해온것과 다른 방법으로 해보자

칼로리 계산법 지금까지 해온것과 다른 방법으로 해보자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칼로리 계산법은 농화학자 윌버 올린 애트워트가 만든 지 100년도 넘은 방법인데요.그는 칼로리미터를 이용해서 음식 표본을 태워 여기서 나오는 열로 만들 수 있는 에너지를 측정했습니다. 그런 다음에 인체에서 완전히 소화되지 않고 바깥으로 배출되는 대소변이나 땀 등 배설물에 포함된 에너지를 제외한 에너지양을 계산했지요.그렇기에 현재 칼로리 계산법에 따르면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1g당 4K㎈, 지방은 1g당 9K㎈의 에너지를 낸다고 알고 있지요. 대부분 학교 다닐때 공식처럼 외웠을텐데요.

이것에 대한 반박주장이 나왔습니다.이 계산법은 틀린것이고 오히려 더 살을 찌게 하는 것이라며 영양학자 조프리 리브시 박사가 문제제기를 하였는데요. 우리가 음식을 소화할 때 완전히 불에 태우는 것은 아니고, 음식을 씹을 때도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음식이 딱딱하고 질긴지 섬유질이 많은지에 따라 실제로 우리 몸이 섭취하는 에너지가 달라진다고 합니다.그러니 씹지 않고 금방 넘길 수 있는 음식은 제품에 표시된 칼로리보다 실제로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고 반대로 야채 라쟈나 같은 경우는 생각보다 더 칼로리가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리브시 박사의 칼로리 계산법에 따르면 지방은 1g당 8.7K㎈, 탄수화물은 3.8K㎈, 단백질은 3.2K㎈라는 것입니다.그러니 기존에 나왔던 칼로리는 새로운 방식으로 하면 차이가 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이어트 하기 위해서는 칼로리 얼만큼 섭취해야될까?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것은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입니다. 특히 다이어트 식단은 체중조절을 목적으로 열량을 줄이면서도 영양소는 골고루 석취하는 식단을 말하는데요.만약 리브시 박사의 계산법이 정확한 것이라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던 음식별 칼로리는 틀린 것이겠죠. 하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보이지 않네요.어차피 칼로리 높은것은 이 방법 저 방법 해도 여전히 칼로리가 높거든요.

다이어트 식단

하루 800 칼로리 이하-초저열량식단
하루 800 칼로리 이상-저열량식단

보통 저열량식이(1200~1500 칼로리)는 자신의 평소량보다 20~30%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