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깨끗하게 씻는 방법과 음식 냉장고 보관 방법과 보관기간
과일 냉장고 보관기간 및 과일 깨끗하게 씻는 방법
과일 먹을때 이런 생각 한번쯤은 해보셨을까요? 농약이 묻어있을까? 그대로 먹어도 괜찮을까? 농약성분 그대로 묻어있는 것 먹고 큰일나지는 않을까? 별별 생각들이 머릿속을 스쳐지나가는데요.최근에는 농약성분을 제거해주는 과일전용 세제도 따로 나와있지만 막상 구입하기에는 돈이 아깝고 써보지 못해서 효과가 있는지 알수가 없으니 망설이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확실하게 제거하는 방법은 없을까? 찾아보다가 한가지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수돗물에 5분정도 담궈뒀다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문질러서 씻는것이 가장 좋다고 여기저기서 추천을 해주더군요.헌데 이 방법도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였습니다.식초물에 담궈서 씻는 방법은 영양소파괴만 불러올뿐 물에다가 씻는것과 별차이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1.딸기
-딸기는 잘 무르기때문에 손질하기가 쉽지 않습니다.벅벅 문지르다가는 모양이 으스러지기 마련이므로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주세요.그리고 꼭지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농약이 많이 묻어나기에 이 부분은 제거하거나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2.포도
-포도 씻는것도 정말 귀찮죠.알알이 하나하나 씻기에는 제 성격이 그리 좋지 못하다보니 마구 씻게 되고 어느새 씻다보면 포도알이 마구 떨어져있는것이 목격되고는 하지요.포도는 물에 담궈뒀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서 먹으면 상관이 없다고 하니깐 별 신경 안 쓰셔도 될꺼같습니다.그런데 왠지 불안하다 싶을때에는 소주를 이용해보세요.어떤 연구결과에 의하면 과실주용소주가 농약제거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나왔거든요.
-물로 씻거나 헝겊으로 살짝 닦아서 드셔도 상관없습니다.하지만 움푹 파인 부분은 절대 드시지마세요.
4.바나나
-바나나를 씻어서 드시는분들은 아직 본 적이 없는데요.바나나는 씻어서 먹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줄기 부분만 잘 잘라서 드시면 농약 걱정 전혀 안하셔도 된답니다
과일 냉장고 보관하는 방법 |
과일 구입해놓고 바로 먹으면 좋겠지만 바나나 같은 경우 싸다고 구입해놓고 검은반점이 생기고 또 시간이 지나고 짓무르고 난리도 아니죠.그렇기때문에 과일도 보관하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1.바나나
-절대 냉장보관하지마시고 실온에 두세요.처음에 구입할때 약간 초록빛을 띄우는것을 구입하는 방법도 있는데요.바나나의 검은점은 바나나에 문제가 생긴것이 아니라 슈가스팟으로 바나나가 가장 맛있을때랍니다. 그러나 여기서 시간이 더 지나면 짓무르는 경우도 있으니 어느정도 검은점이 보인다 싶을때에는 꼭 드세요
2.사과
-사과는 저장할 때 에틸렌이라는 성숙 호르몬이 배출되기때문에 다른 과실이나 채소와 함께 보관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과일과 채소를 쉽게 시들게 만들거든요.그러므로 사과는 비닐봉지에 넣어 저장하면 이때에 작은 구멍을 몇개 뚫어 꼭 따로 보관해야합니다.
3.배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해 비닐 봉지에 담아 사과처럼 구멍을 몇군데 뚫어서 냉장 보관합니다
4.포도
-포도는 상한 열매를 따내고 난 후에 비닐 봉지에 넣어 둔 후에 냉장 보관합니다.또한 오래 보관했다가 먹고 싶을 경우에는 알을 따서 냉장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5.감귤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너무 찬 것은 단맛이 덜하기에 꼭 먹기전에는 냉장고에서 잠시 꺼낸 후에 먹으면 좋습니다.
음식 냉장고 보관기간은? |
사과는 1개월정도이며 딸기류는 2~3일 오렌지는 7일정도입니다. 바나나 같은경우는 냉장보관하면 기간이 짧아지기때문에 오히려 그냥 내버려두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러니 날씨 더울때에는 냉장보관하는거 잊지마시구요.이왕이면 오랫동안 내버려두는것보다는 그때 그때 먹어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과일뿐만 아니라 어떤 음식도 냉장고에 넣으면 괜찮겠지.하는 생각은 버리셔야됩니다.
우리가 가장 자주 먹는 계란 같은 경우 냉장으로 3~5주 정도이며 햄은 냉장시 개봉하면 1주 냉동은 3~4개월입니다. 생선 같은 경우는 냉장은 1~2일이며 냉동은 1~2개월정도이므로 바로 먹지 않을 경우에는 꼭 냉동실에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국 끓일때 필요한 멸치는 냉장은 30일 냉동은 6개월이며 절인생선 같은경우 냉장은 4일이지만 냉동은 12개월이랍니다.기간이 다른 음식에 비하면 좀 길죠.
그리고 누구나 좋아하는 피자는 냉장은 3~4일이며 냉동은 1~2개월까지 가능합니다.
쇠고기는 냉장은 3~5일 정도이며 냉동은 6~9개월, 돼지고기는 냉장은 2~3일 냉동은 4~6개월,닭고기는 냉장은 1~2일 냉동은 4~6개월까지 보관하시면 된답니다.
개그콘서트 불편한 진실에 나오기도 했지만 우리 어머님들은 냉장고가 만능인줄 아십니다.무조건 냉장고에 들어가면 음식 상하지 않는다고 하시는데 음식은 어느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다 상하기 마련입니다. 저도 얼마전 팥빙수 팥 사다놓고 엄마의 냉장고에 넣으면 다 괜찮아..라는 말을 믿고 내버려두었는데 얼마전에 열어보니깐 상했더라구요..어찌나 아깝던지......
그러니 음식 보관하실때 날짜 잊어먹기 쉬우면 날짜 적어서 보관하시면 음식 상해서 버리는 일 없을꺼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