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을이겨내자│

위암 증상,위암 초기증상,위암에 좋은 음식,위암에 나쁜 음식

위암은 발생률 세계1위를 기록하며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을 가장 위협하는 암으로 조사되고 있을만큼 문제가 심각한데요.위암 증상,위암 초기증상 알아두시고 위암에 좋은 음식 어떤것들이 있고 반면 위암에 나쁜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무엇보다도 위암은 발생률도 높지만 완치 가능성도 큰 암으로 1기에 치료하면 약 90% 이상의 생존율을 보이기에 위암 증상 및 위암 초기증상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꺼예요.허나 암이 생길때 오는 가장 큰 변화는 갑자기 체중이 빠지는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혹시 다이어트 하지 않았는데도 갑자기 체중이 확 줄어든다면 그건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거든요.

 

 

 

도대체 위암이란 무엇일까?

 

 

위장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선암이 대부분이며 조기 위암과 진행성 위암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림프종, 육종 혹은 소화기관 기질 종양도 일부 포함됩니다. 위암은 위의 점막에서 발생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하층, 장막층으로 침윤하게 됩니다.

 

 

위암이 퍼지는 경로는 점막 또는 점막하층을 따라 위내에 넓게 퍼지기도 하고, 점막층에서 장막층을 향해 깊이 퍼지기도 하며, 위 주변의 임파선을 따라 혹은 혈류의 파급에 의해 간, 폐, 뼈 등의 여러 부위로 퍼질 수가 있습니다

 

조기 위암 내시경으로 검사부터 제거까지...

 

 

최근엔 조기 위암일 경우 복부 절개 없이 내시경만으로 암을 제거하는 내시경 점막하박리술이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요.내시경 점막하박리술이 가능한 대상은 주로 암이 넓게 퍼지지 않은 초기에 이루어지며 암 크기가 2~3cm 이하이면서 궤양이 없는 경우 적합합니다.

 

내시경 점막하박리술의 진행은 내시경으로 암이 발생한 아래부위에 약물을 주입해 부풀려 돌출시킨 후, 특수 제작된 내시경 절개도를 이용해 절개하는것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 약물로 암 발생부위를 자르기 좋게 부풀린 후, 생선회 뜨듯 위벽에서 잘라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 시술은 발생 부위만을 제거해 위의 대부분을 보존합니다. 때문에 빈혈, 식도염, 설사 등의 합병증 발생을 줄일 수 있으며  전신마취 없이 수면 상태에서 시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술 시간도 한 시간 내외로 크게 단축할 수 있다습니다. 회복기간도 빨라 시술 후 3일째부터는 일반 식사는 물론 정상적인 사회생활도 가능하구요.하지만 이것은 조기에 발견이 되었을때입니다.그래서 위암 초기증상 및 위암 증상을 재빠르게 눈치채셔야된다는것이죠.

 

위암 증상 및 위암 초기증상 알아보자

 

 

위암 초기 증상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뒤늦게 진단이 되며, 다른 일반적인 위장 질환과 구분이 어렵습니다. 조기위암은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위암이 진행됨에 따라 위암 증상으로는 속쓰림, 메스꺼움, 구토, 체중감소, 복통,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피가섞인 구토물, 흑색변, 어지러움, 피로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위암 증상) 1.배가 부른 증상이 나타난다

 

 

위암 초기증상 뭔가를 먹은것도 아닌데 배가 부른 증상이 있다면 일시적인 소화불량일 수도 있지만 이 증상이 일주일에서 한달 가량이어진다면 의심해봐야합니다

 

위암 초기증상 (위암 증상) 2.속 쓰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위암이 진행이 되면 암세포들이 위벽을 침투하여 속이 쓰리고 아픈 증상들이 생기게 되는데요.이런 위암의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반복이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위암 증상) 3.체중이 줄어들었다

 

 

위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체중감소인데요.아무런 이유없이 체중이 줄어든다는것은 위암뿐만 아니라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것입니다. 위암 초기증상 갑자기 지속적으로 체중이 감소하면 위암의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다른 병이 또 있을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위암 증상) 4.구토를 한다

 

 

위암 초기증상,위암 증상으로는 구토가 있습니다.위에 생긴 종양의 영향으로 쉽게 구토증상을 느끼게 되고 임신한 것처럼 메스꺼움이 사그라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자꾸 구토증상이 잦아진다면 의심해보셔야합니다.

 

위암 초기증상 (위암 증상) 5.딱딱하게 만져진다

 

 

배를 만졌는데 뭔가 딱딱한것이 느껴진다면 그것 또한 위암 증상이기에 바로 병원을 가보셔야합니다.

 

위암 증상 혹시 나도? 자가진단 해보자

 

 

1. 위염이 있다.

2. 몸이 부을 때가 있다

3. 빈혈이 심하다

4. 체중이 최근 한 달간 감소하고 있다

5. 음주, 흡연을 한다.

6. 임신을 5회 이상 했다.

7. 적게 먹어도 배가 더부룩한 느낌이 든다

8. 아무 이유 없이 식욕이 없어졌다

9. 위장 절제술을 받은 적 있다

10. 명치 주위가 쓰리고 아프고 배 위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11. 속이 쓰리다가 약을 먹으면 괜찮아 진 적이 있다

12.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한다

13. 화로, 훈제 등 불에 구워먹는 음식을 즐겨 먹는다

14. 가족 중 위암 환자가 있다

15. 음식을 먹은 다음 금방 다시 토를 하게 된다

16. 한 달 이상 소화불량과 위 통증이 계속 되고 있다

17. 반찬보다 밥을 더 많이 먹는다

18.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은 적이 있다

19. 대변색이 까맣게 나온 적이 있다.

 

(그렇다 5점 / 가끔 그렇다 3점 / 아니다 1점)​

 

위암 자가진단 15점~30점 안전하고 건강한 편이지만 안심하지 마시고 건강 관리에 힘쓰세요

 

위암 자가진단 30~50점 건강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이 시기를 놓치면 힘든 상황이 오기 때문에 건강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위암 예방하려면 어떠한 생활 습관을 가져야 될까?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짠 음식, 탄 고기나 생선은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또한, 일반적으로 위암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인 남자 40세 이상, 여자 30세 이상이 되면 1년에 1회 정기적으로 내시경검사를 받도록 하고 속쓰림,소화불량 등 애매한 소화기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전문의의 진찰을 꼭 받아야 합니다.

 

위암 예방 수칙 9가지 알아두자

 

 

1.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2.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3.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4.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 예방접종 받기

5.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6. 술은 하루 두 잔 이내로만 마시기
7.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8.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9.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먹으면 도움되는 위암에 좋은 음식은?

 

 

위암에 좋은 음식 1.양파

 

 

위암에 좋은 음식 양파에는 암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의 움직임을 억제하고 해독하는 산화물질이 풍부한데요. 혈관 안에 쌓인 찌꺼기와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먹으면 먹을수록 몸을 가볍게 하는 대표적 채소입니다. 양파의 유효 성분인 케르세틴은 고혈압, 동맥경화, 위암 예방에 좋고 꾸준히 섭취하면 잔주름 예방 등 미용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2.우유

 

 

위암에 좋은 음식 우유가 있습니다. 위 점막을 보호하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데는 우유가 좋은데요.우유는 위암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지만 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위암에 좋은 음식 3.당근

 

 

위암에 좋은 음식 당근에는 베타카로틴과 알파카로틴이 풍부한데요.카로틴은 이상 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당근 경우 위암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는것이죠

 

위암에 좋은 음식 4.버섯

 

 

위암에 좋은 음식 버섯은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암 발병을 억제해줍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5.마늘

 

 

위암에 좋은 음식 마늘은 비타민 C, B1, B6과 함께 칼슘, 철, 인, 아연, 알리신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마늘의 대표적인 성분인 알리신은 소화를 돕고, 면역력을 높이며, 혈압과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피로회복, 정력 증강에도 도움을 주며 항산화 작용에도 탁월하여 대장암과 위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6.호박

 

 

위암에 좋은 음식 호박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비타민E가 함유되어있는데 이러한 성분이 항암작용을 도와준답니다.무엇보다도 활성산소의 공격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여 이상세포를 억제시켜주므로 호박 또한 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7.머위

 

 

방송에서 위암 후유증 극복을 머위차 마시면서 도움이 되었다고 소개하기도 하였는데요.머위는 천연항암제로서 이미 유럽에서는 항암제로 활용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스위스 자연요법 의사인 알프레드 포겔 박사는 여러 해 동안 머위 추출물을 암 환자에게 투여하였는데 다른 항암제보다 머위가 놀라운 지속 효과를 보여줬다고 합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머위차 만드는법은 http://happy-box.tistory.com/3560 참고하세요.

 

위암에 좋은 음식 8.벌나무

 

 

벌나무 간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되었다고 소개하였지만 간암뿐만 아니라 위암,폐암,유방암 등 항암 효과가 검증이 되었습니다.벌나무 식초를 만들어서 먹거나 벌나무효소를 만들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9.그라비올라

 

 

그라비올라 천연항암초로 알려지면서 엄청난 인기인데요.일반 항암제보다 10000배나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그라비올라에는 아세토게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손상된 암세포만을 찾아서 사멸을 시킨다는것이죠.그래서 천연항암초라고도 하는것이구요.위암,대장암,간암 어떤한 암에도 좋은 음식이 바로 그라비올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라비올라 관련 자세한 내용은 http://happy-box.tistory.com/3669 참고하세요

 

위암에 좋은 음식 10.삼백초

 

 

삼백초 또한 천연항암제인데요.대장암,위암,유방에 도움이 되고 예방할 수 있게 해주는데다가 효과까지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이렇게 방송에서 약이 아니라 다양한것들을 소개해주고 있는데 그렇다고 무작정 이게 100% 치료해주는것은 아닙니다.그러니 이런것들이 있다는걸 참고만 하세요.

 

먹으면 전혀 도움 안 되는 위암에 나쁜 음식은?

 

 

 

위암에 나쁜 음식 1.소금

 

 

소금이 위암에 나쁜 음식인 이유는 나트륨과 염분을 가지고 있기때문인데요.소금 섭취가 늘어나게 되면 위 점막에 자극이 된다는것입니다.

 

위암에 나쁜 음식 2.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튀긴 음식

 

 

기름에 튀기고 구운 음식 들 경우도 위암에 나쁜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문제는 이러한 음식들이 다 맛있는 음식들이라는것이죠.

 

위암에 나쁜 음식 3.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

 

 

커피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 왜 위암에 나쁜 음식일까요? 바로 카페인은 위산을 촉진시키기에 속이 쓰리게 만든다는것입니다.

 

위암에 나쁜 음식 4,딱딱한 음식

 

 

오징어,쥐포,육포 등 딱딱한 음식 또한 위암에 나쁜 음식인데요.아무래도 소화 시키는데 무리를 주기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위암에 나쁜 음식 5.너무 차거나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거나 너무 뜨거운 음식 또한 위벽을 자극하기에 위암에 나쁜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 도중에 물을 마시거나 국물을 마시는것도 좋은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위암 증상 및 위암 초기증상 자가진단을 통해 우선 확인해보시고 평상시 위암에 나쁜 음식보다는 위암에 좋은 음식 위암을 예방해주는 음식들을 챙겨드셔보시길 바랍니다.

 

행복박스의 다른 글 더 보기

 

고혈압 증상 및 고혈압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대장암 증상 및 대장암 예방법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눈에 좋은 음식 '눈 건강에 뭐가 좋을까?'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