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돌연사 예방법 7가지,돌연사 원인 및 돌연사 전조증상 알아보자

돌연사 예방법 7가지,돌연사 원인 및 돌연사 전조증상 알아보자

 

돌연사는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여 1시간 이내 사망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멀쩡하던 사람이 갑자기 사망할 수 있기에 평소 돌연사 예방 하는것만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돌연사는 운동 중에 갑자기 사망할 수도 있고, TV를 보다가 혹은 운전 중이나 수면 중에도 사망할 수 있는데요.돌연사 원인 심혈관계의 질병 때문에 발생한다고 하는데 최근 돌연사 원인으로 화를 많이 내거나 참으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돌연사 전조증상 및 알아두면 좋은 돌연사 예방 방법 7가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돌연사 원인은?

 

 

돌연사는 원인을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심혈관계의 질병 때문에 발생합니다..돌연사 원인 80∼90%는 관상동맥 질환이 원인인데요. 한국에서는 1년에 인구 1000명당 1∼2명(0.1∼0.2%)의 환자가 발생하며 여자에 비해 남자가 4배정도 많습니다.

 

 

돌연사 원인 화도 문제가 될 수 있다?

 

 

미 하버드대 보건대학원은 분노가 폭발하면 2시간 안에 심장마비와 뇌졸중 위험이 5배까지 높아진다고 밝혔는데요.존스홉킨스의대 연구팀은 분노를 풀지 못하고 삭히며 감정적 고통을 겪으면 심장 모양이 변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놨습니다.즉 돌여사 원인 화가 문제가 될 수 있다는것이죠.특히 분노하게 되면 중년 경우 돌연사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평소에 분노를 다스리고 승화시키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돌연사 전조증상으로는 어떤것들이 있나?

 

 

돌연사하는 사람의 반 이상은 이전에 나타나는 어떤 증세도 없이 사망하게 되는데요.돌연사 전조증상을 보이는 사람 경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심장병 등 환자이거나 흡연자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또한 돌연사 전조증상으로 관상동맥 질병의 전형적인 증세인 앞가슴 쪽에 계속되는 통증이 나타났던 사람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돌연사 전조증상 1.통증

 

 

가슴 가운데 부위에서 갑작스럽게 압박감, 통증, 충만감이 느껴지는 경우, 가슴 한복판으로부터 시작된 통증이 어깨·목·팔로 퍼지게 되는데요,.또한 머리가 공허한 느낌이 들거나 식은땀 또는 호흡곤란을 동반하는 가슴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날 경우 돌연사 전조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돌연사 전조증상 2.어지러움증

 

 

사우나나 찜질방에서 핑도는 느낌이 든다면 위험 신호라고 하는데요. 이는 평소 심장이나 뇌로 가야 하는 피가 피부로 쏠리면서 혈액이 부족해져 어지러움을 느끼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돌연사 전조증상 3.피로감

 

 

시간이 지날수록 피로감이 심해지고 저녁이 되면 녹초가 될 정도로 피곤한 것도 주된 증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심한 식욕부진과 다리가 천근만근 무거워지는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돌연사 전조증상 4.심한 두근거림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는 증상도 그냥 넘겨선 안되는 전조입니다. 또한 임신 말기나 장시간 여행한 적이 없는데도 눈이나 가슴, 복부, 다리, 발목 등이 붓는 것도 의심 대상입니다. 우심실이나 좌심실 부전이 생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돌연사 전조증상 5.숨이 차다

 

 

심한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이유 없이 숨이 차는 경우 심장병의 전조증상이기에 돌연사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돌연사 예방법 7가지 꼭 기억해두자

 

 

돌연사 예방법 1. 기본적인 예방 가이드 라인을 따르라

 

 

미국 심장협회는 심장 질환, 심장 발작 등을 예방하기 위한 3가지 기본 방법으로 금연, 운동, 좋은 영양을 꼽고 있는데요. 이는 심장 질환만 특징적인 예방법이 아니더라도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돌연사 예방법 2. 운동

 

 

뉴욕 몬테피오르 아인슈타인 심장 센터 롭 미힐러 박사는 운동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기도 하였는데요.운동을 하면 심장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염려는 틀린 얘기라 할 수 있습니다.순간적인 심장 발작의 가능성은 있지만, 길게 봐서는 심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답니다.


돌연사 예방법 3. 자신의 위험 요소 파악

 

 

심장 발작이나 심장 질환과 관련된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요.기본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나 혈압이 이런 위험 요소에 해당이 됩니다. 이외에도 체중, 흡연 습관 등 조절할 수 있는 요소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돌연사 예방법 4. 가족력을 파악

 

 

가족들의 심장 질환 발병 시기를 아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아버지가 40세에 심장 발작을 경험했다면 이는 아들의 유전적인 위험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되거든요.


돌연사 예방법 5. 심장 질환의 증상을 알아차리기

 

 

계단을 오를 때나 무거운 박스를 옮기는 등 힘을 주는 상황에서 가슴에 압박감, 타는 듯 하고 쥐어 짜는 듯 한 통증, 긴장감 등이 생긴다거나 통증이나 압박감이 팔, 목, 턱 등으로 퍼져 나간다거나 피로, 기진 맥진 등과 함께 숨이 가빠온다면 조심하셔야합니다.


돌연사 예방법 6. 당뇨병과 스트레스 조심

 

 

당뇨병과 스트레스도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평소 스트레스 조심하시고 당뇨병이 있는분들은 특히 더 조심하셔야합니다.

 

돌연사 예방법 7. 심폐소생술 익히기

 

 

응급차가 도착하기 전에 누군가가 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면 살 확률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높다고 하는데요.심폐소생술 순서 및 심폐소생술 방법은 http://happy-box.tistory.com/3747 참고하세요.